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Inside/토익라이브

'해피투게더4'부터 '방백남녀'까지, 미디어 속 'TOEIC'

어학연수, 졸업, 취업, 승진 등을 이유로 한 번쯤 치르게 되는 TOEIC! 혹시 알고 계셨나요? 드라마, 영화, 예능 심지어 웹툰에서도 TOEIC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모든 문화 콘텐츠에는 시대상이 반영되기 마련이니 어쩌면 자연스러운 현상이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은 <토익스토리>가 미디어에서 만난 토익 이야기, 이름하여 '토익 in 미디어'를 전해드립니다. :)

 

예능 <해피투게더 4> 아무튼 한 달 - '연예인 TOEIC 특별 시험' 편

얼마 전 KBS <해피투게더4>에서 한 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아무튼 한 달' 프로젝트인데요. '아무튼 한 달’은 건강'과 '공부'를 주제로 출연진이 한 달간 겪는 변화를 소개하는 ‘2020 습관 성형 프로젝트’입니다. 

 

 

지난 2월 27일과 3월 5일 <해피투게더4> ‘아무튼 한 달(공부편)’에는 8명의 출연진이 TOEIC 특별시험에 응시한 후 성적을 확인하는 장면과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4명(유재석, 허정민, 조세호, 홍진경)이 ‘토끼팀'과 '거북이팀'으로 나뉘어 한 달간 공부하는 모습이 방영됐는데요. '거북이팀' 유재석과 허정민, '토끼팀' 조세호와 홍진경은 각각 RC와 LC로 파트를 나누어 한 달간 공부한 후 두 번째 TOEIC을 치렀습니다. 과연 유재석, 조세호, 홍진경, 허정민 씨는 원하는 성적을 받았을까요? 결과가 궁금하다면 <해피투게더4> '아무튼 한 달(공부편)'을 꼭 시청해 보세요! 

 

영화 <아이 캔 스피크 (I Can Speak, 2017)>

지난 2017년 9월에 개봉한 영화 <아이 캔 스피크>는 구청의 악성(?) 민원인인 '옥분(나문희 분)' 할머니가 9급 공무원 '민재(이제훈 분)'에게 어떠한 이유로 영어를 배우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출처 : 네이버 영화
출처 : 영화 '아이 캔 스피크'

9급 공무원으로 일하는 현재 상황에 만족하는 주인공 민재. 극 중에서 민재는 이른바 '영어 실력자'로 등장합니다. 영화 초반에 민재가 영어학원에서 본인의 TOEIC 성적 유효기간(2년)을 확인하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과연 민재의 TOEIC 성적은 몇 점일까요? 화면 속 민재의 성적표를 보면 답을 알 수 있습니다. 무려 950점인데요! 옥분 할머니가 왜 민재에게 영어를 배우려 했는지, 민재의 영어 실력을 가늠할 수 있는 장면이 아닐까 싶습니다. 과연 옥분 할머니는 '영어 실력자' 민재에게 영어를 배울 수 있었을까요? 옥분 할머니가 민재에게 영어를 배우려는 이유, 영어로 꼭 하고 싶은 말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감동과 재미가 있는 <아이캔스피크>를 보러 GO GO! 

 

 

아이 캔 스피크

온 동네를 휘저으며 무려 8천 건에 달하는 민원을 넣어 도깨비 할매라고 불리는 ‘옥분’.20여 년간 누...

movie.naver.com

 

웹툰 <방백남녀>

<방백남녀>는 네이버 웹툰에서 2018년 초부터 2019년 초까지 1년여간 연재된 웹툰입니다. 현재는 완결되었는데요. 과거 축구선수가 꿈이었던 주인공 '남주'가 축구의 꿈을 포기하고, 군대를 제대한 후 TOEIC 학원에서 만나게 된 '주혜'와 서로를 알아가는 이야기입니다.

 

 

출처 : 네이버 웹툰

 

아픔을 가진 두 주인공은 TOEIC 학원에서 마주치며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을 키워나가는데요. <방백남녀>는 남자와 여자의 심리를 세심하게 묘사하고, 차이를 극명하게 드러냈다는 독자들의 평을 받았습니다. 주인공들이 가진 아픔은 현실에서 누구나 한 번쯤 가질 수 있는 걱정과 고민이라 많은 구독자의 공감과 몰입을 끌어냈다고 하는데요.

 

 

출처 : 네이버 웹툰

 

<방백남녀>에서 TOEIC은 성격과 상황이 다른 주인공들을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각자의 심리를 묘사하는 부분에서 '핵공감', '꿀잼' 이라는 구독자들의 후기가 많이 보였는데요. 휴식이 필요한 시간에 '정주행' 해보는 건 어떨까요?

 

 

방백남녀

모든 게 다른 두 남녀친구가 될 수 있을까?

comic.naver.com


지금까지 예능, 영화, 웹툰에 등장하는 TOEIC을 알아봤습니다. 전해드린 세 작품 외에도 지난 10월에 트랭크인 한 고아성, 이솜, 박혜수 주연의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에서도 TOEIC을 만날 수 있는데요. 1990년대 중반, 회사에서 TOEIC 강좌를 같이 듣는 사원들의 이야기라고 하는데요. 90년대의 TOEIC이 어떤 모습으로 그려질지 궁금해집니다. 

 

여러분이 발견하거나 기억하고 있는 미디어 속의 토익! 언제든지 <토익스토리>에 알려주세요! 당신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