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Inside/인터뷰

제약학과 전공자도 영어 실력이 필수인 이유? 💊 토익을 통해 논문 읽는 속도도 단축!

 

 

 

세명대학교는 재학생들을 위해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 '약속상점'은 나와의 약속을 지키면 보상을 주는 프로그램인데요. YBM은 세명대학교와의 협업을 통해 토익 응시권 및 기출문제집을 제공했습니다. '약속상점'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양지영 담당자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 주시고요!

 

 

 

나와의 약속을 지키면 토익 응시권을 주는 교내 이색 프로그램! 🎁세명대학교 약속상점

어릴 때부터 '약속'은 새끼손가락을 걸고 약속하자는 동요를 통해서도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과의 약속은 쉽게 지키기 어려운 것도 사실인데요. 세명대학교에서는 나와의 약

www.toeicstory.co.kr

 

 

지키기 가장 어렵다는 나와의 약속! 그 약속을 달성하여 토익 응시권을 제공받고, 토익을 응시한 주인공을 모셨습니다. 바로 세명대학교 바이오제약산업학부 4학년 손현희 님인데요. 현재 졸업을 앞두고 대학원 진학을 위해 정진 중이라고 합니다. 바이오제약산업학부는 어떤 학과인지부터 토익 응시 경험까지! 손현희 님의 토익스토리를 함께 들어보실까요? :D

 

 


 

"토익을 통해 영어 공부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졌어요"

세명대학교 바이오제약산업학부 손현희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세명대학교 바이오제약산업학부 4학년 손현희입니다. 내년 2월에 졸업을 앞두고 있어요. 현재는 관심 분야를 더 공부하고 싶어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학업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Q. 바이오제약산업학부가 어떤 학과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바이오제약산업학부는 바이오의약품 등 생명공학 산업체의 연구개발, 제약산업체에서의 신약 개발, 생산 및 공정관리, 품질 관리 전문 인력 수요에 대비하여 바이오의약 및 제약산업을 배웁니다. 특히 천연물을 이용한 성분 분석 및 효능 평가를 주로 공부합니다.

 

졸업생들은 취업을 목표로 할 경우, 주로 제천시 내에 위치한 바이오 밸리 제약회사에 생산 및 QC(Quality Control), QA(Quality Assurance) 등의 직무로 진출합니다. R&D(Research & Development)의 직무를 위해 대학원에 진학하는 학생들도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논문을 읽을 필요가 있어요. 대부분의 논문은 영어로 되어있기에 영어 실력은 필수 요건입니다.

 

 

Q. '약속상점'을 통해 토익 응시권을 받으셨다고 들었어요. 

네! '약속상점'을 통해 토익 응시권과 기출문제집을 제공받았습니다. 약속상점은 교내 사이트에 올라온 공지 등 홍보물들을 통해 알게 됐어요. 주변 친구들이 참여하게 되면서 저도 자연스럽게 참여하게 됐고요. 약속상점은 단계별로 약속과 보상이 있는데요. 저는 비교적 난이도가 있는 약속인 '토익 응시권' 보상으로 참여하였지만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실천할 수 있는 약속들도 많습니다. 간단한 약속이라고 하면 헌혈하기, 만보 걷기, 플로깅(조깅하면서 쓰레기 줍기) 등이에요. 이를 통해 보조배터리, 무선마우스, 블루투스 스피커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받을 수 있어요.

 

여러 경품 중 제가 '토익 응시권'을 선택한 이유는 참여 당시 공인 영어 시험성적이 꼭 필요했던 시기였기 때문입니다. 공인 영어 시험 중 토익이 가장 유명하고, 활용도도 높기에 해당 성적이 필요했죠. 보상을 받기 위한 약속으로는 기존에 응시했던 토익 성적보다 향상된 성적을 받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미리 응시권을 제공받아 기존 토익 685점에서 토익 725점으로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Q. 토익 준비는 얼마나, 어떤 방법으로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학습 기간은 한 달 정도로 매주 요일별로 해야 할 분량을 정해두고 공부했습니다. 월요일과 목요일은 기출문제집의 LC 파트 테스트를 한 회씩 풀고 오답 정리를 하였고, 스크립트에 있는 모르는 단어나 발음이 익숙하지 않은 단어들을 따로 정리하여 암기하였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화요일과 금요일은 RC 파트 테스트를 한 회씩 풀고 동일하게 진행했어요. 토요일은 LC와 RC를 함께 공부했고요. :)

 

