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Guide/토익포그래픽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생활, 가장 큰 변화는 뭘까? 펫팸족 설문조사 결과 공개

 

펫팸족은 반려동물을 가족과 같이 귀중한 존재로 여기는 사람들을 이르는 신조어로, 펫팸족의 증가로 반려동물 관련 경제 산업인 펫코노미도 급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반려동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관련 용품을 구매하는 데 적극적일 뿐만 아니라 함께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장소를 찾는 데도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죠. 기업들도 반려동물을 위한 가전제품 및 서비스부터 여행 상품, 패션 분야까지 다양하게 규모를 확대시키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는 앞으로도 점점 늘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오늘은 반려동물과 펫팸족에 대한 <토익스토리> 가족 여러분의 생각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백분율 합은 99% 또는 101%가 될 수 있습니다이는 소수점 아래 반올림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며소수점 아래 수치는 통상의 표본오차 크기보다 작기 때문에 전체 해석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참여자의 대부분은 '직장인으로 48.4%의 응답률을 기록하며 최다 인원을 차지했고, ‘취업준비생 25.2%로 뒤를 이었습니다. 아울러대학생/대학원생(18.3%)’의 비율도 눈에 띄었으며, 기타 직업군에 속한 분들은 8%로 조사됐습니다.

 

 

 

설문 참여자의 성비는 ‘남성’이 41.8%, ‘여성’이 58.2%였습니다.

 

 

 

먼저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는 ‘펫팸족’이 얼마나 많은지 알아봤는데요. 응답자의 과반수인 53.6%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반면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46.4%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은 현재 어떤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반려동물 중 강아지와 함께 살고 있는 응답자가 무려 70.7%라는 높은 비율을 기록했으며, 고양이는 29.7%로 2위를 기록했는데요. 다음으로는 ‘어류/열대어(7.3%)’와 ‘햄스터(2.3%)’, ‘거북이(1.9%)가 뒤를 이었고, ‘기타(0.9%)’는 토끼, 앵무새 등으로 다양한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도 있네요.
 

 

 

 

그렇다면 반려동물과의 생활이 일상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을까요? ‘심적 스트레스의 이완’이라는 응답이 47.6%로 가장 높았는데요. 사람과 반려동물의 상호작용은 심리적 스트레스 완화시켜준다는 장점이 실제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반려동물을 돌봐야 하기 때문에 ‘생활패턴의 변화(26.7%)’도 2위를 기록했고, ‘가족구성원 간 관계의 변화(13.2%)’, ‘주거 환경의 변화(9.7%)’가 뒤를 이었습니다.
 

 

 

소중한 가족이 생긴 만큼 생활에 필요한 물건이 필요해 금전적으로도 지출이 발생하는데요. 반려동물을 키우는데 월평균 ‘5만원~10만원’을 지출한다는 응답자가 39.4%, ‘10만원~20만원’을 지출하는 응답자가 34.2%로 나타났습니다. ‘5만원 미만’과 ‘20만원~30만원’은 10.1%로 동일한 비율을 기록했는데요. 대부분의 ‘펫팸족’들은 월평균 10만원 정도의 비용을 반려동물을 위해 소비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한편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분들께는 그 이유를 질문 드려봤는데요. 응답자 상당수가 금전적/심적으로 부담이 되어서(50.4%)’라고 응답하며, 반려동물이 심적으로 안정감을 줄 순 있지만 반대로 부담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주거 환경이 반려동물을 키우기 어려워서(45.6%)’생활패턴이 반려동물을 키우기 어려워서(43.8%)’의 응답도 높은 비율을 차지했는데요. 가족으로서 함께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산책, 밥 챙겨주기, 층간 소음 등 여러모로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외의 응답에는 알레르기가 있어서(10.2%)’, ‘반려동물을 좋아하지 않아서(9.6%)’등이 있었습니다.

 

 

 

다시 설문 참여자에게 공통으로 질문한 문항으로 돌아와 보겠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반려동물을 키울 것을 추천하는지를 조사해 봤는데요. 65.5%에 달하는 인원이 ‘추천한다’라고 응답했습니다. 

 

 

 

반려동물을 추천하는 데엔 어떤 이유가 있었을까요? ‘보고 있으면 힘이 나서(66.2%)’,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책임감이 생겨서(50.4%)’, ‘스트레스를 덜어줘서(46.7%)’로 모두 심리적인 부분에서 장점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다음은 심리적인 것과 동시에 생활패턴에서 느낄 수 있는 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줘서44.6%를 기록했는데요. 보통 가족들에게 느낄 수 있는 감정과 영향들을 반려동물에게도 동일하게 느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반려동물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많은 희생이 필요해서라는 응답이 50.8%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생활적인 면에서 부담이 되는 키우면서 해야 할 일이 많아서(45.4%)’, ‘돌볼 환경을 만들기 어려워서(43.2%)’의 이유도 높은 응답을 보였죠. 앞서 반려동물을 키우면 금전적인 지출이 불가피하게 발생되는 것을 확인했는데요. ‘금전적인 부담이 커서추천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39.2%를 기록했습니다. 그 외 반려동물의 짧은 수명으로 인한 이별을 경험해야 해서라는 이유도 34.3%로 나타났는데요. 반려동물과 함께 살기 위해서는 많은 부분들을 신중하게 고려해 결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펫팸족에 대한 생각도 알아봤습니다. 이전보다 펫팸족이 증가했다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98.3%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이어 펫팸족이 증가한 원인에 대해서도 질문을 드려봤는데요. ‘자녀를 낳지 않고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사람이 늘어나서(65.9%)’반려동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화되어서(57.7%)’라는 답변이 상위권을 기록했습니다. 펫 카페, 펫 유치원 등 이전보다 반려동물을 키우기 좋은 환경이 마련되어서라는 응답도 42.9%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반려동물 관련 콘텐츠를 접할 기회가 늘어나서라는 응답도 31.3%를 기록했는데요. 그 외 코로나19 확신으로 반려동물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서(22.1%)’라는 답변 등 다양한 생각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

 

 

 

 

마지막으로 앞으로도 펫팸족이 지속적으로 증가할지에 대해 의견을 물었는데요. 무려 97.5%펫팸족증가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요즘 일상에서 반려동물과 산책하거나 음식점을 방문하는 모습, 많은 기업에서 반려동물 관련 용품과 서비스를 출시하는 모습 등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사회적 흐름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 나타난 결과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려동물과 펫팸족에 대한 다채로운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던 이번 설문 결과!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생활의 장단점과 고려해야 할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여러분의 궁금증을 낱낱이 파헤쳐 보고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였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