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스터디 TIPS

MBTI는 무엇의 약자일까? MBTI 성격 관련 영어 표현

 

최근 누군가를 처음 만날 때, 긴장을 풀고 분위기를 완화하기 위한 질문으로 MBTI를 물어보는 경우가 많죠. MBTI는 다른 사람을 좀 더 이해하고 잘 알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하는데요. 오늘 <토익스토리>에서는 MBTI 성격 관련 영어 표현을 통해 MBTI가 무엇의 약자인지, 성격을 나타내는 영어 표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

 

 

“외향적 성격의 A씨,
오늘도 나갈 채비를 하는데…?”

E(외향형)와 I(내향형) 관련 영어 표현

 

격과 관련된 영어 표현을 알아보기 전, 먼저 MBTI는 무엇의 약자일까요? MBTI는 ‘Myers-Briggs-Type Indicator’의 약자로, 캐서린 쿡 브릭스와 딸 이자벨 브릭스 마이어스가 스위스 정신 분석학자인 칼 융의 심리 유형론을 기반으로 만든 성격 유형 지표 검사입니다.

 

그렇다면 외향적 내향적인 성격을 나타날 때는 어떤 영어 표현을 사용할까요? 먼저 I ‘Introverted’의 약자로, 내향적인 사람을 표현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이들은 자기 내면을 더욱 중시하며, 말보다는 글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선호하죠. 그리고 어떤 일을 결정할 때도 ‘Reflective(심사숙고하는)’하는 성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 부끄럼이 많은 내향적인 사람을 표현할 때는 단순히 ‘Shy’라는 표현보다, ‘수줍어하는이라는 뜻을 가진 ‘Bashful’을 사용해 보세요!

 

반대로 E는 외향적이라는 뜻을 가진 ‘Extroverted’의 약자로, 외부로 나가 에너지를 받고 말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Gregarious(사교적인)’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단순히 활발한 사람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남과 어울리기 좋아하는 사교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을 모두 포함합니다.

 

하지만 외향적인 성격과 내향적인 성격을 모두 지닌 사람도 있기 마련인데요. 이들은 ‘Ambivert’라고 표현하며, 외향적인 사람과 내향적인 사함의 특징을 모두 갖춘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 단어는 ‘ambi(, )’ + ‘vert(향하다)’가 결합되어 만들어졌습니다. :)

 

 

“상상력이 풍부한  B씨,
책을 읽으며 상상의 나래에 빠져드는데…?”

S(감각형)와 N(직관형) 관련 영어 표현

 

이번에는 ‘S(감각형)’ ‘N(직관형)’을 나타내는 영어 표현에 대해 알아볼까요? 감각형인 S와 직관형인 N은 사람이나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존재하는데요. 먼저 감각형인 S ‘Sense(감각)’가 발달한 유형으로, 오감과 실제 경험을 중시합니다. 따라서, 현재 순간을 지향하며 세부적인 사항과 유형을 꼼꼼하게 다루죠. 이러한 유형을 가진 사람들은 대게 ‘Sensitive’한 성격을 갖고 있으며, 현실적인 생각을 많이 하는데요. ‘현실적인은 영어로 ‘Down-to-earth’라고 표현하며, 정확한 유래는 확인할 수 없으나 종교적인 의미로 성경에서 천사나 신이 지구로 내려온다는 것에서 연관이 있다고 전해지는데요. 이는 지구가 하늘에 비교하여 더 현실적이고 인간적인 장소라고 여겨지기 때문에, ‘현실적인이라는 뜻을 가지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럼 이들과 반대인 N, 직관형은 어떤 유형일까요? 이들은 무언가를 판단할 때 자신이 직접 경험한 오감보다는 ‘Intuition(직감)’에 의존하며, 큰 그림에 초점을 맞추고 잠재적인 미래 결과와 대안에 대해 탐구합니다. 따라서, 이들은 ‘Imaginative(상상력이 풍부한)’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모호한 것을 더 편안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죠. 이러한 특성 때문에 이들은 종종 ‘Unconventional(색다른, 독특한)’하다는 소리를 듣기도 한답니다. :)

 

 

“감성적인 C씨,
드라마를 보며 눈물을 흘리는데…?”

T(사고형)와 F(감정형) 관련 영어 표현

 

다음으로, 최근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논쟁이 되는 T F의 영어 표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들은 결정을 내릴 때 사고와 감정 중 어떤 것을 우위에 두는지에서 차이가 나타나는데요. 먼저, T의 성향을 보인 사람은 ‘Think(생각, 사고)’를 중시합니다. 때문에 ‘Rational(이성적인)’하며, ‘Logical(논리적인)’한 경우가 많죠. 또한 이들은 원칙과 규범을 중시하며, 객관적인 사실에 집중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죠.

 

반면 감성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F 성향의 사람들은 그들이 느낀 느낌과 감정, ‘Feeling’을 중시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Emotion(감정)’이 풍부하고 ‘Impressible(감수성이 풍부한)’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원칙에 얽매이기보다는 정서적인 면을 고려하는 편이라고 할 수 있죠. , 결과보다는 감정과 사람과의 관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계획적인 성격을 가진 D씨,
다음주 계획을 세우는데…?”

J(판단형)와 P(인식형) 관련 영어 표현

 

마지막으로 판단형인 J와 인식형인 P를 나타내는 영어 표현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들은 실생활에서 판단을 먼저 하는지, 혹은 인식을 먼저 하는지에서 차이를 보이는데요. 먼저 판단형인 J‘Judging(판단)’의 약자로, 목적의식이 뚜렷하며 체계적으로 움직이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일을 할 때도 Premeditated(계획적인)’한 성격을 갖고 있어 계획을 세우는 것을 좋아하며, 이에 편안함을 느끼기도 하죠. 또한, 어떤 일을 수행할 때도 ‘Propulsive(추진력 있는)’하게 일을 진행합니다.

 

이와 반대로 인식형인 P 유형은 ‘Perception(인식)’의 약자로, 모험이나 변화를 좋아하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들은 ‘Improvised(즉흥적인)’한 여행이나 일정을 즐기며, 계획이 흐트러져도 ‘Flexibility(융통성)’있게 일을 처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죠. :)

 

 


 

지금까지 MBTI 성격 관련 영어 표현들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 포스팅을 통해 MBTI의 개념과 성격을 나타내는 영어 표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파악하고, 나아가 성격과 관련된 영어 표현을 더 풍부하게 소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그럼 오늘 <토익스토리>는 여기서 이만 인사드리겠습니다. 우리 다음에 만나요! :)

 

 

 

 

출처 :

MBTI 성격 유형, 영어로 어떤 표현들이 있을까❓❗ - GLEC 님의 블로그

MBTI유형별, 특징과 딱 맞는 영어공부 방법 알아보자!(2) - 엔구화상영어 님의 블로그

MBTI S N 차이, 어떤 게 다를까? – 다이아몬드 지식사전님의 블로그

원어민 영어회화(down to earth) 쉽게 이해 - Daniel님의 블로그

MBTI에서 T와 F의 차이 (구분방법, 사례를 통해 알아봐요!) – 지오상니님의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