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프로그램 이수만 해도 20만원을 지급한다? 구직단념청년을 위한 청년도전 지원사업

약 6년 전, 사회적 현실 앞에 무릎을 꿇고 결혼, 취업 등 인생의 대소사를 포기하는 세대를 일컬어 'N포 세대'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수많은 정책이 청년이 겪는 어려움을 완화하고자 노력했는데요. 안타깝게도 젊은 세대가 짊어진 어깨 위의 짐은 여전히 무겁기만 합니다. 특히 구직난이 점점 심화되면서 취업 자체를 포기하는 청년이 증가하고 있죠. 경제 활동에 등을 돌린 사람들의 힘찬 새 출발을 위해, 국가는 ‘청년도전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도움이 제공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단연코 단념하기에 이른 시간은 없습니다!
청년도전 지원사업

청년과 도전이 갖는 희망찬 이미지가 느껴지는 이름처럼 청년도전 지원사업취업 포기자가 다시 구직 의지를 갖도록 돕는 정책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청년의 노동시장 참여를 유도하고자 지정된 청년센터에서 맞춤형 취업 지원책을 제공하죠. 최근 6개월간 취업 및 교육, 직업 훈련 참여 이력이 전혀 없는 만 18세 – 34세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가사업인 만큼 정말 도움이 필요한 이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보장하는 장치가 하나 존재하는데요. 모든 참여 신청자는 '구직단념청년 문답표'를 작성하고, 총점이 21점 이상이어야 최종 지원 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습니다. 동 문답표는 신청자의 구직 욕구, 미취업 상태가 지속된 기간, 취업 성향 등을 파악하는 기본적인 자료로도 활용되기 때문에 성실하고 솔직하게 답변해야 한다는 점, 꼭 유념해 주세요.

만약 상기 조건에 부합하진 않으나 취업 전선에 뛰어들기 위한 서포트가 절실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아무리 완벽한 정책에도 사각지대는 존재하기에, 청년도전 지원사업 신청 조건에도 예외적인 조항이 있습니다. 사업 운영 주체인 자치단체 청년센터에서 자체 사업 계획에 따라 지원의 필요성이 인정된다면 사업 참여가 승인되는데요. 따라서 신청이 반려되더라도 꼭 청년센터에 한 번 더 문의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어쩌면 포기하지 말고 도전을 이어가라는 사업의 목적과 부합하는 조항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처음부터 끝까지 단 하나의 과정도 놓치지 않는다!
지원 내용 및 혜택

새로운 미래를 그려보기 위해 사업 참여를 신청했다 하지만, 일을 구하겠다는 의지나 목표 의식을 단번에 끌어올리긴 쉽지 않습니다. 이 점을 고려하여 지원 프로그램은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우선 신청자의 심리와 희망하는 진로 및 직업을 파악하기 위한 상담이 진행됩니다. 취준생의 자신감을 회복과 올바른 방향 설정을 위한 단계이죠. 다소 뻔해 보이는 프로그램이 특별한 이유는 바로 상담 방식이 '밀착 상담'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전국 어느 시행 센터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사실, 기억해 주세요!

정신적으로 무장이 완료된 참여자는 실용적인 지원을 제공받습니다. 바로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 컨설팅인데요. 구직자의 역량과 태도를 기업이 직접 확인하는 문서인 만큼 만전을 기해야만 하는 과정입니다. 서류 작성 중 궁금한 점이 있거나 난관에 부딪힐 경우엔 1:1 멘토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답니다. 인생 선배, 사회 선배의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조언을 듣다 보면 매력적인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가 자연스레 완성되겠죠?

놀랍게도,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청년도전 지원사업 프로그램을 최종 이수하면 20만원 상당의 청년 인센티브가 지급되는데요. 어학 역량 증명을 위해 토익 같은 공인 점수를 취득하거나 기타 평소 미진했던 부분을 채우는 데 활용하는 등 자유로이 쓸 수 있는 지원금이랍니다. 또한 이수자를 위해 국민취업지원제도 연계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으며, 마지막 관문인 취업까지 성공할 시 기업에 고용촉진장려금을 제공합니다. 취준생과 더불어 채용 기업까지 고려했기에 그야말로 취업 지원 정책의 완전체라고 부를 수 있겠네요!

 

코 앞에 다가온 새해, 새로운 시작을 원하면 주목해 주세요!
신청 방법 및 시행 기관

앞서 잠깐 설명해 드렸듯이 참여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워크넷 내 청년도전지원사업 신청 페이지에 접속해 주세요. 개인 워크넷 아이디로 로그인한 후 절차에 맞춰 정보를 입력하면 단숨에 신청 완료입니다. 필수 제출 서류 등 특별한 준비 과정이 필요하진 않지만, 구직단념청년 문답표를 성실하게 작성해야 한다는 점은 다시 한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청년도전 지원사업 프로그램 운영 청년센터를 찾아야 합니다. 올해(2021) 기준 총 14곳이 선정됐는데요. 기관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역 기관명 전화번호
서울 은평오랑 02-351-6889
신촌 파랑고래 02-3140-8343
무중력지대 양천 02-2646-2030
구로청년공간 청년이룸 070-4913-4137
부산 부산경제진흥원 051-816-4620
대구 청년베이스캠프 053-710-3350
인천 유유기지 032-725-3083
유유기지 부평 032-363-3141
광주 지역고용정책연구원 062-410-8262
울산 울산 청년일자리센터 052-283-7960
충남 천안시 2030 청년복지센터 041-900-2030
전북 정읍시 청년지원센터 청정지대 1544-8834
전남 전남인력개발 061-242-1911
경북 위덕대학교 산학협력단 054-742-1539

참여 희망자는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 위치한 센터에 연락해 개별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되는데요. 아쉽게도 지금은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이기에 현재 신청 가능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청년센터는 없습니다. 다들 새해에 더 알차고 유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데요. 곧바로 참여할 수 없다고 해서 너무 좌절하지 마세요!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처럼 더 개선된 지원책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답니다 :)

최근 고용노동부 안경덕 장관은 숭실대에서 열린 '청년 취업준비생 간담회'에서 청년도전 지원사업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지원 인원을 5천명에서 7천명으로 늘리고, 센터 수를 14개 이상으로 확대해 전국 어느 곳에서도 혜택을 받도록 한다는 내용이죠. 주관 부처가 직접 나서서 발표한 소식인 만큼 취준생 분들은 희망찬 내년을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습니다. 직접 부딪히고 깨지는 경험을 통해 체득한 정보가 목표 달성에 중요하다는 뜻이죠. 하지만 모든 종류의 실패가 성공을 가져오진 않습니다. 둘을 이어주는 연결고리가 바로 도전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대한민국 모든 청년 구직자들이 청년도전 지원사업을 통해 얼마든지 도전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을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좌절만 하고 있기엔 지금 이 순간이 너무나 아까울 테니까요. 청년 그리고 도전을 향해 응원을 보내며 <토익스토리>는 이만 물러나겠습니다. 어느덧 올해의 마지막 콘텐츠네요. 모두 연말 마무리 잘하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출처:                                       

구직 포기한 취준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청년도전 지원사업’ 모집일정 및 신청방법 알려드림 – 청년정책

「숭실대 청년 취업준비생 간담회」관련 보도자료 – 고용노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