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Inside/인터뷰

대한항공 사내 영어 활용도는 얼마나 될까? 대한항공 입사의 모든 것

 

대한민국 대표 항공사! 대한항공의 입사를 꿈꾸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대한항공 인사담당자도 토익 법인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 ETS 팸투어에 방문하여 이름을 빛냈습니다. 

 

토익 개발사인 미국 ETS에 방문한 생생한 후기 뿐만 아니라, 미래의 대한항공 입사자들에게 전하는 이야기도 가득 담아본 콘텐츠! 대한항공 정슬기 과장님과의 이야기로 어서 들어오세요. :)

 


 

“기업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바탕으로 임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대한항공 정슬기 과장

 

 

Q.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대한항공 인재개발원 교육기획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정슬기 과장입니다. :)

 

Q. '대한항공'은 어떤 기업인가요?

저희 대한항공은 올해로 창립 54주년을 맞은 국적 항공사로서, 세계 3대 항공 동맹체 가운데 하나인 스카이팀의 창립 멤버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2023년 6월 현재 총 43개국 120개 도시에 항공망을 연결하고 있으며, 여객기와 화물기를 합쳐 총 157대의 항공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대한항공의 신입사원 채용 과정이 궁금합니다. 

대한항공에는 일반직/기술직/객실승무직/운항승무직 등 다양한 직종이 존재하며, 직종별 소요인력이나 필요시기에 따라 채용방식이 조금씩 상이합니다. 

 

과거에는 정형화된 공채 형태의 채용이 주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전산직, 연구개발직 등 일부 직종에 대해 수시채용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Q. 대한항공 입사를 꿈꾸시는 분들을 위해 TIP을 알려주세요!

자기소개서의 경우 다른 사람들이 해보지 못한 특별한 경험이나 화려한 스펙을 기술하기보다 지원자께서 평소 대한항공 혹은 항공산업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지, 그리고 대한항공에 입사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등을 자연스럽게 녹여내어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질문의 요지를 정확히 파악하여 묻고 있는 내용에 대해 누락 없이 논리적으로 작성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전형은 직종별로 상이하나 보통 두 번 이상의 면접을 거치게 되며, 지원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인성, 그리고 당사 인재상에 부합하는지를 고루 평가하게 됩니다.

 

Q. 대한항공에서 원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대한항공은 ‘기업은 곧 인간’ 이라는 인사철학 아래 5가지 인재상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첫째, 진취적인 성향의 소유자입니다. 
항상 무엇인가를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를 통해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 

둘째, 국제적 감각의 소유자입니다.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열린 마음과 문화적 지식을 지닌 사람을 원합니다. 

셋째, 서비스 정신과 올바른 예절의 소유자입니다. 단정한 용모와 깔끔한 매너, 따뜻한 가슴으로 고객을 배려하는 예절 바른 사람을 원합니다. 

넷째, 성실한 조직인 입니다. 작은 일이라도 책임감을 가지고 완수하며, 진실된 자세로 내/외부의 고객에게 신뢰받는 사람을 원합니다. 

다섯째, Team Player입니다. 함께 일하는 동료의 의견을 경청하고, 동료들과 화합하여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

 


 

 

Q. 대한항공 채용에서 활용하고 있는 공인 영어 시험이 있나요?   

대한항공은 직종별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공인 영어 시험 성적 기준 또한 직종 별로 조금씩 상이합니다.

최근 채용을 진행한 객실승무직의 최소 지원자격은 토익의 경우 550점 이상 또는 토익스피킹의 경우 IM 이상입니다. 

 

Q. 담당자님이 생각하시기에, 대한항공에서의 영어 활용도는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속한 부서의 업무 특성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한항공은 전반적으로 영어 활용도가 높은 기업입니다. 항공업의 특성상 다양한 접점에서 해외 고객을 상대하게 되고, 해외 공항/영업지점에 근무하는 현지 직원도 많다 보니 영어 사용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또한, 스카이팀 항공사를 포함한 기타 외국 항공사 및 유관 기관과의 협업 사례가 많으므로 회사 내 영어 활용도는 점점 더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Q. 대한항공에서 토익, 토익스피킹 응시 경험이 업무에 도움이 되시는지 궁금합니다.

대한항공에서는 해외 고객 응대 및 유관 기관 협업 시 영어로 대화하거나 이메일/공문 작성 등을 영어로 작성하게 될 때가 많습니다. 

 

이에 토익스피킹, 토익라이팅을 준비하며 다양한 표현을 익히고, 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업무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토익, 토익스피킹, 토익라이팅은 일상생활 및 비즈니스 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구사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글로벌 평가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한항공에서는 직원들의 응시 편의 제고를 위해 특별 어학시험(사내검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 교육원 및 근무지에서 응시하며 편의에 따라 과목 및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효율적으로 임직원들의 영어 능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Q. 팸투어를 통해 토익, 토익스피킹 출제 기관인 미국 ETS를 방문한 소감이 어떠셨나요?
평소 궁금했던 토익, 토익스피킹, 토익라이팅 검정 문항 구성과 평가 방식 및 성적체계에 대해 전반적으로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구술시험인 토익스피킹 검정의 경우, 평가 신뢰성 확보를 위해 평가자 선정, 훈련, 교차 평가 등 다양한 제도가 마련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토익스피킹, 토익라이팅 성적과 함께 제공되는 ACTFL 등급 관련 ETS 상관관계 연구를 직접 듣게 되어 담당자로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인터뷰 소감 및 대한항공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께 조언 부탁드립니다.

인터뷰를 하다 보니 10여년 전 대한항공 채용 홈페이지에 뜬 채용공고를 확인하고, 대한항공 인재상을 살펴보며 나는 과연 대한항공에 맞는 인재인지 고민하며 자기소개서를 써 내려가던 저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대한항공 취업을 꿈꾸는 미래 후배님들!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잃지 않고, 대한항공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바탕으로 서류/면접 전형에 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토익스토리>가 전해드린 대한항공 입사의 모~든 것! 꼼꼼하게 확인하셨나요? :) 오늘 정슬기 과장님이 전해드린 이야기를 토대로 준비하셔서, 합격의 기쁨을 누리시길 바라겠습니다. 또한 대한항공은 토익, 토익스피킹을 활용해 채용을 진행하는 기업인만큼 유효기간 내의 성적을 체크하는 것도 필수겠죠? 모두 GOOD LUCK! 

 

 

 

*ACTFL sublevel classification is based on ETS score mapping research.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ACTFL level classifications, please consult the ACTFL Proficiency Guideli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