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Inside/토익라이브

노하우부터 트렌드까지 알아보는 2015년 하반기 취업설명회 현장스케치 1차

2015 하반기 공채대비 취업설명회 현장스케치

대기업 채용 트렌드에서 TOEIC Speaking 고득점 전략까지 파헤친다!

 

 

 

YBM/한국TOEIC위원회가 개최하는 2015년 하반기 채용설명회가 가장 먼저 9월2일 동국대학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대기업 채용담당자를 초청하여 한층 더 심화된 취업노하우와 2015년 달라진 취업의 전반적인 얘기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그럼 2015년 하반기 공채대비 취업설명회 현장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혹시 채용설명회 자세한 소식을 못 보신 분들은 아래 '일정보기'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 2015년 채용설명회 일정보기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대기업 공채 취업노하우를 듣기 위해 참석해주셨습니다. 길게 늘어선 줄만 봐도 얼마나 열띤 현장이었는지 짐작이 가시죠?

동국대학교 재학생 뿐 아니라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찾아와주셔서 설명회 현장은 무척 활기찼습니다.

 

 

 

1부. 아나운서에게 직접 듣는 2015년 채용동향 뉴스 브리핑

 

2015년 하반기 공채 대비 취업설명회 1부에서는 미모의 아나운서께서 채용동향 5대 뉴스에 대해서 브리핑 해주셨는데요. 

주요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과 새로 바뀐 채용 기준 등 전반적인 기업들의 채용동향을 파악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기업 인사담당자 98%가 채용 시 어학점수를 활용, 

 이제는 자신만의 특별한 Story가 있는 지원자를 선호”

 

채용동향을 살펴보면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스펙보다는 Story 중심의 자소서를 위주로 보는 추세라고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98% 기업 인사담당자가 채용시 어학점수를 보는 비중이 높다고 하니. 어학점수는 취업준비의 기본적인 조건임을 잊지마세요 !  

 

 

 

2부. 대기업 채용담당자가 말하는 실전 면접 노하우

 

“지원자에게 항상 묻는 질문이 있습니다.
 살면서 실패한 경험이 있는가? 하지만 지원자들은 천편일률적으로 말합니다. 

 실패한 과정이 있었지만 결국 해냈다고.

 면접관이 듣고 싶은 것은 그 사람의 영웅담이 아니라 얼마나 진실되게 말하고 있는가.

 바로 그 진실성을 보기 위함 입니다.”

 

LS기업 채용담당자는 면접에 임하는 지원자의 자세에 대하여 언급하셨는데요. 면접에 임하면서 얼마나 내가 잘났고, 무엇을 해냈는지 보다는, 

지원자의 진실된 눈빛, 진실된 자세가 당락을 결정 짓는다고 조언하셨습니다.

그 외에도 자소서에 들어갈 내용과 면접시 갖춰야 할 태도 등에 대해서 면접관의 입장, 또 선배의 입장에서 말씀해주셨습니다.

 

단지 취업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진실된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  잘 새겨두어야겠어요 ! 

 

 

 

3부 첫 번째. 공기업(공사, 공단 등) 합격전략과 알짜 팁

 

"원하는 공기업 한 두 군데만 바라보며 취업준비를 하는 것은 바보 같은 짓" 이라며 칼 같은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박정호 강사님.

많은 기업들이 TOEIC과 같은 영어성적을 공신력 있게 활용한다는 것은 단순히 영어능력 뿐 아니라, 

성실성을 판가름 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말씀은 TOEIC성적을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기업들의 진짜 의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이었습니다.

 

“국내파가 토익 900점을 넘으려면 얼마나 힘듭니까? 죽을 고비를 넘는 것과 같아요.   

 그 과정에서 얼마나 성실했는가, 얼마나 끈기 있게 했는가를 증명해 주는 것이에요.

 준비 과정에서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임했는지를 확인하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학점, 영어성적이 높지가 않아 자신이 없을 경우에는 인사담당자가 성실성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게 할 수 있으니 

자소서에서라도 성실성과 끈기를 어필할 수 있는 무엇인가가 꼭 있어야 한다는 Tip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알짜배기 중견기업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볼 것을 추천하셨는데요, 중견기업들은 폭넓은 복지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기업 채용시즌을 피해서 공고들이 올라오기에 이번 하반기에 많이 지원할 것을 권장하셨습니다.

특히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출하는 회사들이 많아, 어학점수는 필수라는 고급정보도 함께 주셨습니다. 

 

 

 

3부 두 번째, 기업별 2015년 채용트렌드 정보 및 노하우 전수

 

3부 두 번째는 아시아나 항공 인사팀에 계셨던 김세준 강사님이 맡아주셨는데요,  대기업들의 채용 트렌드에 대해서 들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대기업 위주로 각 기업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항목은 무엇인지, 원하는 요구조건을 맞추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로 취업설명회에 참석한 많은 취준생들에게 정말 유용한 시간이었습니다.

 

“특이한 경험, 정말 오랫동안 했던 일 있으신가요?  

 폐차장에서 3년간 일했던 학생은 현대자동차에 합격했습니다.  

 자신에게 성실함과 끈기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김세준 강사님의 설명회가 끝난 후 박정호 강사님과 함께 취준생들의 고민과 궁금증을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선배의 마음으로 한 사람 한 사람 상세히 조언해주는 두 강사님들의 열정에 질문이 끊이지 않았는데요. 시간 관계상 모두 다 답변을 해주지 못해 아쉬워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2015년 하반기 채용설명회 마지막 순서로 종로YBM어학원 토익스피킹 전문 강사이신 '정아름 강사'의 <TOEIC Speaking 고득점 전략>에 대한 노하우 전해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 파트별로 집중적으로 해야 할 것들과 빠르게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소소한 Tip 등 함께 예문을 읽으며 TOEIC Speaking을 접할 수 있는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Q&A시간이 끝나고 모두가 기다린 경품 증정시간 ! 

 

채용설명회 시작 전 지급했던 행운번호 추첨을 통해 '삼성 갤럭시탭4 YBM마스터리E900II', 'TOEIC, TOEIC Speaking 무료 응시권', 'YBM 어학원 수강권'과 'TOEIC교재' 등이 

경품으로 증정되었습니다. 많은 기업들의 서류전형에 토익과 토익스피킹 점수를 제출해야 하는데 경품을 받은 취준생들은 더 열심히 준비할 수 있겠네요,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 열린 하반기 채용설명회는 2015년 새롭게 달라진 취업동향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사람의 성실과 끈기, 그리고 진실함은 시간이 지나도 언제나 통하는 것 같습니다.


끈기를 가지고 원하는 회사에 들어가기 위해 성실하게 준비한다면, 반드시 성공적인 취업이 되실꺼예요.

토익과 함께 대한민국 취준생들 모두 모두 화이팅 !

 

 

>>2015년 하반기 취업설명회 현장스케치 2차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