다양한 이유로 그날 해야 할 공부를 마무리하지 못할 상황을 생각해서 수요일과 일요일을 공부 일정을 따로 잡지 않았습니다. 대신 그 주에 마무리해야 하는 공부를 마무리하고 복기하는 날로 설정했어요. 저는 단어 암기에 약해 문제 풀이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그래서 무작정 단어장으로 단어를 외우는 것이 아닌, 문제를 풀면서 어느 상황에 자주 나오는 단어이고 문장에서 쓰일 때의 발음은 어떤지를 정리하며 공부했습니다. 더불어 오답을 반복해서 풀어보기도 했고요. 해당 공부 방법의 단점은 시간이 많이 든다는 점이지만, 예시 문장과 유의어까지 함께 공부하기 용이해 장기적으로 기억에 남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Q. 어떤 점을 보완한 것이 토익 성적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시나요?

마지막으로 2년 전에 토익을 응시하고, 오랫동안 영어 공부를 하지 않은 탓인지 다시 공부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영어에 노출하는 것을 목표로 유튜브나 영어권 드라마를 많이 보면서 영어와 익숙해지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동 중에는 영어 공부 어플을 통해 단어 공부를 틈틈이 하고자 했고요.

 

LC TIP!

LC는 많이 듣는 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YBM에서 만든 ‘ETS 토익기출 수험서’ 어플이 있습니다. 해당 어플을 활용해서 틀린 문제를 반복 재생으로 틀어두고 스크립트를 작성해 본다든지, 단어의 발음을 들으며 암기하는 방법이 많은 도움이 됐어요. 또 하나의 팁이라면 일상대화 영상을 많이 보는 것인데요. 토익 정답 중에는 직접적인 답변이 아닌 답들도 있습니다. 일상적인 대화를 듣다 보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RC TIP!

RC는 문법도 중요하지만 단어 암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이번 시험을 통해 느꼈습니다. 문법은 어느 정도 성적을 받기 위해서는 필수적이지만 단어 암기는 더욱 높은 점수를 위해 필요합니다. 평소에도 단어를 꾸준히 암기하는 것을 강조해 드립니다!

 

 

 

 

 

Q. 토익 응시 후 얻은 장점이 있으신지 알고 싶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전공 특성상 영어 논문을 많이 읽게 됩니다. 토익을 준비하며 문법을 체계적으로 다시 공부하게 되면서 논문을 읽는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토익으로 인해 영어 공부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진 것 같아요. 영어 공부를 시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주고, 발표된 성적을 통해 나의 영어 실력을 한눈에 알 수 있게 해주는 지표라는 점도 장점입니다. 영어 공부에 더 자극되기도 하고요. :)

 

이번에 취득한 토익 성적을 통해 단기적으로는 교내 장학금에 지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학원 진학이 목표인 만큼 재응시를 통해 더 높은 성적을 받아 활용할 계획입니다. 

 

 

Q. 앞으로의 목표 및 꿈을 말씀해 주세요.

신호전달체계와 관련된 질병을 연구하고 이를 치료하기 위한 약물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우리 신체는 대표적으로 호르몬과 같은 신호전달물질에 의해 기능합니다. 이러한 물질에 문제가 생겨 질병이 발생하였을 때, 대체될 수 있는 약물이나 문제를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을 개발하는 연구원이 되는 것이 꿈입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 현재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학업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졸업 후 제약회사에 입사하여 관련 분야의 R&D로 취업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인터뷰 소감 부탁드립니다!

영어 시험이라는 것이 누군가에게는 쉬울 수 있고, 흔히 말하는 ‘영포자(영어 포기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영어 공부가 두려워 시작하지 않는 예비 토익 수험자분들! 토익 시험을 계기로 조금이라도 영어를 배워두면 요즘 일상생활에 넘쳐나는 영어 표현을 이해하고 삶이 그만큼 더 윤택해질 수 있을 거예요.

 

인터뷰에 참여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고, 약속상점을 담당하시는 세명대학교 학술정보원 양지영 선생님과 토익을 응시할 기회를 준 YBM 관계자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해드립니다.

 

 

 


 

 

지금까지 세명대학교 손현희 님의 토익스토리를 전해드렸습니다. 기존에 응시했던 토익보다 고득점을 달성하는 나와의 약속을 멋지게 달성하신 현희 님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또한 바이오제약산업학부의 경우 영어 논문 해석을 위해 영어 능력이 필수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의 여정에도 토익과 영어가 든든하게 함께하기 바라며, 원하는 목표를 모두 이루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