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스터디 TIPS

홈트레이닝은 ‘Home Training’이 아니라 ‘Home Workout’! 운동 관련 영어 표현

어느새 올해의 절반인 6월이 다가왔습니다. 날이 무더워지면서 옷차림도 점점 가벼워지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다른 계절에 비해 체형 및 몸매가 많이 들어날 수밖에 없는 만큼, 이맘때면 항상 다이어트에 대한 고민에 빠지곤 합니다. 식단 조절, 다이어트 보조제 섭취 등 체중 감량을 돕는 방법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무엇보다 기본 중의 기본은 꾸준한 운동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야외나 헬스장에서 운동하는 건 여전히 신경 쓰이는 상황입니다. 대신 집에서 몸을 움직여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는 홈트레이닝이 크게 유행을 하고 있는데요. 전 세계가 비슷한 처지에 놓인 만큼 해외 피트니스 저널이나 유튜브 채널에서도 홈트레이닝에 대한 콘텐츠가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영어로 소개되는 홈트레이닝 콘텐츠를 여러분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토익스토리>가 운동 관련 영어 표현을 준비했습니다.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

오늘은 어디 운동을 해볼까?
신체 부위를 나타내는 영어 표현

본격적으로 운동에 들어가기 앞서, 우리 몸의 각 부위별 명칭을 알아보겠습니다. 전신 운동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운동법은 특정 부위를 단련하기 위해 고안된 만큼 집중해서 공부해주세요!

우선 상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태평양 어깨', '직각 어깨'란 말처럼, 몸매 관리에 중요한 부위 중 하나인 어깨는 'Shoulder'입니다. 또, 목과 어깨를 이어주는 승모는 'Trap'이라고 부르는데요. 흔히 쓰이는 '함정'이라는 뜻으로 오해하지 않게 주의 바랍니다. 정말이지, 함정 같은 단어네요. 탄탄함의 상징인 가슴은 'Chest'입니다. 'Breast' 등 가슴을 뜻하는 표현이 많지만, 운동과 관련해선 'Chest'가 주로 사용된답니다.

팔뚝을 이루고 있는 이두와 삼두는 각각 'Biceps', 'Triceps'로 불립니다. 'Bi'는 '두 가지', 'Tri'는 '세 가지'의 의미를 가진 접두어라는 점! 손목과 팔꿈치 사이를 나타내는 전완은 'Forearms'입니다. 'Fore(앞 부분) + Arms'라는 구성을 이해하면 외우기 쉽겠죠? 아울러, 식스팩으로 대표되는 복근은 'Abs', 전반적인 상체의 크기를 좌우하는 등은 'Back'이라고 말합니다.

다음은 하체입니다. 신체 균형을 맞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골반은 'Pelvis'이며, 매력적인 뒤태를 만드는 엉덩이는 'Glutes'인데요. 둔부를 나타내는 ‘Hip’ 등의 단어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답니다. 이어서, 바지 치수를 결정하는 허리는 영어 단어 'Waist'를 활용합니다.

허벅지는 앞부분(Thighs)과 뒷부분(Hamstrings)의 이름이 다릅니다. 참고로, 'Thighs'는 닭, 돼지 등 육류의 허벅다리를 나타낼 때도 쓰이니 알아 두시면 좋겠죠? 왠지 모르게 맥주병으로 근육을 풀어주고 싶은 종아리는 'Calves', 다치기 쉬운 부위인 만큼 세심하게 신경 써야 하는 발목은 'Ankle'이랍니다!

홈트레이닝은 영어로 'Home Training'?
정답은 'Home Workout'!

"아니, 홈트레이닝은 영어니까 당연히 'Home Training' 아니야?"라고 생각하신 분들. 얼른 주목해주세요! 홈트레이닝은 영어권에서 사용하지 않는 콩글리시이며, 실제 영어 표현은 'Home Workout' 혹은 'Workout at home'입니다. 국내에서는 'Training'이란 표현이 운동 전반에 활용되지만, 사실 'Training'은 기술적인 '훈련'을 뜻합니다. 보편적인 개인 '운동'을 표현하고 싶을 땐 'Workout'이라는 단어가 활용된다는 점, 꼭 유념해주세요. 참고로, 'Work out'으로 가운데 띄어쓰기가 들어가면, '운동하다'라는 동사로 바뀐답니다 :)

그럼, 운동에서 자주 쓰이는 영어 용어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몸을 덥혀 부상을 예방하는 준비운동은 'Warming up'입니다. 하나의 운동 동작 당 횟수는 'Repetitions(반복)'의 준말인 'Reps'라고 표현합니다. 다이어트의 주적인 칼로리를 소모한다고 말할 시엔 'Burn calories'를 사용하며, 체중을 감량한다는 의미의 표현은 'Lose weight'입니다.

