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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US/취업 TIPS

취업 서류, 준비부터 반환까지 한 번에 해결하세요! 취업 서류 편의 서비스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첫 단추를 잘 꿰기 위해서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각종 서류를 꼼꼼하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기업별 채용 방식에 따라 상이하지만, 대개 많은 기업이 어학, 성적, 졸업증명서 등 지원자가 이력서에 기재한 사실을 증빙할 수 있는 각종 서류 제출을 요구하곤 합니다. 특히 채용이 몰리는 공채 시즌에는 여러 기업이 요구하는 각종 서류를 발급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취준생이 많은데요. 발급 과정도 번거롭고 매번 새로 발급받자니 비용 부담도 만만치 않습니다. 게다가 성적증명서처럼 개인 정보가 담긴 서류는 혹여나 누군가 자신의 개인정보를 악용하지 않을까 걱정되기도 하는데요. 이제는 발급부터 제출 후 반환까지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토익스토리>가 취업 서류와 관련된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모아봤습니다. :)

 

 


대학/전공학과/수령기관 선택으로 모든 서류 한 번에 발급!
취업 서류 편의 서비스 ①: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 서비스

 

취업이나 대학원 진학 등을 위해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것이 바로 대학 제증명 관련 서류입니다. 하지만 워낙 다양한 서류가 있다 보니 입사지원 할 때마다, 관련 서류를 하나하나 발급해 정리하는 것도 꽤나 번거로운 일이 되곤 하는데요. 

그런 취준생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대학 제증명 서류를 한 번에 발급받을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가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정부24에서 운영하는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 서비스는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등의 대학 관련 증명서 중 자신이 원하는 서류를 한 번에 패키지 형식으로 신청해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용 방법도 매우 간단한데요. 정부24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 메뉴를 선택한 후, 딱 세 가지만 입력하면 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먼저 자신이 재학 중이거나 졸업한 대학교(대학원) 정보를 입력하고, 전공학과를 입력한 후에 어떤 기관에 방문 수령할지 선택하기만 하면 끝입니다. 신청 자격은 본인 또는 대리인이나, 온라인은 ‘본인’만 신청 가능한 점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발급 가능한 서류는 총 15종이며, 만약 학교가 폐교한 경우에는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제적증명서, 수료증명서, 대학원학위수여증명서, 대학원수료증명서 6종만 발급받을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정부24를 통해 온라인으로 직접 출력을 할 수 있는 초중등 졸업증명서와 달리, 대학 제증명 관련 서류는 온라인 출력이 불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한 후, 자신이 방문 수령 신청한 인근 기관에 직접 찾아가 수령해야 하는 시스템이죠. 또한 일반적으로 발급 신청 후 바로 서류 발급이 되는 것이 아니라, 통상적으로 근무 시간 기준 3시간 이내로 서류 발급이 완료된다고 합니다. 발급 신청 후 바로 서류를 찾으러 갔다가는 헛걸음하게 될 수도 있으니, 정부24 홈페이지나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안내되는 서류 발급 현황을 확인한 후에 서류를 찾으러 가는 것이 좋겠죠? 

이때 한 가지 주의해야 하는 점은 서류 수령 시에는 반드시 현금을 챙겨가셔야 합니다! 서류 발급 수수료는 현금으로만 결제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서류를 찾으러 갔다가 현금이 없어 빈손으로 돌아오는 일이 없도록 반드시 현금을 지참해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소중한 나의 개인정보 확실히 지키고 싶다면?
취업 서류 편의 서비스 ②: 채용 서류 반환제

 

대학 제증명 관련 서류에는 참 많은 정보가 담겨있죠. 언제 입학하고, 졸업했는지 부터 워낙 다양한 정보가 있다 보니 누군가 자신의 개인정보를 악용하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자격증명서 등 재발급 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는 서류의 경우 매번 발급받는 것도 소득이 없는 취준생 입장에서는 부담스럽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그럴 경우에는 ‘채용 서류 반환제’를 통해 자신이 제출한 서류를 돌려받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채용 서류 반환제는 불합격으로 채용 여부가 확정된 구직자가 자신의 채용 서류를 회사에 반환 요청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단, 모든 서류를 반환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반환 대상 서류는 구직자가 홈페이지나 전자우편이 아닌 오프라인으로 제출한 서류로 제한됩니다. 또한 회사에서는 요구하지 않았지만, 자신의 역량을 강조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제출한 포트폴리오 등은 반환 대상에 제외됩니다. 또한, 30인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 또는 사업장의 경우에만 적용되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공무원을 채용하는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채용서류 반환을 요청하기 위해서는 ‘채용서류 반환청구서’를 작성해, 해당 기업에 전자우편이나 팩스 등으로 전달하면 됩니다. 구직자가 서류 반환을 요청할 경우 회사는 본인확인 후 최대 14일 이내에 서류를 반환해야 하는데요. 서류는 우편을 통해 반환해야 하며 발송 주소는 채용 서류상 기재된 구직자의 주소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상호 간의 협의가 있다면 다른 주소로 전달하는 것도 예외적으로 허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먼저 제출을 요구한 서류인 만큼 반환에 따른 비용도 회사에서 지불하도록 하고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번거로운 서류 준비 및 반환을 돕는 서비스 다들 잘 확인하셨나요? 자기소개서부터 면접 준비까지 할 일이 태산처럼 많은 취업 준비인 만큼, 정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이젠 쉽고 간편하게 서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함께해주셔서 감사드리며, <토익스토리>는 다음 시간에도 여러분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만나요 우리!

 

 

 

 

출처:        

[제대LAW] 불합격했는데 서류는 돌려받지 못하나요? -채용서류 반환제도 – 제대LAW
구직자 떨어뜨린 기업, ‘이것’ 돌려주지 않으면 불법? – JOB&N
오늘부터 ‘정부 24’에서 대학 관련 증명서 일괄신청 서비스 제공 – 크리에이티브이코노미
채용서류 요청하면 반환해야 한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 심국보 노무사
채용절차 시 유의해야 할 채용서류 반환 의무 – 노무법인 로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