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Inside/인터뷰

토익스피킹 성적으로 '교내 장학금'부터 '공기업 인턴'까지!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공기업들의 상반기 공채 소식이 속속 들려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채용 시장이 얼어붙은 요즘, 상대적으로 채용 규모가 큰 공기업, 공공기관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공기업 취준생 여러분, 잘 준비하고 계신가요? 

 

토익스피킹 성적을 취득한 후, 공기업 인턴직에 합격했다는 반가운 소식을 전해 온 취준생이 있어 <토익스토리>가 만나 봤습니다. 영어 공부와는 담을 쌓고 지낼 것 같다는 공대생에 대한 편견을 깨고 토익스피킹에 도전한 덕에 다양한 기회를 잡을 수 있었다는 양현정 님. 그녀의 토익스피킹 성공 수기를 함께 만나 볼까요?

 

 


 

영어 말하기 실력 높이려 시작한 토익스피킹, 지금은 취업 위해 ‘열공’ 중!

Q.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경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과 졸업 예정인 취업준비생 양현정입니다.

 

 

Q. 토익스피킹을 언제 처음 보셨나요? 이후의 응시 이력도 궁금합니다.

지난 2018 1월에 처음 응시했는데요. 당시에 학교에서 방학 기간 동안 진행했던 무료 강의를 수강한 뒤에 응시했습니다. 지금까지 총 세 번 응시했고, 앞으로 목표 레벨을 취득할 때까지 더 도전해 볼 생각입니다.

 

 

Q. 토익스피킹 응시 목적은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영어 말하기 실력을 키우고 토익스피킹을 준비했어요. 누가 영어로 말해보라고 하면 한마디도 못할 정도로 영어 회화에 자신이 없었거든요. 해외여행을 갔을 때 말이 안 통해서 답답했던 경험도 많았고요. 그런데 취업 준비를 하다 보니 서류전형에서 어학시험 성적이 필수이거나 어학시험 성적에 가산점을 주는 회사들이 많더라고요. 지금은 취업을 위해 더 열심히 토익스피킹을 공부하고 있어요.

 

 

Q. 여러 가지 영어 말하기 시험 중에서 토익스피킹을 선택한 이유가 있을까요?

먼저 토익스피킹은 비즈니스 영어를 다루기 때문에 취업 후 회사생활을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눈길이 갔어요. 또 토익 주관사에서 실시하는 시험이라는 점 때문에 신뢰할 수 있었고요. 타 영어 말하기 시험보다 응시료가 조금 더 저렴하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이 덜한 것도 토익스피킹을 선택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Q. 주변의 전기전자제어공학과 선후배나 동기들도 토익스피킹을 많이 준비하는 편인가요?

아무래도 토익을 준비하는 친구들이 더 많기는 해요. 하지만 영어 읽기, 쓰기 실력 못지않게 회화 실력도 중요한 시대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주변 친구들에게 토익스피킹에 응시해 보라고 적극 추천하고 있어요. 저는 제가 토익스피킹을 공부한 것에 대해 굉장히 만족하거든요.시험을 준비하면서 영어 말하기에 자신감도 붙고, 또 토익스피킹 성적을 활용해서 여러 가지 기회를 얻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Q. 토익스피킹 성적을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학교에 어학 장학금 제도가 있는데 일정 기준 이상의 토익스피킹 성적을 취득하면 장학금을 받을 수 있어요. 운 좋게도 기준 점수 이상의 토익스피킹 성적을 취득해서 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죠. (받은 장학금으로 토익스피킹 선생님께 작은 선물도 드리고 여행도 다녀왔답니다.) 또 졸업하려면 영어 성적을 제출해야 하는데 저는 토익스피킹 성적을 냈어요. 그리고 제가 한국전력공사와 전기안전공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는데요. 이 두 곳에 합격한 데도 토익스피킹 성적이 큰 도움이 되었고요. 

 

 

공기업 2곳 인턴 합격 비결? 토익스피킹 성적으로 부족한 항목 보완해

 

Q. 한국전력공사 계측 관련부서, 전기안전공사 점검부서에서 인턴으로 근무하셨다고요.  지원 계기와 근무하면서 인상 깊었던 경험이 있었다면 소개해 주세요.

두 곳 모두 제 전공과 관련된 직무여서 지원했어요.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주위 선배님들이 어학 공부를 열심히 하는 모습이 아주 인상적이었는데요.  취업만 하면 어학 공부는 더 이상 필요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입사 후에도 승진이나 해외 업무 지원에 어학시험 점수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다들 열심히 공부하시더라고요. 취업에 성공해서 입사한 후에도 어학 공부는 꾸준히 해야 한다는 걸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Q. 입사 당시 학점이나 어학시험 성적 등 이른바 스펙은 어땠나요? 합격 비결이 궁금합니다.

학점이 좋은 편은 아니었어요. 그래서 토익스피킹을 더 열심히 공부했고, 140점으로 레벨6을 받았습니다. 공공기관 지원 시에 한국사 자격증이 있으면 가점을 받을 수 있어서 주변의 많은 친구들이 한국사 자격증을 준비했는데요. 실제로 입사 해 보니 저와 함께 합격했던 다른 친구들 대부분이 한국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더라고요. 그런 걸 보면 한국사 자격증이 없던 제가 합격할 수 있었던 건 토익스피킹 성적 덕분이 아닌가 싶어요. 토익스피킹 성적으로 부족한 가점 항목을 만회한 거죠. 그 외에 MOS 마스터 자격증이 있어서 전기안전공사 지원 시에 가점을 받았습니다. 

 

 

Q. 공기업 인턴직을 준비하는 대학생과 취업준비생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워낙 취업 시장이 침체되어 있다 보니 저를 포함한 모든 취준생들이 힘들고 자존감이 많이 낮아져 있을 것 같은데요. 그래도 자신감을 가지고 희망하는 기업이 어디든 일단 지원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원을 안 하면 합격할 수 있는 기회 조차 없어지니까요. 저 또한 무모하리만큼 용기를 내서 지원한 덕에 떨어질 줄 알았던 공기업 인턴에 두 번씩이나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Q. 영어 공부 또는 취업과 관련해 앞으로 이루고 싶은 바나 구체적인 계획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해외에 못 나가니까 영어 쓸 기회가 줄어들었다고 생각해서 한동안 영어공부를 소홀히 했는데요. 지금 이 시기야 말로 영어 실력의 내실을 다질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영어 공부에 매진하려고 합니다. 지금 준비하는 전공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토익스피킹 공부를 집중적으로 해서 목표 점수를 달성하고 싶어요. 궁극적으로 해외에서 일할 수 있을 정도의 영어 말하기 실력을 갖추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지금까지 양현정 씨를 만나 토익스피킹에 도전해 공기업 인턴을 비롯한 여러 가지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던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앞으로 목표하는 토익스피킹 레벨을 달성하고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도 토익스피킹을 통해 나만의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보시길 기원하며, <토익스토리>는 또 다른 좋은 콘텐츠로 인사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