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Inside/인터뷰

토익과 함께 성장할 글로벌 인재 ② - 토익 990점! 용강중학교 용지호님 인터뷰

 

토익 고득점자, 토익 만점자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공통으로 발견하게 되는 사실이 있습니다. 영어를 공부로 생각하지 않고, 즐긴다는 것! 여기, 나이는 어리더라도 영어에 대한 애정은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 한 학생이 있습니다.

 

불과 만 12세의 나이로 토익 990점을 취득하고 영어 봉사활동을 직접 기획, 제안, 실행까지 하는 등 실천력 또한 대단한 인재인데요. 스토리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토익스토리>가 서울 용강중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용지호 님을 만났습니다. 바로 확인해보세요!

 


“국제 기구, 세계 시장 진출 꿈꿔요"

토익 만점자 서울 용강중학교 3학년 용지호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용강중학교 3학년 용지호입니다. 지난 2021년 토익을 응시해, 토익 990점을 받았습니다. :D

 

Q. 만 12세의 나이로 토익 만점을 받으신 건데요. 만점을 확인하셨을 때의 느낌은 어떠셨나요?

성적 발표 날 엄마와 함께 결과를 확인했었어요. '990점'이라는 글자를 보고, 처음에는 성적이 믿기지 않아서 몇 번이고 반복해서 성적 확인 페이지에 접속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만점이라는 성적을 받았다는 것이 너무 놀랍고 신기했어요. 부모님도 대견하게 생각하셨고, 친구들도 깜짝 놀라며 축하해주었습니다. 

 

Q. 원래부터 영어를 잘하고 좋아하셨나요? 영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초등학교 때, 런던에서 3년 정도 살면서 영어와 현지 문화를 접한 영향이 컸습니다. 런던에서 처음 등교했던 날이 아직도 기억나는데요. 영어 유치원을 다녔기 때문에 영어를 어느 정도 알아들을 수는 있었지만, 자유롭게 대답하며 대화까지 이어가기는 어려웠었어요. 영국에서의 학교생활은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친구들을 사귀게 되면서 점차 나아졌습니다.

 

하지만 해외 경험은 하나의 계기였고, 영어에 대한 관심을 본격적으로 키울 수 있었던 것은 '영어 소설'과 '영어 드라마'인 것 같아요. 소설에 나오는 표현을 모두 이해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제가 좋아하는 작가 '로알드 달'의 책을 전부 구해서 읽을 정도였거든요. '풀 하우스', '모던패밀리' 같은 드라마를 반복하여 시청하면서 영어 실력을 쌓기도 했고요. :)

 

좋아하는 작품을 반복적으로 접하면서 여러 표현이 자연스럽게 친숙해질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영어 실력을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이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Q. 다른 영어 시험이 아닌 토익을 응시한 이유가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토익은 다양한 일상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실용 영어 테스트'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영어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해보고 싶었던 저에게 딱 맞는 시험이라고 생각했어요.

토익은 나중에 성인이 된 후, 정기적으로 실력을 점검해보기 위해 다시 응시할 계획입니다.

 

Q. 수험자님의 토익 학습 TIP을 살짝 공개해주세요. 

토익 고득점을 위해서는 영어를 통한 자유로운 소통 능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에서 주어지는 개별적인 상황을 영어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앞서 말씀드렸듯 실생활에서 영어 소설을 읽고 드라마를 시청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COVID-19로 인해 학교에 정상적으로 등교하지 못했던 기간 동안, 영어 소설을 약 800권 정도 읽었습니다. 책을 통해 접했던 여러 대화라던, 상황 묘사들에 대한 부분들은 토익 시험을 보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도 했습니다! :)

그 밖에도 꾸준히 화상영어 프로그램을 진행한 것이 영어의 감각을 유지하는 것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중학생이지만, 생각과 영어 능력은 성인 못지않으신데요. 영어에 관한 활동도 많이 하셨다고 들었어요.

네. 영어 말하기 대회에서 롤 모델을 주제로 한 스피치로 수상하기도 하고, 유엔 청소년 환경총회를 통해 많은 친구들과 영어로 토론한 경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애정이 있다 보니, 관련된 봉사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민하다가 저보다 어린아이들과 영어책을 함께 읽으면서, 영어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았어요. 

마침 가까운 지역에 '청파 어린이 영어 도서관'이라는 곳이 있어, 도서 기증과 함께 '영어책 함께 읽기' 활동 제안서를 보냈는데요. 관장님께서 좋은 아이디어라면서, 함께 책 읽기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셨습니다. :) 

 

봉사활동을 통해 알게 된 점이 있다면, 봉사는 다른 사람들뿐만 아니라 봉사자인 저 스스로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봉사 첫날에는 무척 떨리고 겁이 났지만, 계속하면서 타인 앞에서 이야기하고 가르치는 요령을 배웠습니다. 

앞으로 한동안은 수험생활 때문에 전처럼 적극적으로 봉사활동을 하는 것이 어렵겠지만, 대학 진학 후에도 꼭 계속하고 싶어요. 

 

 

Q. 앞으로의 꿈이나 목표가 있다면요?

아직 구체적으로 꿈꾸고 있는 직업은 없지만, 국제기구나 세계 시장을 상대로 활동하는 기업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특히 외국인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하는 제게 잘 맞을 것 같아요. 그러기 위해서 영어와 함께 다른 언어도 배워보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인터뷰 소감과, 토익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토익 시험에 관해 이야기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동안 영어를 접하면서 들었던 여러 가지 생각과 다양한 경험을 정리하는 기회였던 것 같아요. 토익은 실용 영어 능력을 테스트하는 시험이기에, 단순히 수험용 책만 가지고 공부하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책이나 드라마를 통해 다양한 상황을 접하는 훈련을 많이 하시면 자기도 모르는 새에 실력이 쌓일 수 있을 거예요! 저도 응원하겠습니다. :D

 

 

2021년 기준 최연소 토익 만점자 용지호님 영상 인터뷰


 

지금까지 미래의 글로벌 인재 용강중학교 3학년 용지호 수험자의 토익스토리를 전해드렸습니다. 지호 님은 우수한 영어 능력 외에도, 지나가다 우연히 발견하게 된 도로의 벗겨진 부분을 발견하고 구청에 건의하여 교체하는 등 지역공동체에 봉사하는 것에도 힘쓰고 있었는데요. 모든 행동에 의미를 갖고 진정성 있게 임하는 모습을 보며, <토익스토리>도 배울 점이 많았던 시간이었습니다. 

 

향후 진정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해주시길 기대합니다. <토익스토리>는 다음에도 토익과 함께 성장하는 인재들의 스토리를 갖고 돌아오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