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Inside/토익라이브

KT 채용 필수 코스! KT 스타오디션 현장스케치

 

 


지난 4월 2일(토) KT 광화문 사옥에서 KT Job Fair가 열렸습니다. 벚꽃이 흩날리는 광화문 거리, 많은 취준생이 KT 채용설명회에 참석하기 위해 발걸음을 재촉했는데요. KT채용설명회에서는 신입사원의 합격 수기와 우수 자기소개서를 공개하고, 직무에 대한 궁금증을 실무자와의 상담을 통해 풀어볼 수 있는 직무 상담, 자신의 직무능력을 마음껏 어필하는 스타오디션, 면접전형 상위 1% 신입사원들과의 취업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 KT 채용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KT 채용설명회! KT Job Fair의 현장, 함께 가보실까요?

 

 

 

 

 

KT 채용설명회가 진행되는 광화문 사옥 EAST 입구에는 행사프로그램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어 어떤 프로그램들이 진행되는지 쉽게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1층에는 KT Job Fair에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월과 신입사원들의 합격 수기, 우수 자기소개서를 읽어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었습니다. B1 층에서는 직무상담과 3분 Self PR, KT를 더욱 깊게 알 수 있는 회사 히스토리, 신입사원의 소식지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B2 층은 채용담당자와의 소규모 채용설명회, 취업 상담과 인턴 상담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신입사원들의 우수 후기와 자기소개서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신입사원들의 자기소개서와 합격 수기가 직무별로 전시된 모습입니다. 백마디의 말보다 합격자의 자기소개서 전문을 공개함으로써 취준생들이 어떤 방향으로 서류 준비를 해야 하는지 확실하게 알 수 있었는데요. 취준생들은 한참을 판넬 앞에 서서 자기소개서를 정독하고, 휴대전화 카메라로 하나하나 찍어가기도 했습니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B1으로 내려가면 KT 스타오디션 대기장소와 직무상담 접수장소, 카메라 앞에서 자신의 직무 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3분 Self PR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서류전형 하이패스!
KT스타오디션

 

KT 스타오디션 세션은 별도 공간에서 진행되어 B1 대기장소에서 대기 후 신입 지원자들은 12층으로, 인턴 지원자들은 14층으로 나뉘어 오디션을 진행하였습니다.


KT 스타오디션은 5분 동안 자신의 직무 능력을 어필하는 시간으로, 우수자에게는 공채 서류 전형 면제 혜택이 주어집니다. 2015년 상반기 공채 기준으로 신입사원의 약 10%가 스타 오디션을 통해 합격한 친구들이라고 하니 올해 2016년은 어떤 분들이 스타오디션을 통해 KT의 신입사원이 될지 정말 궁금하네요!

 

KT 스타오디션의 도입 취지는 과연 무엇일까요? KT 스타오디션을 기획한 인사팀 과장님께 여쭤보았습니다.


Q. KT 스타오디션은 왜 진행을 하게 된 것인가요?

 

 

KT 스타오디션의 도입 취지 자체는 열린 채용에 있습니다. 보통 채용을 진행하게 되면, 1차에서 서류만 보고 지원자를 판단해야 하는데요. 입사지원서 안에는 자기소개서를 쓰는 항목이 있습니다. 그런데 글을 잘 못 쓰는 친구들이 있을 수 있고, 영업 마케팅이나 네트워크/IT 같은 경우 글로는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이 많습니다.

또한, 개인마다 학창시절에 학업에 충실했던 친구도 있지만, 반면에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많이 한 친구들도 있을 거예요. 지금까지의 서류전형에서는 학업에 대한 스펙만 보다 보니 그들에게 기회가 돌아가지 못한 것은 사실이죠. 저희는 그런 것들을 해소하고자 학교 생활보다는 직무 경험을 많이 했다면 그것 또한 긍정적인 의미로 보고 있습니다.
모든 지원자를 같은 기준으로 볼 수 없고, 회사마다 원하는 인재도 다르기 때문에 KT는 학교생활에 충실했다면 그것을 평가하고, 그 외 직무와 관련된 다른 것에 충실했다면 그것 또한 염두에 두겠다는 것이 열린 채용의 베이스입니다.

