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스터디 TIPS

'데치다'는 영어로 어떻게 말할까? '쿡방'에 나오는 요리 관련 영어 표현

'쿡방'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집밥'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스타 셰프, 요리 크리크리에이터들이 출연하는 '쿡방'의 인기도 더욱 높아졌습니다. 요즘의 분위기를 보면 '쿡방이 대세'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쿡방'을 즐겨 보는 분들 또는 '쿡방'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토익스토리>가 요리 관련 영어 표현을 준비해봤습니다. 소중한 사람이 만들어준 맛있는 음식을 더욱 근사하게 칭찬하고 싶다면, 해외 쿡방을 더욱 제대로 활용해보고 싶다면! 여러분들의 한 끼 식사를 레벨업 시켜줄 <토익스토리>가 준비한 표현들을 확인해 보세요. :)

 

 

음식에 풍미를 더해주는 마법
조미료 및 소스를 뜻하는 영어 표현!

고소한 풍미를 더해주는 한식의 필수 요소 참기름 Sesame oil입니다. 단어 구성에서 알 수 있듯이, Sesame참깨를 의미합니다. , 한국 전통 음식에서 빠질 수 없는 재료엔 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고추장 Red pepper paste, 된장 Soy bean paste, 간장 Soy sauce라고 표현합니다. 되직한 질감을 가진 경우 paste, 물처럼 흐르는 성질의 경우 sauce를 활용하니 유의해주세요. 참고로, 전통적인 장류는 아니지만 새콤달콤한 맛으로 회와 찰떡궁합을 자랑하는 초장식초(Vinegar)를 응용한 Vinegared red pepper paste라고 나타냅니다.

 

그 외, 알싸한 맛을 더해주는 고춧가루 Red pepper powder, 초밥에 감칠맛을 선사하는 고추냉이 Wasabi로 쓰이며, 반대로 음식에 달콤함을 주는 연유 Condensed milk가 사용됩니다. 조미료나 소스와는 결이 조금 다르지만, 요리 과정의 기본템인 식용유 Cooking oil이라는 사실도 기억해주세요!

 

 

얇게 저민 당근을 약불에서 끓인 후 갈아주세요…?’
복잡한 조리법, 영어로는 어떻게 표현할까요?

 

우리가 흔히 접하는 레시피에는 재료뿐만 아니라 상세한 조리법도 담겨있는데요. 요리 종류에 따라서 상당히 복잡하고 헷갈리는 조리 과정이 요구될 때도 있습니다. 한국어로 봐도 이해가 어려울 수 있는 조리법, 영어에선 어떤 단어들을 활용해 표현할까요?

 

재료 손질의 기본은 알맞은 크기로 식재료를 자르는 일입니다. 한 입 크기로 썰어낼 경우 Chop, 얇게 저밀 때는 Slice, 주사위 모양으로 깍둑썰기를 하는 건 Dice, 감자 등 껍질을 벗기는 일은 Peel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팔팔 끓는 물로 조리하는 건 Boil, 약불로 은근히 조리하는 건 Simmer라고 표현하며 증기를 이용해 찌는 조리법은 영어로 Steam입니다. 끓는 물에 살짝 데치는 조리법 Blanch라고 말한다는 사실도 참고해주세요.

 

또한, 불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조리 방식엔 굽기, 볶기, 튀기기가 있습니다. 석쇠 등을 활용해 재료를 직접 불에 그을리는 건 Grill, 오븐 등 간접 화력 이용은 Broil이라고 씁니다. Bakery로 친숙한 단어 Bake는 빵을 굽는 상황에 한정된다는 점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기름에 볶는 방식 Stir fry라고 표현하지만, 마른 팬에 볶는 경우 Roast라는 단어를 이용합니다. 튀김의 생명인 튀김 옷을 입히는 일 Dredge, Coat가 활용되며 Deep fry는 재료를 기름에 푹 담가 튀긴다는 뜻을 가집니다.

 

김치를 담그는 등 식재료를 절일 때 Pickle Salt, 고기를 재울 땐 Marinate라는 표현이 사용되니 구분해주세요. 마지막으로 Blend는 믹서기(Blender) 등을 통해 잘게 갈아내는 방법을 의미하며, 재료를 간단히 섞을 때거품이 나도록 세게 휘저을 땐 각각 Stir Whip이라는 단어가 활용됩니다!

