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스터디 TIPS

‘퀸스 갬빗’은 무슨 뜻일까? 체스 게임 유래 영어 표현

유래카!
역사에서 유래한 영어 표현 살펴보기

 

획기적인 생각, 기발한 아이디어를 떠올렸을 때 '유레카(eureka)!’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놀라움과 기쁨의 표시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새로운 발견만큼 이미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는 일도 중요합니다. 과거는 미래의 거울이라는 말처럼 말이죠. <토익스토리>의 ‘유래카!’는 역사와 그 속에서 유래한 영어 단어 및 표현을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여러분 입에서 ‘유래카!’라는 탄성이 나올 때까지 열심히 달려 볼게요 :)

 

동양에 장기가 있다면, 서양에는 체스가 있죠! 체스는 64개의 눈이 있는 체스 판에서 16개의 말을 가지고 상대의 킹(king)을 잡기 위해 움직이는 게임인데요. 오랜 역사를 지닌 보드게임답게 유명 체스 사이트의 가입 멤버 수는 1억 명이 넘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즐기다 보니, 체스 게임에서 사용되던 표현들 중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 든 표현들이 있는데요. 어떤 표현들이 체스 게임에서 유래된 표현들인지 <토익스토리>와 함께 알아볼까요? :)

 

 

내가 이겼어, Checkmate!
상황 관련 유래 영어 표현

체스를 해보지 않아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표현, ‘체크메이트(checkmate)’. 체크메이트는 체스에서 가장 중요한 말인 (king)’이 붙잡힌 상황을 뜻하는데요. 체스에서 킹이 붙잡혔다면, 해당 게임은 끝난 것이라 볼 수 있죠. , 체크메이트는 상대방이 나를 절대 이길 수 없는 상황을 만든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를 궁지에 몰아넣다라는 표현을 ‘play checkmate with’이라고 한답니다!

 

스테일메이트(stalemate)’라는 표현도 체스에서 자주 등장하는데요. 게임 도중 상대편 말에 막혀 움직일 수 없는 상태를 스테일메이트라고 합니다. 일상에서도 어떤 상황에 진전이 없거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상황을 교착 상태라 부르죠. 따라서 교착 상태에 빠지다라고 말하고 싶다면, ‘be in a stalemate’라고 하면 된답니다. :)

 

 

'퀸스 갬빗'에서 Gambit은 무슨 뜻?
수 관련 유래 영어 표현

 

몇 년 전, 많은 인기를 얻었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퀸스 갬빗(The Queen’s gambit)’을 아시나요? ‘퀸즈 갬빗은 게임 초반, 서로 이점을 얻기 위해 싸우는 오프닝중 한 방식입니다. 여기서 갬빗(gambit)’은 체스, 장기, 바둑과 같은 게임에서 놓는 첫 수를 말하죠. 보통 첫 수를 놓을 때는 초반에 우세를 확보하기 위해 신중하게 고민하는데요. 일상에서도 우리는 대화 초반에 우위를 점하고, 대화를 이끌어 가려는 목적으로 첫 마디를 시작합니다. 이렇게 대화 서두에 하는 말을 ‘opening gambit’이라고 한답니다. :)

 

장기, 바둑과 같은 게임에서 수를 놓을 때 ‘move’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예상하지 못한 상대방의 대담한 수에 놀라기도 하죠. 이럴 때는 ‘move’용감한, 대담한이라는 뜻을 가진 ‘bold’를 함께 써 ‘bold move(대담한 수)’라고 표현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갑자기 뜻밖의 일을 하거나, 과감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과감한 조치를 취한다는 의미로도 사용할 수 있답니다.

 

 

Check shirt가 아니라 Checkered shirt?
기타 유래 영어 표현

 

체스를 두는 판을 체스보드(chessboard)’라고 합니다. 체스보드는 검은색과 하얀색이 교차로 번갈아 나타나는 모습을 하고 있죠. 이러한 체스보드에서 우리가 아는 체크무늬라는 표현이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원래 체크무늬는 ‘check’가 아니라 ‘checkered’가 맞는 표현인 거 알고 계셨나요? ‘checkered’라는 단어가 알록달록한, 체크무늬라는 뜻을 가지고 있답니다. 앞으로는 ‘check shirt’가 아니라 ‘checkered shirt’라고 해보는 건 어떨까요? :)

 

체스에서 ‘pawn’은 체스보드 가장 앞줄에 배치되는, 가장 중요하지 않은 말입니다. 여기서 유래된 ‘pawn’이라는 단어는 힘 있는 사람에 좌우되는 사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일상에서 내가 중요하지 않게 느껴지고, 누군가에게 이용당하기만 하는 상황에서는 ‘a pawn in someone’s game’이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체스 게임에서 유래된 표현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나이에 구애받지 않고, 모두가 신중하게 수를 두는 모습이 참 매력적인 스포츠인 것 같습니다. 만약 취미생활을 찾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이번 기회에 체스를 배워 보는 건 어떨까요? :) 오늘 <토익스토리>는 이만 여기서 인사 드리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더욱 흥미로운 표현들로 찾아올게요!

 

 

 

출처 :

체크메이트 뜻, 체스에서 나온 영어 표현! – 엔구화상영어 블로그

체스 – 네이버 지식백과

영어 단어 체스-chess(어원 포함) 이해하기 – 드림E의 영어 이야기 티스토리

체스 게임에서 유래한 재미있는 영어표현 알아보기 – 아미고톡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