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요즘 취준하는 방법! 취업에 도움 되는 유튜브 채널 소개

 

이전에는 취업을 준비할 때 기업에서 오프라인 위주로 채용 정보를 얻었는데요. 요즘 MZ세대는 디지털 기반 세대답게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 취업 준비를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최근 여러 기업들도 유튜브를 통해 채용 소식을 알리는 추세인데요. 오늘은 <토익스토리>가 채용 소식을 넘어, 면접 꿀팁, 대외활동 정보, 시사상식 콘텐츠 등 다양한 취업 정보를 제공하는 채널에 대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

 

 

 


면접에 관한 모든 것!
① : 면접왕 이형

 

2018년 개설된 <면접왕 이형> 채널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로 ‘면접’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채널입니다. 채널 운영자인 이준희 대표는 입사 10년 차에 기업 내 최연소 최고인사책임자에 오르며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면접 전형을 완벽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채용 구조를 잘 파악하고 있는 면접관의 시선에서 합격 시그널을 알려주는 것이 이 채널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죠?

 

<면접왕 이형> 채널에서는 면접을 앞두고 반드시 준비해야 할 필수 답변, 각 기업 특성별로 면접을 대비하는 법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면접관이 밝히는, 1분 자기소개는 이렇게 해야 들린다!’, ‘준비 안 하면 면접 광탈하는 질문 5개’, ‘면접관이 5초만 봐도 합격시키고 싶은 자소서 작성법 3가지’ 등의 콘텐츠는 조회 수 100만을 훌쩍 넘긴 인기 있는 콘텐츠들입니다. 면접 외에도 ‘자기소개서 작성법’이나 ‘취업 준비를 위한 마인드셋’ 등 다양한 콘텐츠가 있으니,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보세요! :)  

 

 

공모전&대외활동 정보 집합소
② : 아웃캠퍼스

 

취업을 준비할 때 직무 경험을 쌓기 위해 공모전과 대외활동에 대한 정보를 찾는 분들도 많으시죠? 그럴 땐 <아웃캠퍼스> 채널을 참고해 보세요! 이 채널은 네이버 카페에서 시작한 곳으로, 공모전 및 대외활동 소개부터 채용 정보, 자기소개서 작성법 등 다양한 취업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대외활동&공모전 연구소’ 시리즈에서는 대외활동 혹은 공모전을 자세히 소개하며, 시상내역, 기업 담당자의 꿀팁, 마무리 요약까지 널려 있는 정보를 알기 쉽게 쏙쏙 정리해 제공합니다. 또, 실제 대외활동 합격자들이 서류 및 면접 합격 팁을 전하며, 면접 당시 어떻게 1분 자기소개를 했는지 보여주는 영상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실제 인턴이나 서포터즈 활동을 하고 있는 분들이 VLOG 콘텐츠를 통해 어떤 업무를 하는지 보여주기도 하니, 더욱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겠죠?

 

 

자격증 강의를 무료로?
③ : 한국직업방송

 

<한국직업방송> 채널은 채용 정보부터 시작해 주요 시사 이슈에 대한 콘텐츠, 자격증 정보와 강의, 취업 컨설턴트가 직접 취업 꿀팁을 전하는 라이브 방송까지 다양한 주제의 영상으로 취업을 돕는 채널입니다. 

 

취업 컨설턴트가 출연하는 ‘잡더라이브’ 영상에서는 취업 준비생들의 관심이 높은 특정 기업의 채용에 관해 자세히 설명해 주고, 직접 구독자와 소통하며 궁금증을 해결해 주기도 합니다. 이뿐 아니라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도 다양한 강의를 무료로 공개하고 있는데요. 보석감정사, 드론 자격증, SMAT(서비스경영 자격) 자격증 등 여러 분야의 강의가 있으니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 이 외에도, 취업 준비와 함께 다양한 시사상식 이슈를 쌓으며 고용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어 추천하는 채널입니다.

 

 


 

 

지금까지 취업에 도움이 되는 유튜브 채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가끔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떻게 정보를 얻어야 할지 막막할 때도 있는데요. 그럴 땐 오늘 소개해 드린 유튜브 채널들을 활용해 간편하면서도 재미있는 콘텐츠로 필요한 취업 정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토익스토리>는 여러분의 성공적인 취업을 응원하며 물러나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우리. :)

 

 

 

 

 

 

 

출처:                                       

Z세대는 유튜브에서 취준한다 - 한국경제
아직도 돈 내고 취준해? 취업에 도움되는 유튜브 채널들! – DB Story
[데마완] 내 취업, 유튜브에서 도와준다고? _ 취업을 도와주는 유튜브 채널 TOP5 – 선지
아웃캠퍼스 유튜브 – 아웃캠퍼스
한국직업방송 유튜브 - 한국직업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