 

 

음식의 생명은 결국 맛!
‘맛있다’와 ‘맛없다’를 나타내는 다양한 영어 표현

흔히 맛있다하면 Delicious를 떠올리기 쉽지만, 사실 Great, Tasty, Incredible 등의 단어가 실생활에서 더 많이 쓰입니다. 천하일미를 먹고 감동받았다면 ‘It’s finger-licking good’, ‘It is to die for’라는 표현을 통해 정말 맛있다는 마음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빨아먹을 정도(Finger-licking), 죽을 만큼(To die for) 환상적인 맛이라니. 듣기만 해도 음식이 절로 궁금해지는 표현이네요. 아울러, 요리가 맛있다고 느끼는 상세한 이유를 전달하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It smells good’‘It hits the spot’각각 맛있는 냄새가 난다’, ‘입맛에 딱 맞다라는 의미를 가지니 한 번 사용해보세요!

 

아무리 먹는 걸 좋아해도, 모든 음식이 맛있을 순 없습니다. 요리가 입맛에 맞지 않아 맛없다는 의견을 표하고 싶을 땐 ‘It tastes + bad, terrible’와 같은 형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격한 감정을 나타내고 싶다면 ‘It’s unacceptable’이라는 문장으로 도저히 먹을 수 없다는 마음을 보여주세요. 음식이 맛없는 이유를 설명해주는 친절(?)을 베풀고 싶을 땐, 음식이 상한 것 같다는 의미‘It went bad’괴상한 맛이 난다는 뜻의 ‘The flavor is bizarre’를 떠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방구석 평론가로서 섬세하게 맛을 표현하고 싶다면
맛 관련 구체적인 영어 표현

 

이분법적으로 맛이 ‘있다’와 ‘없다’로 다채로운 미식의 세계를 모두 설명할 수 없습니다. 수많은 맛 중 우리에게 정말 친숙하지만, 영어 표현은 낯선 맛들을 몇 가지 선정해봤는데요. 과연 어떤 내용이 기다리고 있을지, 함께 보시죠.

 

고소한 맛은 참 오묘합니다. 혀로 느끼는 맛을 넘어서, 향과 식감의 영향까지 받기 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영어에서 고소함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 표현됩니다. 두부처럼 담백한 고소함을 나타낼 때는 Mild-tasting, Plain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견과류 등 향이 고소한 경우 Nutty가 쓰입니다. 견과류를 뜻하는 단어 Nut에서 변형된 표현이란 점, 눈치채셨죠? 마지막으로 우유, 치즈 등의 고소함 Creamy라고 말합니다. 크림(Cream) 같은 부드러운 식감의 고소함이라니. 생각만 해도 군침이 싹 도네요.

 

더불어, 싱거운 맛에도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간이 약한 음식에는 Bland라는 단어를 Taste 동사와 함께 활용합니다. 아무 맛도 나지 않아서음식이 싱겁다고 말할 땐 Tasteless라고 표현합니다. (Taste)이 적다(Less)는 직관적인 구성을 지녔으니, 쉽게 잊어먹지 않으리라 믿습니다 :)

 

음식의 고상한 맛을 뜻하는 풍미도 맛 평가에 자주 쓰이는 단어입니다. 영어로 풍미가 가득하다는 표현을 하고 싶은 경우 Flavorful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Flavorful dishes were served (풍미 가득한 식사가 나왔다)’와 같은 문장을 기억해두시면, 식사 대접을 받았을 때 더 고급지게 감사함을 표현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요리와 관련된 영어 표현들을 살펴봤습니다. 요리 재료부터 조리 방법, 맛 표현까지 음식에 연관된 모든 과정을 훑어봤는데요. 몰랐거나 낯선 내용이 있었다면 새로 배우고, 이미 알고 있는 단어나 표현이 있었다면 이번 기회에 되새김한 시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해외 여행이 너무 힘들어진 요즘, 배달 음식도 좋지만 오늘 알려드린 표현을 활용해 외국 레시피를 보고 직접 요리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국적인 식사 경험만으로도 답답한 생활에 활력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물론, 식재료 구입을 위해 외출 시에는 마스크 착용과 방역 지침 준수를 명심, 또 명심해야 합니다! 모두가 자유롭게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날이 올 때까지, <토익스토리>는 계속해서 알차고 유용한 영어 표현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만나요 :)

 

 

 

 

출처:

식초 영어로? / 요리 관련 기초 영어 표현 – 월스트리트 잉글리쉬

맛있다 영어로 "딜리셔스" 아니다? 맛없다 영어로? – 월스트리트 잉글리쉬

고소하다 영어로, 음식 맛 영어 표현 – 월스트리트 잉글리쉬

요리영어 표현 - 영어 요리방법 9가지 – 토크플래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