 

 

 

 

 

직무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실무자 직무 상담

 
 

1대 다(多)로 이루어지는 직무상담은 KT의 직무에 대한 궁금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으로, 3년 ~ 5년 정도 근무 경력이 있는, 현재의 채용 트렌드를 잘 알고 있는 대리급 실무진들이 직무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많은 분이 참석하다 보니 직무 상담을 하기까지 대기시간이 매우 길었는데요. 참석자들의 불편을 덜고자 인포메이션에서는 직무에 따라 번호표를 나눠주고, 상담이 가능한 시간을 알려주어 참석자들을 배려하였습니다. 

 

 

 

 


자신의 직무능력을 어필하라!
3분 Self PR


3분 Self PR은 자신이 갖춘 직무능력을 더욱 어필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스타오디션 참여 기회를 얻지 못했거나, 스타오디션을 본 후라도 면접위원들에게 자신이 갖춘 직무능력을 더욱 어필할 수 있는데요. 3분 동안 표현의 제한 없이 룸에 들어가 영상을 찍을 수 있습니다. 공채 서류전형에서 자기소개서와 함께 이 영상을 참고하여 평가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따끈따끈 갓 입사한
신입사원의 취업 상담
 

 
B2에 마련되어 있는 취업 상담 프로그램은 올해 상반기 2016년 1월에 입사한 직원들이 참석해 1:1로 각 서류전형, 면접 전형 등 자신들이 어떻게 준비했는지 상담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들은 모두 상위 1% 전형 별 우수자들인데요. 자기소개서와 인·적성, 면접, 각 직무의 인턴 상담의 내용으로 참가자가 원하는 취업 상담을 선택해서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KT 신입사원의 자기소개서 작성 꿀팁!

 

“자기소개서는 기본적으로 항목이 정해져 있어, 어느 항목이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하고는 없어요.
제한된 항목 안에서 자신의 경험을 최대한 어필을 해야 하는데, 많은 분이 거창하고 추상적인 것들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자기소개서 안에서는 직무와 관련하여 경험한 것을 디테일하게,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중요해요.” 

 

 

 

 

 

이날, KT 스타오디션과 실무자와의 상담에 참여한 취준생들은 KT 채용설명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입구에 전시된 합격 자기소개서를 보니 제가 어떤 쪽으로 어필을 해야 하는지, 아르바이트 경험을 어떻게 녹여서 써야 할지 방향을 잡을 수 있게 됐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능력을 보여주고, 획일적인 것이 아니라 각자만의 가치관과 직무능력을 본다는 것은 정말 대환영이에요. 제 주변에 있는 사람들만 봐도 각자만의 개성과 장점이 있는데, 제가 원하는 KT에서 그 장점을 봐준다는 것이 저를 더욱 열정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 같아요.

 

일단 건물 입구 좌우의 합격 자기소개서는 인터넷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거였는데, 그것을 볼 기회를 주었다는 것에 정말 감사해요. 조금 전, 스타오디션을 보고 직무상담도 예약해놓은 상태인데요. 이런 채용설명회가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채용담당자와의 소규모 채용설명회 케이티-타임이 시작하기를 기다리고 있는 취준생들

 

 

약 3,400명이 몰린 KT 채용설명회는 지난해보다 3배 이상 늘어나 일명 ‘흥행 성공’을 이뤘는데요. KT 스타오디션의 파격 채용은 취준생들에게 환영의 박수를 받고 있습니다.

 

토익스토리는 취준생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가 많아지길 바라며, 앞으로도 채용설명회의 생생한 현장을 전달하기 위해 더 열심히 발로 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