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도 건강, 환경 등을 고려해 채식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외에선 이미 일반 레스토랑에서 비건 메뉴를 따로 판매하는 등 채식이 보편적인 식습관으로 자리하고 있는데요. 특히 대체육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콩고기를 넘어서, 최근 푸드테크 스타트업 네이처스파인드社가 곰팡이로 단백질을 제조하기도 했죠. 세계적인 흐름에 따라, 국내 식품업계도 비건 시장 진출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사찰음식 등 기존에도 채식과 유사한 개념이 있었지만, 근래의 채식은 주로 해외에서 들어온 개념을 사용하는 만큼 생소한 단어가 많을 수 있는데요. <토익스토리> 식구 여러분에게 낯선 영어 표현이 있어서는 안되기에! 오늘은 채식과 관련된 여러 영어 표현을 준비했습니다. 그럼, 함께 살펴볼까요?
채식엔 사실 채소만 있지 않습니다!
채식주의자를 나누는 식품별 영어 표현!
채식이라고 하면, 초식동물처럼 풀만 먹는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현대의 채식주의는 범위가 매우 확장되었는데요. 우선 채식주의자 구분을 위한 기준 역할을 하는 식품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채식주의의 근간이라고 볼 수 있는 식물 기반 식품은 'Plant-based foods'라고 불립니다. 샐러드, 쌈 등 생으로 먹는 채소뿐만 아니라, 가공 및 조리 과정을 거친 식품 모두를 통칭하죠. 다음은 유제품(Dairy foods)입니다. 우유, 치즈, 버터 등 낙농업에서 얻을 수 있는 식재료를 의미합니다. 비슷한 개념의 계란(Eggs)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활용도가 무척 큰 식품이기에 채식주의의 세계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꿀(Honey)도 개인의 성향에 따라 채식에 포함되기도, 포함되지 않기도 한답니다.
채식주의에 낯설게 느껴지는 식품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육류(Meat)를 섭취하는 채식주의자도 있으며, 이때 구체적으로 적색육(Red meat)를 지칭해 구분하기도 하죠. 주로 어류나 해산물은 'Fish', 'Seafoods'로 나타내며, 닭이나 오리 등 가금류는 'Poultry'라는 단어를 활용합니다. 모두 후술할 채식주의자 구별 개념에 필요한 표현들이니 유의하시길 바래요!
채식주의자를 명명하는 단어가 이렇게나 많습니다. 일반적인 ‘채식주의자’를 뜻하는 말은 ‘Vegetarian’인데요. 뒤에 나오는 단어 대부분이 Vegetarian의 합성어인 경우가 많기에, 잊지 말고 기억해주세요. :)
먼저 ‘Vegan(비건)’은 채소만 먹는 가장 전통적인 방법의 채식을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채소와 더불어 꿀과 계란까지 섭취하는 사람은 'Ovo-Vegetarian(오보베지테리언)', 채소, 꿀, 유제품 섭취를 허용하는 사람은 'Lacto-Vegetarian(락토베지테리언)'으로 불립니다. 두 단어를 합친 'Lacto-Ovo-Vegetarian(락토오보베지테리언)'도 있는데요. 단어에서 알 수 있듯 채소, 꿀, 계란, 유제품을 먹는 이들을 나타낸답니다.
'Pescetarian(페스커테리언)'은 ‘락토오보베지테리언’ 섭취 식품에서 어류 및 해산물을 추가해 식단을 구성하는 채식주의자입니다. ‘Pesco’와 유사한 형태의 단어는 생선, 수산물 등의 어근을 지닌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나아가 'Pollo-Vegetarian(폴로베지테리언)'은 가금류까지 추가해서 먹는 사람을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막간 상식을 알려드리자면, ‘Pollo’는 스페인어로 ‘닭’을 뜻한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식사를 채식으로 진행하진 않지만, 비정기적으로 채식주의자의 삶을 선택하는 이들은 'Flexitarian(플렉시테리언)'이라고 부릅니다. 유연하다는 뜻의 ‘Flexible’과 Vegetarian이 합쳐진 표현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
먹는 얘기는 대화도 맛있다!
실전 회화를 도와주는 식습관 관련 표현
채식주의에 대해 얘기하다 보면, 자연스레 다양한 식사 관련 주제로 대화가 이어지곤 합니다. 특히, 식습관은 만국 공통으로 편한 소통이 이뤄지게 하는 마법 같은 소재인데요. 영어로는 'Dietary habit'이라고 나타냅니다. 'Dietary'는 자주 접하는 단어인 'Diet'의 형용사 형태라는 사실, 잊지 말아주세요.
한 때, '저탄고지(저탄수화물 고지방)'이 유행하면서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하는 체중 감량법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런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Low-carb diet'라고 말하며, ‘Carb’는 탄수화물(Carbonate)의 준말이랍니다. 한국어로 나타내면 ‘탄수’라고 할 수 있겠네요.
또한 녹즙 등 건강식 하면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생식은 ‘Raw food diet’나 ‘Raw foodism’으로 표현됩니다. ‘Food’에 ‘~주의’의 의미를 더하는 ‘ism’이 결합해, Foodism이라는 단어를 만든 점이 이색적이네요.
종교의 영향으로 식단을 조절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가장 유명한 예시로 이슬람을 들 수 있는데요. ‘Halal’은 이슬람 규칙에 따른 식재료 및 조리법을 사용한 음식을 의미합니다. 국내에도 할랄 푸드를 판매하는 식당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니 챙겨 두면 써먹을 날이 오겠죠?
공룡이나 동물에 주로 사용하는 'Omnivorous(잡식)'를 사람에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음식을 가리지 않고, 무엇이든 먹는 지인들에게 한 번 사용해보세요! 마지막으로, 기분이 저기압일 때 고기 앞으로 가는 걸 좋아하는 육식파(육식주의자)는 'Meatarian', 상큼한 과일의 매력에 푹 빠져 지내는 과식주의자는 'Fruitarian'이라고 불립니다. Vegetarian이 'Vegetable + rian'인 것처럼 두 단어 역시 'Meat'와 'Fruit'가 쓰인 재미난 표현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
<토익스토리>가 준비한 채식 관련 영어 표현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소 낯선 주제일 수 있지만, 채식주의가 하나의 이념이자 가치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만큼 많은 분들이 꼭 오늘 내용을 머릿속에 담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 건강과 환경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임엔 틀림없으니까요! 그럼, <토익스토리>는 다음 시간에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모두 취향에 따라 맛있게 먹고, 오늘도 힘차게 달려 봅시다! :D
출처:
'채식주의자'도 종류가 있다?! – 다락원
채식주의자를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지? – 건강지킴이
음식 영어 표현: 유용하고 맛있는 음식 관련 영어 문구 25가지 – FluentU
'PLUS > 스터디 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이셔츠’가 콩글리시? 정확한 표현은 ‘Dress shirt’ (0) | 2021.06.18 |
---|---|
홈트레이닝은 ‘Home Training’이 아니라 ‘Home Workout’! 운동 관련 영어 표현 (0) | 2021.06.03 |
‘노상관’은 영어로 ‘IDC’?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영어 약어 표현! (0) | 2021.05.11 |
소중한 사람들에게 영어로 마음을 전하고 싶다면? 5월 기념일 관련 영어 표현 (0) | 2021.05.06 |
배우 윤여정이 받은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영어로 어떻게 말할까? (0) | 2021.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