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중소기업 재직자의 복지 증진을 위한 플랫폼이 있나요?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이런 것도 물어봐도 되나요?

 

물어보고 싶지만 물어볼 수 없고, 누구에게 물어야 할지도 애매한 직장생활 속 다양한 문제!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토익스토리> 가족분들께 ‘직문즉답(직장생활 문제에 대해 즉시 답하다)’이 찾아갑니다. 직장에서 마주하게 되는 업무 이외의 여러가지 문제에 대한 답을 알아보며, 우리 모두 열심히 일한 만큼 내 권익도 챙길 수 있는 똑똑한 직장인이 되어봅시다! :D 

 


 

최근 인력난을 겪고 있는 많은 중소기업들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문 인력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직원들의 복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기업 문화를 강화하고 있는데요.이번 <직문즉답>에서는 중소기업 직장인이 누릴 수 있는 복지플랫폼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Q1.  중소기업 직장인의 복지 증진을 위한 플랫폼이 있나요?

A1. . 중소기업 임직원들 또한 대기업 수준의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이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함께 운영하는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은 중소기업 임직원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여행/휴양, 자기 계발, 건강관리, 가전기기, 기업 소모품 등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기업이 해당 서비스에 직접 가입해야 사용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개인이 가입해도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요. 별도의 가입비∙이용료 없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죠!

 

 

 

Q2.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의 서비스 혜택이 어떻게 되나요?

A2.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의 혜택은 여행/휴양, 건강관리, 취미/자기계발 등 7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이미지를 통해 살펴 보시죠!

 

 

먼저, 여행/휴양에 있어서는 야놀자, 여기어때, 아고다, 코레일관광개발, 그린카 등의 여행 관련 플랫폼에서 숙박, 여행, 카쉐어링 등을 즐길 수 있는데요. 야놀자의 경우 국내숙박, 레 최대 9% 즉시 할인, 아고다의 경우 국내외 호텔 7~10%할인 등 상세 내용이 다르니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에 나와있는 주요 서비스 현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건강관리에 부분에서는 서브온, 서울메디컬, OK닥터, iKozen 등의 기업이 서비스를 제공하며 건강검진, 병원진료, 피트니스 등의 혜택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취미/자기계발에서는 롯데시네마, 넥스트에너지, kkday 등의 기업에서 영화, 레저, 교육, 도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생활안정 분야에서는 SK쉴더스, ADT캡스, Wells, 통인익스프레스 등 보안, 렌탈, 이사, 경조사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제휴상품몰에서는 전통시장, 유아, 공구, 꽃배달 등의 상품을 지원하고 있죠!

 

, 대기업 임직원몰에서는 대기업에서 지원하는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SK엠엔서비스와 현대이지웰에서 여행/휴양, 건강, 취미/자기계발, 상품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삼성전자 브랜드관, 엘지전자 브랜드관과 같은 행복마트에서는 고가의 전자제품 할인을 진행 중이며, 기업 소모품도 특별가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Q3.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가입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A3.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가입 방법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데요. 가입 방법과 함께 중소기업 복지 포인트의 우수활용기업 인증제도에 대해서도 함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업 차원에서는 인사담당자가 임직원을 일괄 등록하는 방식으로 가입을 진행하게 됩니다. 때문에 개인이 개별 가입을 할 필요가 없으며, 인사담당자의 안내에 따라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을 이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개인이 가입할 경우에는 어느 기업 소속인지 증명할 수 있는 사업자등록증 파일을 첨부해야 합니다. 이는 회사의 인사담당자에게 물어볼 수 있으니, 확인 과정을 거쳐야 하죠! 또한, 개인사업자의 경우 본인의 사업자등록증으로 가입하면 됩니다. :)

 

이 외에도 기업 회원의 경우, 복지플랫폼을 활용한 우수활용기업 인증제도를 받아볼 수 있는데요. ‘우수활용기업 인증제도는 직원에게 복지포인트를 지급한 기업을 우수활용기업으로 인증하고 정부의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인증기준은 전체 근로자 30% 이상에게 1인당 연간 35만원 이상의 복지 포인트를 지급한 중소기업이며, 주요 우대사항은 하단의 표를 통해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분야 사업명 우대사항
인증 성과공유기업 성과공유기업 자동지정
인력 병역지정업체
(산업기능요원)
2점 반영 (근로환경 지표)
수출 온라인수출 플랫폼 가산 1
평가 중소기업 일자리평가 일자리 평가 반영
중기부 사업(수출 창업 등) 신청 시 5점 자동부여

 

 


 

오늘은 중소기업 직원이 다양한 분야의 혜택을 받아 볼 수 있는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제도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거나, 중소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이 혜택을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오늘 <토익스토리>는 여기서 인사드리며, 다음 시간에 더 유용한 정보로 돌아올게요! :)

 

 

 

 

출처:

중소기업복지플랫폼중소기업복지플랫폼 공식 홈페이지

중소기업복지플랫폼중소기업복지플랫폼 공식 블로그

우리 회사의 다양한 복지제도 인증 방법은? │중소기업복지플랫폼(우수활용기업 인증제도)경기벤처기업협회 님의 블로그

중소기업에 다니면서 대기업 수준의 혜택받는 ft. 중소기업 복지플랫폼빌드업재테크 님의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