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스터디 TIPS

토익스피킹, 이렇게 공부해 볼까? 유대인의 독특한 교육법 '하브루타'

"두 사람이 모이면 세 가지 의견이 나온다" 이스라엘의 격언입니다. 두 사람이 대화를 통해 각각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내고, 토론을 통해 새로운 생각, 아이디어가 나온다는 뜻인데요. 유대인의 교육법인 '하브루타(Havruta)'의 근간이 되는 내용입니다. 질문과 토론으로 이뤄지는 이 독특한 공부법이 과연 얼마나 효과적일지 궁금해지는데요. 토익스피킹을 공부하는 분들께 새로운 학습 아이디어를 드리기 위해 <토익스토리>가 '하브루타(Havruta)' 교육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하브루타(Havruta)' 학습법이란?

'하브루타'는 유대인의 교육법으로 이스라엘의 모든 교육과정에 적용되어 있다고 합니다. 원래는 이스라엘의 경전 탈무드를 공부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었지만, 현대 유대인은 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졸업할 때까지 한 명의 짝을 정해두고 어떤 공부든 함께 하게 합니다. 공부라기보다 토론에 가까운 '대화형 학습법'을 통해 그 둘이 함께 성장하며 스스로 답을 찾는 과정에서 생각을 키우고, 지식을 습득하게 되는 학습법이죠.

 

 

친구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공부했을 때 공부한 내용이 기억에 더 오래 남았던 적 있으신가요? '하브루타 학습법'에 따르면 그 어원이 '서로 연결하다, 친구'라는 뜻의 '하베르'에서 유래한 것처럼 친구, 동료와 함께 공부하는 과정에서 실제로 더 나은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말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과거부터 이어진 '주입식 학습법'의 한계를 느낀 교육 전문가들이 '하브루타 학습법'을 통해 교육을 하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 중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토익스피킹'에는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까요?

 

'하부르타 학습법' 이렇게 적용하자! 

Step 1. 질문 만들기

하브루타의 시작은 바로 '질문하기'에서 시작하는데요. 대화 지문을 준비하고 그에 대해 '내용 질문', '상상 질문', '적용 질문', '종합 질문'을 만들어야 합니다. 예시를 들어볼까요?

 

There once was an old man named Gepetto. He was a carpenter. He made things out of wood. 
He was a very lonely man. One day, he made a puppet out of wood.
He took a piece of wood and started to make the puppet's face. Then he worked on the puppet's body.
When he was done, he called the puppet "Pinocchio". 

1. 내용 질문

- 잘모르는 단어, 생소한 단어의 뜻 등으로 내용을 확인하는 질문을 합니다. 

- Who is Gepetto? / What is a carpenter? / What does 'puppet' mean? 

 

2. 상상 질문

- 심화 질문으로 가정, 유추, 추론 등을 통해 내용에 나와있지 않은 내용에 대해 질문합니다. 

- Why does he make a puppet? / Why does he call the puppet "Pinocchio"? / What if his job wasn't a carpenter? / What if the puppet was made of iron?

 

3. 적용 질문

- 만약 '나였다면 어땠을까'하는 가정으로 질문을 만들어 봅니다. 

- Would I have made a puppet if I was lonely? / If I were a carpenter, what would I have made? / Would I have made a puppet if I hadn't been lonely?

 

4. 종합 질문

- 이 이야기를 바탕으로 교훈, 느낀 점 등을 질문으로 만듭니다.

- Can puppets soothe loneliness? / What does loneliness make you do? / How great is the power of love?

 

이러한 질문들을 함께 토익스피킹을 학습하는 친구, 스터디그룹과 구성하고, 서로에게 정확한 어휘와 표현으로 질문을 합니다. 그리고 질문에 대해 답변하고, 답변에 대한 새로운 궁금증을 더하면서 '생각의 표현' 과정을 통해 의사소통 방법을 익혀 개인의 역량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 바로 하브루타의 시작인 '질문법'입니다. 토익스피킹 학습에 큰 도움이 되겠죠?

 

Step 2. 토론 진행하기

질문을 만들고 답변하는 것이 익숙해졌다면 본격적으로 하브루타 학습의 핵심인 '토론'을 시작하는데요. 토익스피킹의 경우 '토론'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면서 새로운 표현, 어휘 등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브루타만의 독특한 '친구 가르치기' 과정을 통해 더 기억에 오래 남기는데요. 몇 가지 학습 과정이 있습니다.

 

 

1. 질문 하브루타

- 질문은 그것을 하는 사람이 질문받는 사람에게 새로운 생각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출발점이 됩니다. '질문-생각-공유'의 기본적인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2. 논쟁 하브루타

- 논쟁 하브루타는 특정 논제에 대해 개인의 의견에 따라, 또는 임의의 입장을 부여해서 토론을 진행해 해당 주제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나누는 과정입니다. 

 

 

3. 비교 하브루타

- 비교 하브루타는 두 가지 비교군을 정해서 그 대상을 조사하면서 질문을 만들고,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서로의 생각을 알아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4.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 친구 가르치기는 서로 가르치고 배울 범위를 정해 각자가 학습한 후 자기가 공부한 내용을 상대방에게 가르치는 방법입니다. 당연히 질문을 받기 때문에 답변을 위해 철저한 준비 해야 하고, 자기가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시야에서의 질문은 서로에게 시너지(synergy)를 내는 학습으로 유도합니다. 

 

 


 

지금까지 유대인의 교육법으로 잘 알려진 '하브루타 학습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어떠셨나요? 서로의 생각을 질문과 대화, 토론을 통해 배우는 형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평가하는 토익스피킹과 무척 닮아있습니다. 토익스피킹을 학습하는 데 있어 막연하고 답답하다면 함께 공부하는 사람들과 짝을 이뤄 '하브루타 학습법'으로 토익스피킹 학습에 첫 발을 딛어보는 건 어떨까요? 

 

하나 더! 토익커들은 토익, 토익스피킹 스터디 그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함께 확인해보세요. :)

 

 

'토익, 토익스피킹 스터디 그룹'에 대한 생각은? 설문조사 결과 공개!

'토익, 토익스피킹 스터디 그룹 어떻게 생각하세요?'라는 주제로 지난 12월 19일부터 1월 9일까지 22일 간 설문조사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분이 참여해 주셨는데요. 지금도 스터디 그룹

www.toeicstor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