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Inside/인터뷰

토익스피킹, 취준생들의 솔직한 이야기

 

 

 

 

지난 시간에 토익 스터디 그룹 원들의 인터뷰를 통해 현재 취업준비생들의 취업과 토익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그 인터뷰를 보고 많은 취업준비생들의 공감을 낳았는데요. 오늘은 토익스피킹 공부와 더불어 취업준비에도 한창 열을 올리고 있는 토익스터디 그룹 인터뷰 현장에서 취업 준비생들이 생각하는 토익스피킹과 취업에 대한 속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그럼 토익스피킹에 대한 다양한 그들의 이야기 같이 들어볼까요?

 

 

 

 

 

 

Q. 토익스피킹을 공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남 (물류) – 저는 4학년 2학기 재학 중인 대학생으로 현재 물류, 무역 쪽으로 취업을 하기 위해 공부를 하고 있어요.

 

여 (외항사) – 저는 현재 외국 항공사 지상직을 준비하고 있어요. 이 분야로 입사하기 위해선 영어 말하기 스킬이 중요해요. 그래서 외항사에서도 토익스피킹 점수를 많이 요구하고 있어요.

 

여 (항공사)  - 저도 항공사 취업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어요. 토익스피킹점수 보유 여부에 따라 영어면접이 제외되는 항공사도 있어 열심히 공부 중이에요.

 

여 (외국계) - 저는 이번에 영어 공부를 처음 시작했고, 그냥 영어 공부가 하고 싶어서 토익스피킹 공부를 하는 중이에요.

 

남 (무역) – 저는 광고회사에서 일하다가 현재 휴직 중이에요. 경력을 쌓고 국내에 있는 외국계나 외국 현지에서 일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외국인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니까 토익스피킹이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기에는 좋을 것 같아서 시작했어요.


여 (화장품) - 저는 외국계 화장품회사에 취업하고 싶어요. 외국계 회사에 입사하려면 영어는 기본이잖아요. 그래서 토익스피킹을 공부하고 있어요.

 

남 (상사) – 저는 상사 쪽으로 취업을 희망하는데요. 대부분의 대기업이 토익스피킹을 많이 요구하고 있어서 토익스피킹에 집중하고 있어요.

 

 

 

 

여 (외국계) - 저는 광고회사에 다니고 있는데 집안 사정 때문에 휴직을 했어요. 휴직 기간 동안에 뭘 하면 좋을지 생각을 해봤는데, 멀리 봤을 때 외국 광고회사에서 일하고 싶어요. 그래서 다른 토익이나 토익라이팅보다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토익스피킹을 준비하게 됐어요.

 

 

  

Q. 그렇다면 토익스피킹스터디그룹이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되나요?

 

여 (외항사) –토익스피킹은 말하는 연습을 계속해야 하잖아요. 스터디원끼리 서로 속도와 시간을 재면서 연습하니까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체계적으로 할 수 있어요.

 

여 (외국계) –토익스피킹을 연습할 땐 아이디어나 브레인스토밍이 필요한 부분이 많아요. 그래서 스터디원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공유하면서 연습하니까 생각하는 폭이 훨씬 넓어졌어요. 그러니 활용하는 단어도 많아지고요.

 

여 (화장품) –서로 영어로 말하는 걸 들으면서 연습하니 무척 도움이 돼요. 발음도 고칠 수 있고 제가 무엇이 부족한지 더 잘 알 수 있게 되고요.

 

남 (상사) – 혼자 공부하면 그저 문장 외우기에 급급한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스터디원들과 함께 공부하니 서로 의지도 되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돼요.

 

 

 

Q. 2015년 5월 3일 정기시험부터 토익스피킹 신규 유형 병행 시행을 하기 시작했어요. 혹시 이전 시험에 비해 난이도는 어떻게 느껴지시나요?

 

여 (항공사) –장면이 바뀐 것과 사람 한 명이 더 나와서 얘기하는 상황 말고는 난이도에 있어서 큰 차이를 느끼지는 못했어요. 대화를 듣고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것에는 달라진 게 없으니까요. 기존과 동일하게 문제를 집중해서 듣고 말하면 되는 것 같아요.

