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스터디 TIPS

’Soft cone'이 콩글리시라고? 여름 음식 관련 영어 표현

 

최근 지구온난화 및 엘니뇨의 영향으로 전 세계 평균기온이 역대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올 여름은 폭염 및 장마로 인해 다소 극단적인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렇게 더운 여름이면, 더위를 해소해 줄 시원한 음식이나 보양식이 떠오르기 마련이죠! 이에, 오늘 <토익스토리>에서는 여름 음식과 관련된 영어 표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더위에 지친 A씨,
냉면을 먹으려고 하는데…?”

냉면 관련 영어 표현

 

 

여름철 대표 음식인 냉면은 영어로 ‘(Korean) Cold noodles’라고 합니다. 동시에, 발음 그대로 ‘Naengmyeon’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냉면을 먹을 때 빠뜨릴 수 없는 두 가지 조미료, ‘Mustard(겨자)’Vinegar(식초)’로 감칠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빔냉면물냉면은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까요? 먼저, 냉면은 ‘Buckwheat(메밀)’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Buckwheat noodles’는 단순히 메밀국수를 의미하지만, 앞에 ‘Spicy’가 붙으면 매콤한 소스가 들어간 비빔냉면을 의미합니다. 반면, ‘Cold’가 붙을 경우에는 시원한 육수가 들어간 물냉면을 의미하게 되는 것이죠!

 

한편, 취향에 따라 ‘Perilla oil’을 섞어 더욱더 고소한 풍미가 나는 냉면을 만들 수 있는데요. 여기서 ‘Perilla oil’은 들깨 기름을 의미합니다. :)

 

 

“몸보신이 필요한  B씨,
삼계탕으로 원기회복을 하려는데…?”

삼계탕 관련 영어 표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에는 기력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여름의 삼복은 더위가 절정에 이르는 시기인데요. 이럴 때 가장 생각나는 여름철 대표 보양식은 ‘Korean chicken soup(삼계탕)’입니다. 지금부터는 삼계탕에 필요한 재료를 어떻게 영어로 표현하는지 살펴볼까요?

 

먼저, 인삼으로 육수를 우려내는 동안 닭 안쪽에 재료를 넣어야 하는데요. 닭 안쪽에는 불린 ‘Jujube(대추)’ 등을 넣고 이쑤시개로 막아주면 됩니다. 인삼, 대추와 같이 삼계탕에는 ‘Medicinal herbs(약초)’가 들어가기 때문에 원기회복에 적합한 보양식이라고 할 수 있죠. , 찹쌀을 뜻하는 ‘Glutinous rice’를 넣어 소화에 도움을 줄 수도 있는데요. 여기서 ‘Glutinous’차진’, ‘끈기가 많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닭과 육수를 우려내어 간을 맞추면 더 풍미있는 삼계탕이 완성될 텐데요. ‘간을 맞추다는 영어로 ‘season[salt] to suit one’s taste’라고 표현한다는 점도 함께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무인편의점에 온 C씨,
팥이 들어간 아이스크림을 찾는데…?"

아이스크림 관련 영어 표현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Soft cone’이 콩글리시 표현이라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사실, 소프트콘은 ‘Soft serve ice cream’이라는 명칭에서 비롯됐으며, 이를 줄여 ‘Soft serve’라고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소프트콘의 정식 명칭은 ‘Soft serve’라고 할 수 있죠.

 

그렇다면 아이스크림 종류를 지칭하는 표현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어렸을 때 즐겨 먹었던 ‘Freezie’는 쭈쭈바 형태의 아이스크림을 의미합니다. 반면, ‘Popsicle(Ice lolly)’은 막대 아이스크림을 일컫는데요. 미국에서는 음료를 의미하는 ‘Pop’과 고드름을 의미하는 ‘Icicle’을 합쳐 ‘Popsicle’로 부릅니다. 반면, 영국에서는 막대 아이스크림을 ‘Ice lolly’라고 표현한다는 점도 알아두세요!

 

,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대표 간식 ‘Shaved ice(빙수)’도 있는데요. 빙수를 먹을 때 빠질 수 없는 요소인 ‘Adzuki beans’ ‘Condensed milk’는 각각 팥과 연유를 의미합니다. :)

 

 


 

지금까지 여름철 음식에 관한 표현들을 살펴보았는데요. 매년 최고기온을 갱신하는 무덥고 습한 여름, 오늘 살펴본 표현들을 떠올리며 맛있고 건강한 여름 음식을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토익스토리>는 다음 시간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우리 또 만나요! :)

 

 

 

 

출처:

냉면 영어로, 더운 여름에는 냉면이 필수 엔구 화상영어 네이버 블로그

[영어표현] '삼계탕 레시피' 영어로 알아보기 – EF 코리아 네이버 블로그

쮸쮸바 빙수 아이스크림 표현 정리 – jjin 네이버 블로그

온난화에 엘니뇨까지… ‘극한 기후’ 일상화[세상 바꾸는 과학/예상욱] 동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