다치지 않고, 올바른 운동 효과를 보기 위해선 정확한 자세와 알맞은 근육 활용이 필수인데요. 'Tighten'은 무언가를 조이는 경우 활용하는 말로서, 특정 근육을 '쓰다'라는 뜻을 지닙니다. 또한, 특정 부위를 '포함'하거나 '고립'시킬 땐 'Engage'와 'Isolate'라고 합니다. 본 단어들을 잘 기억해서, 최상의 운동 결과를 얻길 바라겠습니다!

땀 한번 쫙 빼면, 스트레스가 싹!
유산소 운동 관련 영어 표현

숨이 차도록 호흡하며 몸을 움직이는 유산소 운동은 영어로 'Cardio Training' 또는 줄여서 'Cardio'입니다. 흥미롭게도 심장과 관련된 단어인 'Cardio'가 쓰였는데요. 유산소 운동 대부분이 심박수를 많이 증가시키고, 그 결과 심건강 개선을 돕기 때문이랍니다. 여기서 유산소 운동은 심장이 강해지는 '훈련'의 성격을 띠고 있기에 'Training'이 사용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의 명칭을 알아볼까요? 뜀뛰기, 달리기 등 다양한 이름을 갖는 'Running', 한때 전국을 강타했던 'Aerobic(에어로빅)'은 대부분 접하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반면, 'Stepper(스텝퍼)'와 'Spinning(스피닝)'의 경우, 생소하게 느껴지는 분들이 많으시죠? 스텝퍼는 기구를 이용해 실내에서 계단 오르기의 효과를 얻는 운동이고, 스피닝은 실내용 사이클을 타며 상체는 에어로빅을 하는 운동이랍니다. '걸음'을 나타내는 'Step'과 '회전'을 의미하는 'Spin'이 운동의 성격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겠네요. 나아가, 이름은 낯설지만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운동도 있습니다. 'Burpee test'는 엎드려 뻗쳤다가 일어나기를 반복하는 운동인 버피 테스트이며, 누구나 한 번쯤은 해봤을 팔 벌려 뛰기는 영어로 'Jumping jack'입니다.

득근할 생각에 가슴이 득근득근,
무산소 운동(웨이트) 관련 영어 표현

국내에 '몸짱' 열풍이 불기 시작한 지도 꽤 긴 시간이 흘렀지만, 무거운 무게를 다루며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높습니다. 헬스, 웨이트 등 다채로운 명칭으로 불리는 무산소 운동은 영어로 'Weight Training'과 그 준말인 'Weight'입니다. '무게를 다루는 훈련'이라니, 듣기만 해도 강해지는 느낌입니다 :) 참, 근육의 힘을 나타내는 근력은 'Strength'라고 표현한답니다!

이어서, 웨이트 트레이닝의 기본적인 동작에 대한 표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체로부터 무게를 밀어내는 동작은 'Press'이며, 아래에서 위로 드는 동작은 'Lift'와 'Raise'입니다. '벤치 프레스(Bench Press)', '데드 리프트(Deadlift)',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Side Lateral Raise)' 등의 운동명이 나온 이유, 이젠 이해가 되시죠? 몸을 쪼그려 앉을 땐 'Squat'라고 합니다. 하체 운동의 대표격인 스쿼트를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허리, 어깨 등을 웅크리는 경우엔 'Shrug', 복부 등을 조각날 정도로 조일 시엔 'Crunch'라는 단어를 활용한다는 사실, 머릿속에 저장해주세요!



신체 부위 명칭부터 운동 종류 및 방법까지, 다양한 운동 관련 영어 표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소개한 내용이 더 효율적인 운동 라이프를 즐기시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운동의 이유는 저마다 다르겠지만, 시간을 내어 노력하다는 사실만큼은 같으니까요 :) 여러분의 땀방울이 모여 결실을 맺는 그날까지, <토익스토리>는 더욱 알차고 실한 정보와 영어 표현을 준비해 오겠습니다. 오늘도 득근하세요!



출처:
신체 부위별 근육 명칭(영어) 운동할 때 알아두면 좋아요 – 탑바디

'weight training (근력 운동)'은 알겠는데 'cardio training (유산소 운동)'은 ? – 사사로
운동에 관한 10가지 영어 표현 – Korea Daily
운동 관련 영어 표현, '홈트'는 콩글리시?!월스트리트 잉글리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