본문 바로가기

TOEIC Inside/인터뷰

선문대 외국어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대상 수상자! "토익은 취업 필수템"

 

 

외국어 능력의 중요함은 몇 번이고 반복해도 부족함이 없죠. 재학생들의 외국어 역량 강화를 위해 선문대학교에서는 외국어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SMILEAGE'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어학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며 성취한 성과를 포트폴리오로 증명하는데요. 이 과정을 통해 체계적인 어학 계획 및 자기 주도적 삶을 보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SMILEAGE'는 4월 신청 접수로 시작되어 11월 시상식에 이르기까지 반년이 넘도록 진행되는 장기 프로그램입니다. YBM 한국TOEIC위원회는 토익 응시권을 제공하며 참가자들을 힘차게 응원했는데요. :) <토익스토리>는 2024년 제2회 SMILEAGE 경진대회에서 당당히 대상을 받은 선문대학교 정인혜 님을 모셨습니다. 전체적인 경진대회 후기뿐만 아니라, 현역 대학생의 시선에서 바라본 토익에 대한 이야기도 담았으니 같이 살펴보시죠!

 


 

"현역 대학생의 시선에서 토익은 취업 필수 아이템이에요"

선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정인혜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선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4학년 정인혜입니다. 내년 6월 졸업을 앞두고 있고, 현재는 미래의 NGO 활동가로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Q. 사회복지학과는 어떤 것을 공부하는지, 전공을 선택하게 된 이유도 궁금해요.

대학 입학 전부터 누군가를 도와줄 때 느낀 뿌듯함과 행복함이 좋아서 사회복지학을 선택했어요. 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의 구조, 기능, 관계역학,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을 학습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복지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요. 특히, 개인의 심리적 변화보다는 그 개인의 환경(가족, 친구, 그 외 관계, 장소 등)을 변화시켜 개인이 보다 ‘안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을 배우고 있어요.

 

졸업생들은 노인, 아동, 장애인, 노숙인 등 다양한 분야에 있는 이용시설과 주거시설로 진출합니다. 물론 분야에 따라 갖춰야 하는 자격 요건이 다르지만 NGO 활동가의 경우 해외 사업장과의 소통, 해외 출장, 외국인 당사자와의 소통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원활한 영어 소통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Q. 선문대학교 '2024 제2회 SMILEAGE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셨다고 들었어요. 축하드립니다!

수상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는데 감사합니다. :D 학교에서 제1회 경진대회 참가자들의 포트폴리오를 많이 봤어요. 자신이 세운 계획을 지키려 노력하는 분들의 과정이 담긴 포트폴리오가 멋있었고 '나도 이렇게 준비해서 실행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죠. 외국어 역량 강화를 위한 포트폴리오 대회인 만큼 평소 교내 어학 프로그램에 깊은 관심을 갖고 꾸준히 참여한 저에게 적합한 것 같았고요. 활동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것이 대학 생활의 소중한 기록이자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 같아 참가를 결심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면서 어떤 내용을 토대로 스토리라인을 만들어가면 좋을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했고 '이게 맞나?’라는 질문을 스스로 많이 던졌던 것 같아요. 대중 심사를 위해 학교 본관 출입구에 참가자들의 포트폴리오가 전시되어 투표가 진행되었는데요. 당시 다른 참가자들의 포트폴리오가 모두 뛰어나 감탄했었던 기억이 나요. 제가 대상 수상자라는 소식을 들었을 때 지금까지 했던 활동들이 유의미했다는 것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활용성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느꼈어요.

 

 

 

 

Q. SMILEAGE는 반년이 넘는 장기 프로그램인데요. 진행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점이 있다면요?

포트폴리오를 처음으로 작성하다 보니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지 그 흐름을 잡는 게 어렵더라고요. 'SMILEAGE 경진대회'는 포트폴리오 제출 전 컨설팅 시간이 있는데요. 교수님과 직접 만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컨설팅을 많이 기다렸어요. 포트폴리오를 구상하기 전 지금까지의 활동을 되돌아보며 A4용지 2장 정도로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 '꿈을 위해 무엇을 했고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구체적인 목표 기업을 설정했어요. 

 

저는 굿네이버스의 아동결연사업에 관심이 있어 굿네이버스의 채용공고를 바탕으로 미래 계획을 세웠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활동을 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교내 어학연수 프로그램 참여와 자격증 취득, 토익 점수 향상 등을 목표로 삼았어요. 경진대회 참여자를 대상으로 YBM에서 토익 응시권을 제공해 주셔서, 5월과 8월 2번에 걸쳐 토익을 응시했는데요. 토익 515점에서 745점으로 성적 향상을 끌어낼 수 있었던 점도 기억에 남아요.

