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3일 줄어든 2021년 공휴일, 대체 휴일은 언제일까?

혹시 2021 달력을 보고 아쉬운 마음이 생기지 않았나요? 설연휴부터 한글날, 현충일 등의 공휴일이 유난히 주말과 겹치는 경우가 많은 해입니다. 올해 실제 공휴일은 일요일을 포함해 64일로 작년 보다 사흘 적고, 가장 연휴는 5 이어지는 추석연휴뿐입니다. 5일제 근무자의 경우 휴일수는 113일로 작년에 비해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토익스토리> 바쁜 일상에 달콤한 같은 평일 공휴일을 잃은 여러분을 위해 대체 공휴일은 어떻게 정해지는지 정리해봤습니다. 그리고 임시공휴일, 대체공휴일, 법정공휴일의 차이와 휴일 수당까지 함께 알아볼까요?

 

 

임시, 대체, 법정…
공휴일 별 의미와 차이점

 

임시 공휴일은 관공서에 해당하는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의 기관, 공공기관 등은 법적 효력을 받아 의무적으로 휴무합니다. 반면 일반 기업의 경우 기업의 취업 규칙에 따라 휴무의 여부가 달라지게 되기 때문에 각 기업별로 규칙을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이전까지는 대체공휴일을 공무원의 휴일에 관한 규정으로 일반 근로자까지 적용하도록 강제하진 않았지만, 지난 해부터 민간기업의 규모에 따라 단계적으로 적용됩니다. 또, 일요일 및 국경일 중 3.1절, 광복절, 개천절 등 제한적으로 적용되며 공휴일이 주말과 겹칠 경우 그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대체공휴일로 적용합니다.

 

올 해 광복절의 경우 일요일로 기존 휴일과 겹쳐지니 다음날인 16일 월요일이 대체공휴일로 지정될 수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법정공휴일은 정부에서 수시로 지정하며, 국경일, 일요일, 신정/구정 등으로 지정되는데요. 여기서 국경일은 ‘국경일에 관한 법률’에 의해 3.1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을 말합니다.
 

 

일반 기업인 우리 회사도 
공휴일 근무 시 휴일근로수당이 있나요?

 

일요일, 국경일 등 법정공휴일에는 원칙적으로 근로기준법상 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근무를 쉬거나 추가로 휴일수당 지급이 이뤄져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300인 이상의 사업장이 아닌 경우 무조건적인 추가 수당을 줄 의무는 없지만, 회사에서 휴일로 지정하였거나 관공서 공휴일을 휴일로 지정해둔 경우는 추가수당 지급이 의무화된다고 하니 기업규정을 잘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법정공휴일은 300인 이상의 기업에서는 지난해부터 법정공휴일 유급휴일 의무화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올해부터 30인 ~ 300인 미만 기업이 적용되고, 내년엔 5 ~ 30인 미만 기업까지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근무 중 또는 취업하고자 하는 기업의 규모와 적용 시기 역시 확인하세요!
 

 

은행, 주식시장은 임시공휴일에 쉬나요?
임시공휴일 참고할 7가지


임시공휴일은 정부가 수시로 지정하며 기업의 성격에 따라 휴무여부가 달라지는데요. 은행과 주식시장, 병원 등 정상영업을 하는지 헷갈리는 곳이 많습니다. 어떤 곳이 운영 하고 어떤 곳이 함께 쉬는지 정리해봤습니다.

 

임시공휴일은 은행과 주식시장 모두 문을 닫습니다. 공식적으로 쉬는 곳은 관공서와 공공기관, 은행 등 금융회사와 학교 및 앞서 확인해 본 30인 이상의 기업인데요. 병원 등 의료기관은 자율적으로 운영하지만, 운영하는 의료기관에 한해서는 공휴일 가산제가 적용되어 진찰 비용이 30~50% 인상될 수도 있다고 하니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일부 어린이집과 유치원도 휴무가 결정될 경우, 부모가 쉬지 못하는 상황을 대비해 돌봄 공백이 생기는 경우에는 긴급 보육이 실시됩니다. 동시에 정부가 시행하는 ‘아이돌봄서비스’는 평일 요금 보다 50% 가격이 추가 된 휴일요금을 더해 시간당 9,750원으로 서비스 제공을 이어가니 참고해두세요!

 


 

공휴일의 종류와 의미, 적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올 한 해는 공휴일과 기존 휴일이 겹치는 날이 많은 만큼, 정부에서 어떤 날을 대체휴무일로 지정할지 관심이 가는데요. 매년 일정 수준 이상의 공휴일을 보장하기 위해 나라에서도 대체공휴일을 지정하고 있으니, 달콤한 휴식을 위해 파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토익스토리>는 다음에도 달달한 취업 꿀팁과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D

 

 

 

 

출처:

임시공휴일/대체공휴일/법정공휴일 차이와 휴일근로수당은? – 비즈니스 온 블로그

‘임시 공휴일’에 대해 알아야 할 7가지 – 한겨레

8월 17일 임시공휴일…주식시장·은행·병원·택배도 쉬나요? – 서울신문

내년 공휴일 올해 보다 사흘 줄어든 64일…추석은 5일 연휴 – 한겨레

2021년 대체공휴일 비롯 공휴일수 총 정리! 빨간날 확인하고 가세요 - 양형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