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Guide/토익포그래픽

달라진 토익스피킹, 응시자들의 생각은? 설문조사 결과 공개

 

<토익스토리> 여러분! 지난 6월부터 토익스피킹이 달라졌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미국 ETS는 변화하는 영어 사용 환경을 반영하고 국내 기관들의 의견을 수렴해 토익스피킹 시험 일부를 개정하고 성적 체계를 개편했는데요. 달라진 토익스피킹에 대한 응시자들의 생각은 어떨까요? <토익스토리>2022년 하반기 토익스피킹 응시자를 대상으로 시험 일부 개정과 성적 체계 개편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4,971명이 참여해 주신 이번 조사, 토익포그래픽으로 결과를 함께 살펴볼까요? :)

 

백분율 합은 99% 또는 101%가 될 수 있습니다이는 소수점 아래 반올림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며소수점 아래 수치는 통상의 표본오차 크기보다 작기 때문에 전체 해석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중 절반에 가까운 46.7%직장인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학생’ 26.5%, ‘취업준비생’ 23.5%가 그 뒤를 이었으며, ‘기타직업군에 속한 응답자도 3.3%로 확인되었습니다.

 

 

 

응답자 성비는 남성’ 58.6%, ‘여성’ 41.4%였습니다.

 

 

 

먼저,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토익스피킹 성적 체계 개편과 일부 시험 개정에 대해 알고 있는지 질문했는데요. 과반수가 넘는 59.6%둘 다 알고 있다고 답변해 주셨습니다. 시험 개정만 알고 있다13.2%, ‘성적 체계 개편만 알고 있다10.7%로 확인되어, 83.5%의 응답자는 변화를 인지하고 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아마 시험을 준비하며 관련 내용을 접하셨을 거라고 생각되네요. :)

 

반면, 두 가지 변화에 대해 아직 잘 모르겠다라고 답하신 분들도 16.5%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달라진 토익스피킹 시험에 대해 수험자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토익스피킹 10번 문항은 기존 1번에서 2번 문제를 들려주는 것으로 개정되었는데요. 이러한 변화가 시험 응시에 도움이 되는지 묻는 질문에 매우 그렇다’ 59.4%, ‘그렇다’ 28.3%, 87.7%의 수험자가 긍정적으로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네요! :)

 

이외 보통이다9.5%로 확인되었으며, 부정 응답인 아니다’(1.8%)전혀 아니다’ (1%)는 매우 낮은 비율로 확인되었습니다.

 

 

 

 토익스피킹 11번 문항에도 변화가 있었는데요. 답변 준비시간이 30초에서 45초로 늘어났습니다. 이 변화가 시험 응시에 도움이 되는지 묻는 질문에도 마찬가지로 매우 그렇다’ 64.9%, ‘그렇다’ 24.3%로 긍정 응답이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수험자 10명 중 9(89.2%)은 늘어난 준비시간에 대해 만족하신 것으로 보이네요. :)

 

뒤이어 보통이다’ 8.4%, ‘아니다’ 1.2%, ‘전혀 아니다’ 1% 순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022년 하반기 토익스피킹 시험에 응시한 분들의 목표 성적은 어떻게 될까요? 목표하고 있는 등급에 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응답자 중 가장 많은 인원(30.6%)이 중급 레벨 중 가장 높은 ‘IH(Intermediate High)’를 목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다음은 상급에 속하는 ‘AL(Advanced Low)’ 29.1%, IH 바로 아래 등급인 ‘IM3(Intermediate Mid 3)’ 14%를 차지했습니다. 기업에서 채용 혹은 승진 시 요구하는 등급에 맞추어 목표를 설정하셨을 거라 생각되네요. :) 반대로 응답률이 가장 적었던 목표 등급은 ‘IM1’, 2.2%를 차지했습니다.

 

 

 

수험자분들의 토익스피킹 시험 준비 기간은 어느 정도 될까요? 이 질문에는 다양하게 응답해 주셨는데요. ‘1라는 응답이 31.1%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 ‘1개월’(25.2%), ‘2’(19.7%), ‘2개월’(13.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 장기간에 걸쳐 시험을 준비하기 보다, 비교적 짧은 기간인 1개월 이하로 준비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네요. :)

 

 

 

다음은 토익스피킹 시험을 어떻게 공부하는지, 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가장 많은 응답자(37.2%)유튜브를 활용해 시험을 준비한다고 밝혔습니다. ‘독학으로 시험을 준비한다는 수험자도 26.3%로 상당히 많은 비율을 차지했네요! 이어 인터넷 강의’(15.9%), ‘오프라인 학원’(12.8%)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습니다.  

 

, 토익스피킹을 준비할 때는 기출문제를 여러 번 접하며 시험에 익숙해지는 것이 굉장히 효과적인 학습 방법인데요. ‘토익스피킹 홈페이지 기출문제 동영상을 활용해 시험을 준비하신다는 응답도 4.7%로 확인되었습니다. :)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토익스피킹 개정에 대한 수험자들의 긍정적인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변화하는 영어 환경을 반영해 변화된 토익스피킹이 앞으로도 보다 공정하게 수험자들의 실력을 평가하고, 수험자들의 응시 편의까지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네요. :) 이번 겨울방학에는 달라진 토익스피킹에 응시해 영어 실력을 레벨 업 해보면 어떨까요? 토익스피킹을 준비할 때에는 홈페이지에서 기출문제를 꼭! 확인해 보시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그럼 <토익스토리>는 더 흥미로운 토익포그래픽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

 

 

 

*ACTFL sublevel classification is based on ETS score mapping research.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ACTFL level classifications, please consult the ACTFL Proficiency Guideli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