 

 

Q. 어떤 점을 보완한 것이 토익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되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학기 중에는 토익 공부와 학업을 병행하는 것이 어려운 만큼 자투리 시간과 학습 어플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어요. 유튜브에 있는 다양한 학습 영상을 통해 토익에 사용되는 단어를 많이 듣고, 직접 사용하기도 하면서 영어와 익숙해지고자 노력했고요.

 

방학 중에는 더 집중적으로 요일별 학습 분량을 정해놓고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공부했어요. 매주 금요일에는 그 주에 학습했던 내용을 전체적으로 다시 확인했고, 토요일에는 기출문제를 풀면서 오답을 정리했습니다. 반복하다 보니 풀이 속도가 조금씩 빨라지더라고요! 특히 PART 5의 속도가 향상되어 PART 6,7을 풀 수 있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늘어났어요. 단어를 외울 때도 연결된 형용사, 명사, 부사 등을 포함하여 전체적으로 공부했던 점이 성적 향상에 큰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Q. 토익을 어떻게 활용할 예정인지 알려주세요.

향후 NGO 활동 지원에 활용하고자 합니다. 특히 복지관 취업 시 토익 성적이 가산점으로 들어가기에 이번에 취득한 성적이 유용하게 활용될 것 같아요. 사실 과거에는 토익 성적이 좋은 편이 아니었던지라 토익 성적을 활용한 경험은 없는데요. 좋은 성적을 취득했다면 대외활동 지원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어필했을 것 같아 아쉽습니다. 또, 선문대학교 어학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일정 점수 이상의 토익 성적을 제출하면 해외 어학연수 선발 시 플러스 요인이 된다고 들었습니다. 이제 학교는 졸업하지만, 2025년에는 더 많은 경험을 쌓고 싶기에 토익을 활용하여 해외봉사 및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Q. 현재 대학생의 시선에서 보는 '취업 필수템'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다양한 스펙이 필요할 것 같다고 생각되지만, 그중에서도 단연 '어학 능력'입니다. 글로벌 사회에서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이죠. 토익, 토익스피킹과 같은 공인 어학 시험 성적이 이러한 어학 능력을 검증해 주는 필수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문서 작업 능력을 확인하는 컴퓨터 활용 능력과 같은 자격증도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 같아요.

 

 

Q. 토익 응시 전후로 느낀 긍정적인 변화가 궁금합니다.

토익 성적 향상을 목표로 공부하다 보니 학습 동기가 생기고, 성적이 오를 때마다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던 점이요. 꾸준한 노력의 결과가 숫자로 보이니까 더 열심히 하게 된 것 같아요. 자연스럽게 자신감도 생기고, 이력서 등에도 활용할 수 있는 든든한 방패가 생긴 기분이에요. 

 

 

Q. 앞으로의 꿈, 목표를 소개해 주세요.

'굿네이버스'에 입사해 NGO 활동가로서 필요한 역량과 기반을 닦고 싶어요. 미래에는 직접 NGO 단체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루기 위해 올해는 해외 봉사, NGO 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에요. 뿐만 아니라 올해 6월 전까지 토익 800점 이상, 토익스피킹 IM3 이상의 성적을 꼭 취득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인터뷰 소감 및 향후 해당 경진대회에 참가할 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SMILEAGE'를 통해 영어 활동과 진로 도전기를 정리한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어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4학년이 된 지금, 더욱 성장해야겠다는 다짐과 함께 제 역량을 꾸준히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함을 다시금 느꼈어요.

 

올해 참여를 계획하고 계신 분이 계신다면,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도전하는 것이 큰 경험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더 나은 대학생활과 꿈을 향해 나아가는 토대가 될 거예요. 감사합니다. :)

 


 

 

지금까지 선문대학교 정인혜 님의 스토리를 전해드렸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NGO 활동가'라는 꿈을 향한 인혜 님의 확신과 열정을 엿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는데요.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달리는 과정은 참 아름다운 것 같습니다. 선문대학교 재학생이라면 꼭 해당 경진대회에 참가해 보시기를 바라며! 많은 분이 어학 능력과 토익, 토익스피킹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길 기대합니다. 

 

 

 

*ACTFL sublevel classification is based on ETS’ score mapping research.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ACTFL level classifications, please consult the ACTFL Proficiency Guideli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