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Guide/토익포그래픽

2024년 직장인들의 토익스피킹 학습 현황은? 직장인 설문조사 결과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영어 회화의 중요성은 더욱 크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영어 회화 능력은 업무에서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만들고, 동시에 자신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도 하는데요. 특히 토익스피킹은 채용 및 승진 과정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직장인 또한 많이 응시하고 있죠. 이에, 오늘 <토익스토리>는 직장인들의 토익스피킹 학습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준비했는데요. 바로 살펴보시죠!

 

백분율 합은 99% 또는 101%가 될 수 있습니다이는 소수점 아래 반올림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며소수점 아래 수치는 통상의 표본오차 크기보다 작기 때문에 전체 해석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올해 설문조사도 다양한 직급의 직장인 분들이 참여해 주셨는데요. 특히, ‘사원~주임급’, ‘대리급’이 각각 33%, 28%를 기록하며 높은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뒤이어 ‘과장급(24%), ‘차장급(11%)’ 순으로 나타났고, ‘부장급(2%)’과 ‘임원급(2%)’이 동일한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올해 설문조사에 참여한 직장인 분들의 직무는 무엇일까요? ‘경영·사무직종사자가 전체의 31.4%로 압도적인 비율을 기록했습니다, 뒤를 이어 ‘IT·인터넷(15.1%)’, 서비스·의료(10.9%)’, ‘기타(9,7%)’, ‘생산제조(8.9%)’, ‘미디어 교육(8.1%)’, ‘건설(4.3%)’. ‘영업 고객상담(4.3%)’, ‘유통 무역(4.3)’, ‘디자인(3.1%)’ 순으로 나타났네요!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직무상 어느 정도의 영어를 사용하고 있을까요? ‘30%정도 사용한다31%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다음은 ‘50%(24.4%)’, ‘10%(19%)’, ‘80%(12.4%)’,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11.2%)’, ‘100%(1.9%) 순으로 답변이 많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직장인 약 10명 중 4명은 영어를 ‘50% 이상사용하는 것으로 정리해 볼 수 있겠네요!

 

 

 

직장인들이 여전히 토익스피킹 학습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승진이 전체의 50.5%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응답률을 기록했고, 지사 근무와 같은 해외 업무(13.4%)’, ‘핵심부서로의 보직이동(12.4%)’이 뒤따랐습니다. 그 외, ‘이직(11.3%)’, ‘기타(10.3%), ‘연봉(2.1%)’ 순으로 나타났네요!

 

 

 

직장인들은 직장 생활 내 영어 능력의 중요성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10명 중 7명은 직장 생활에서 영어 능력이 중요하다고 답했는데요. '매우 그렇다'와 '그렇다'가 각각 34.1%, 38.8%을 차지하며 전체의 72.9%를 차지했습니다.

 

뒤를 이어, ‘보통이다(23.3%)’, ‘그렇지 않다(3.1%)’, ‘전혀 그렇지 않다(0.8%)’ 순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우수한 영어 능력이 직장 생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까요? 10명 중 8명의 참여자가 이에 대한 긍정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매우 그렇다그렇다가 각각 43.4%, 44.2%의 높은 비율을 기록했습니다. 뒤이어, ‘보통이다(9.7%)’, ‘그렇지 않다(2.3%)’, ‘전혀 그렇지 않다(0.4%)’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설문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대다수의 참여자들은 우수한 영어 능력이 직장 생활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었네요!

 

 

 

우수한 영어 능력이 가져다주는 이점을 묻는 질문에는, ‘폭넓은 업무 경험39.9%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이어 29.5%의 설문 참여자는 우수한 영어 능력은 승진 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고, 근소한 차이로 해외 관련 업무(24.8%)’가 뒤를 이었습니다. 그 외, ‘연봉 협상 시 유리(3.9%)’, ‘기타(1.9%)’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우수한 영어 실력’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설문 참여자의 38.8%가 ‘AL(Advanced Low)’등급 이상을 우수한 영어 실력의 기준으로 꼽았습니다. 뒤를 이어, ‘AM(Advanced Mid)’ 21.7%, ‘IH(Intermediate High)’ 17.4%, ‘AH(Advanced High)’ 14%, ‘IM3 (Intermediate Mid 3)’ 4.3%, ‘IM2 (Intermediate Mid 2)’ 1.9%, ‘IM1 (Intermediate Mid 1)’ 1.6%, ‘기타(0.4%)’ 순으로 응답이 많았네요!

 

결과를 종합해보면, ‘AL(Advanced Low)’등급 이상이 우수한 영어 실력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의 비율이 무려 74.5%에 달했습니다.

 

토익스피킹 홈페이지 시험소개 확인 >>

 

 

취업 이후 직장에서도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해 실천 중이거나 계획 중인 활동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31.5%의 높은 비율로 ‘TOEIC, TOEIC Speaking 등 공인 영어 시험을 준비한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유튜브·팟캐스트(20.6%)’, ‘비즈니스 영어회화 인강 및 학원 강의(16%)’를 꼽은 응답자들도 찾아볼 수 있었네요! 그 외, ‘영어 학습 어플 활용(15%), ‘사내 어학 프로그램(9.9%)’ 순으로 뒤따랐습니다.

 

 

 

마지막으로, 열심히 취준 생활을 하고 있을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에게 힘이 될, 조언 한 마디를 부탁드렸습니다.

 

직장인A 영어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직장인B 영어 실력 향상을 높이면 승진 등 직장 내에서 주어지는 기회가 많아집니다.

직장인C 영어를 많이 사용하는 직무라면 실무에 토익스피킹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직장인D 취업을 위해서는 영어 성적이 필수이기 때문에 토익토익스피킹 등 공인 영어시험 최소 한가지의 성적은 미리 준비하면 좋겠습니다.

직장인E 직장 내에서 직간접적으로 영어가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취업 준비할 때 영어 실력도 꼭 같이 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직장 내 영어 활용 및 학습 현황에 관한 설문 결과를 살펴봤는데요. 많은 직장인 분들이 승진, 해외 업무 등 다양한 이유로 토익스피킹과 같은 영어 회화 능력 향상에 힘쓰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우수한 영어 능력은 글로벌 시대에 큰 자산이 될 수 있는 만큼, 꾸준히 학습을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겠죠? <토익스토리>는 모든 직장인과 취준생 분들을 응원하며, 여기서 이만 인사드리겠습니다!

 

 

 

*ACTFL sublevel classification is based on ETS score mapping research.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ACTFL level classifications, please consult the ACTFL Proficiency Guideli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