 

 

 

Q. 토익스피킹 시험에는 제한된 답변 준비 시간이 있어요. 어떻게 생각하나요?

 

 

여 (외국계) – 대답을 하기 전에 답변 준비 시간이 정해져 있는 게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시간이 정해져 있다 보니 더 논리적으로 정리해서 대답하려고 하는 능력이 생기거든요.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 보면 아무래도 짧은 시간 안에 논리적으로 말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토익스피킹 공부를 통해서 영어로 논리적으로 빠르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Q. 토익스피킹을 공부하면서 영어 회화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끼나요?

 

남 (상사) – 네 도움이 돼요. 제가 특히 영어로 말할 때 감정 없이 얘기하는 편인데요. (웃음) 선생님께서 항상 체크해주시고 스터디원들과 함께 공부하니 발음이나 강세, 억양에 항상 신경을 써서 말하게 돼요. 그러다 보니 점점 영어로 말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지는 것을 느껴요.

 

여 (외국계) - 얼마 전에 외국인이 저에게 말을 걸었는데요. 확실히 영어로 말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졌어요. 아직 능숙하게 말하지는 못하지만 예전 같았으면 당황해서 한마디도 못했을 텐데 말이에요.

 

남 (물류) – 일단 제가 하는 말을 선생님께서 항상 체크해주시니 발음이 많이 좋아졌어요. 그리고 정해진 시간 안에 말하는 연습을 하니 말하는 속도도 빨라졌고요.

 

 

여 (외국계) - 예전에는 60초 답변을 해야 되면 사실 10초 말하기도 힘들었거든요. 그런데 이제는 60초를 다 채우는 경우도 있고 30초라도 되니까 많이 발전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왜나하면 스피킹을 공부하면서 리스닝도 공부가 되었다고 생각해요.

 

 

 

Q. 기업 입사 자격요건에 왜 토익스피킹이 활용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여 (외국계) –토익스피킹 문제 자체에 회사 업무와 관련된 질문이 많아요. 그래서 그 흐름을 이해하면 실제 회사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을 배울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돼요. 그래서 기업에서도 회사 생활에 적합한 지원자를 찾기 위해서 토익스피킹을 보는 것 같아요.

 

남 (상사) –아무리 영어를 잘한다고 해도 그것을 증명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니까 회사에서는 기준을 정하고 채용을 하는 것 같아요.

 

 

 

Q. 토익스피킹목표 점수는 어떻게 되나요?

 

남 (상사) – 상사는 토익스피킹을 많이 봐요. 대우 인터내셔널이나 삼성 물산 같은 대기업은 대부분토익스피킹Level 7 이상을 원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Level 7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여 (외국계) – 저는 Level 6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영어를 처음 공부하기 때문에 Level 6만 나와도 좋을 것 같아요.

 

여 (항공사) – 저는 Level 7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목표를 높게 잡아야 할 것 같아서요.

 

여 (화장품) – 저는 현재 휴학 중이기 때문에 시간이 얼마 없어요. 그래서 휴학 기간 동안에 Level 6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Q. 그럼 앞으로의 다짐 한마디 해주세요.

 

남 (물류) -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스터디도 열심히 해서 목표점수인 Level 7 취득 후 원하는 회사에 꼭 입사하고 싶어요.

 

여 (외항사) - 원하는 점수를 빨리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거예요.

 

여 (항공사) – 목표 점수는 물론이고, 영어를 술술 말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어요.

 

여 (외국계) – 무엇보다 토익스피킹 공부를 하면서 영어와 친숙해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남 (무역) - 제가 목표한 기간 안에 원하는 점수를 취득해서 취업에 성공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남 (상사) –토익스피킹 공부를 계기로 영어 회화 실력이 향상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취업 준비생들이 생각하는 토익스피킹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요즘 기업에서 토익스피킹을 요구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취업을 위해서 많은 취준생들이 토익스피킹 공부에 힘을 쓰고 있었는데요.

스터디원들의 다짐대로 목표 점수 빨리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취업 성공과 함께 영어 실력 향상까지 이뤄내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토익스피킹 접수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