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스터디 TIPS

토익라이팅을 고득점으로 만드는 영어 구문 (feat. 영어 이메일 잘 쓰는 법)

글로벌 시대인 만큼 외국계 회사에 입사하거나 외국 협력 업체와 소통할 일이 많아지면서 영어 이메일 쓰기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영어 쓰기 능력을 평가하는 ‘TOEIC Writing Test’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영어 이메일 쓰기’ Part가 따로 있어 해당 시험공부를 통해 영어 이메일 쓰는 실력을 키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TOEIC Writing Test’ 소개부터 영어 이메일 잘 쓰는 법까지 <토익스토리>가 알려드립니다!


TOEIC Writing Test 알아보기

‘TOEIC Writing Test’ ETS에서 시행하는 영어 쓰기 시험으로 Part 1 ‘사진 묘사’, Part 2 ‘이메일 쓰기’, Part 3 ‘에세이 쓰기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문제 수는 총 8개이며 시험 시간은 90분입니다.

 


Part 2. ‘이메일 쓰기’ 파헤치기

▲ 출처: TOEIC Speaking 샘플북 중 Part 2 실제 문제

Part 2 ‘이메일 쓰기’의 경우, 문제 수가 총 2개이며 문제당 10분 내에 풀어야 합니다. 이메일로 수신된 요청사항에 답장 메일을 보내는 방식으로, ‘Directions’에 제시된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위의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Directions’에는 답변해야 할 내용 및 개수가 제시되니 꼼꼼~하게 읽고 작성해주세요! 다른 part와 달리 시험 중 파트간 이동이 불가한 점도 꼭! 기억해주시고요~

 

또한, 영어 이메일 형식을 완벽하게 숙지해서 시험 때 작성하는 것이 고득점의 비결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영어 이메일 작성 순서 및 자주 사용되는 구문들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영어 이메일 잘 쓰는 법


STEP 1

간단한 인사 및 소속 소개하기

먼저 자신에 대한 소개가 필요하겠죠? ‘Hi’보다는 비즈니스에 맞는 ‘Hello’로 인사를 한 뒤, 자신의 이름과 소속을 간단하게 밝히면 되는데요. 여기서 자주 하는 질문이 소속을 여러 곳 표현하는 경우 어디를 먼저 써야 하나요?”입니다. 정답은 바로 작은 장소를 먼저 쓰면 되는데요! 예시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marketing team’ ‘YBM’ 보다 작기 때문에 먼저 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서론에 자신을 소개하는 것,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STEP 2

받은 이메일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기

그다음, 본론에서는 수신한 메일 내용에 대해 한 문장으로 정리하며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요. 자주 사용되는 두가지 영어 구문을 소개해드릴게요! 첫 번째 구문은 “I’m good to hearing that_______.”으로 that 이하에는 수신한 이메일 내용에 맞게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_____한다니 기뻐."라는 뜻으로 상대방을 존중한다는 생각이 들게 해주는 마법의 구문이랍니다! 

 

두 번째 구문은 “I am in response to your questions_______”입니다. "당신이 질문했던 ______에 대해서 답하려고 한다"라는 뜻으로 차분하게 정리하는 느낌인데요.

 

혹시 받은 이메일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Thank you for sending me an email.", " I appreciate your questions." 등 감사 표현으로 대체해보세요~

 


STEP 3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서 전달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수신한 이메일에 요청된 내용들을 답할 차례인데요. 이메일의 가장 핵심 부분이기도 하죠! 'TOEIC Writing Test' part 2에서는 파티 방법 제안, 자원봉사자 모집, 식사 초대  다양한 상황의 이메일이 주어지기 때문에 그에 맞는 답안들을 미리 정리해두는 것도 유용한 공부 방법 중 하나랍니다.

 

여기서 팁 하나! 자신의 의견 앞에 ‘First’, ‘Second’, ‘Third’를 활용하여 이메일 구조가 눈에 잘 보이도록 하면 받는 사람 입장에도 이해하기 쉽겠죠?!

 

또한, 이메일로 질문을 하는 경우 공손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I would like to know where S+V.” 구문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TEP 4.

정중하게 마무리하기

자신의 의견을 전했다면, 이제 이메일을 정중하게 마무리해볼까요? ‘~하기를 기대하다라는 뜻을 가진 ‘look forward to V-ing’ 다들 아시죠?  이 표현을 활용하여 "I'm looking forward to hearing from you.", "I'm looking forward to receiving your answer." 등 답변을 기다리겠다는 문장으로 마치면 됩니다.

 

그 외에도 "질문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라는 뜻의 "If you have any question, feel free to call me anytime."라고 답하며 마무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공부 팁을 더 드리자면, ETS에서 'TOEIC Writing' 정기시험에 출제된 실제 문제를 공개하고 있는데요. 아래 ‘TOEIC Writing 실제 문제 보러 가기 버튼을 꾸욱~눌러 직접 확인하면서 공부해보세요~!

 

 

>>TOEIC Writing 실제 문제 보러 가기

 

 


지금까지 ‘TOEIC Writing Test’ 소개부터 '영어 이메일 잘 쓰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영어 구문들을 참고하면 Part2 ‘영어 이메일 쓰기 만큼은 확실하게 작성할 수 있으시겠죠? 업무상 영어 이메일을 작성할 때도 자신감을 갖고 도전해보세요

 

 

*참고하면 좋은 자료들

 

TOEIC Writing 정기시험 실제 문제 파트3

https://www.youtube.com/watch?v=gExBAJjBnrU

 

[비즈니스 영어] #이메일작성 #도입부_ybm, 라이언정, 영작문

https://www.youtube.com/watch?v=2Zu3PIgl-w8&t=65s

 

정기시험 실제문제 2차 공개

http://exam.ybmnet.co.kr/release/index_ts.asp?utm_source=exam&utm_medium=tswemfloating&utm_campaign=release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