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스터디 TIPS

누리호 발사! 바야흐로 대우주시대, 우주 관련 영어 표현 총 정리

지난 9월, 미국의 우주 탐사 기업 스페이스X는 최초로 민간인 4명만 태운 우주선 '인스피레이션4'를 발사했습니다. 특히 국제우주정거장보다 더 높은 575km 궤도에 도달해 눈길을 끌었는데요. 약 사흘간 지구 궤도를 회전한 뒤 무사히 귀환한 참가자들은 우주에서 바라본 지구의 경이로움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는 소감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최근 국내에서도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누리호' 발사 소식이 있었습니다. 비록 아쉬운 결과를 받아들여야 했지만, 우주 시대에 한걸음 더 다가간 순간이었죠. 이처럼 다양한 이벤트 덕에 우주에 대한 관심이 치솟고 있기에! <토익스토리>가 우주 관련 영어 표현을 모아 봤습니다. 과연 어떤 내용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지, 함께 확인하시죠 :)

끝 없이 펼쳐진 공간을 끝까지 채워주는
우주 구성 요소 관련 영어 표현

우주의 사전적 정의는 ‘무한한 시간과 만물을 포함하고 있는 끝없는 공간의 총체’입니다. 보기만 해도 단어 하나로는 절대 표현이 불가능한 의미를 갖는다는 생각이 들 텐데요. 영어에서도 우주를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다른 단어를 사용한답니다. 'Space'는 가장 보편적인 개념의 우주를 뜻하며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표현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주위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죠. 반면 ‘Universe’는 천문학적인 우주인데요. 공간을 중심으로 우주를 생각하기 때문에 특정 세계를 지칭할 때 활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종교 및 철학적 관점으로 우주를 논할 시엔 ‘Cosmos’라고 합니다. 우주의 특징 중 하나인 총체성을 강조하는 맥락에서 자주 만나볼 수 있으니 챙겨주세요!

천체들의 집합인 은하는 영어로 'Galaxy'입니다. 네, 바로 양복과 스마트폰 브랜드에서 확인할 수 있는 그 단어인데요. 우주에 있는 수많은 은하 명칭에 사용되니 기억해 두기를 바랍니다. 밤하늘을 뽀얗게 수놓는 은하수는 ‘Milky Way’라고 부릅니다. 하얀 띄 모양을 우유 같다고(Milky) 표현한 점이 흥미롭네요. 아울러 우리에게 익숙한 지구의 모습과 달리, 기체 및 작은 고체 입자로 구성돼 구름처럼 퍼져 보이는 성운은 ‘Nebula’입니다. 여러 아기별이 탄생하는 곳이기도 하기에 꾸준한 관측이 이뤄지고 있죠. 

반짝반짝 작은 별이라는 동요가 있을 정도로 우리에게 친숙한 별, 보통 'Star'라고 알고 있을 텐데요. 한 단계 고급 어휘를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llar’는 별로 이루어지거나 별과 관련됐다는 의미를 나타내는 경우 쓸 수 있는 형용사입니다. 살짝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별들을 돌아다니며 일어나는 스토리를 담은 영화 ‘Interstellar(성간)’를 떠올려 주세요. 별(Stellar)과 별 사이(Inter)라는 구성을 이해하면 동시에 두 단어를 기억할 수 있답니다.

 

미지의 세계를 개척하기 위한 도전!
우주 탐사 관련 영어 표현

인간은 우주로 나아가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고 관련 성과들은 늘 역사의 한 페이지에 기록됐습니다. 달 탐사에 대한 포부를 밝힌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의 연설과 닐 암스트롱의 인류 최초 달 착륙이 지금껏 회자되듯이 말이죠. 광활한 공간으로 향하는 첫 단추인 우주선은 'Spaceship' 또는 ‘Spacecraft’라고 불립니다. 두 단어 간 의미 차이는 크지 않으나, 다시 지구로 돌아오는 우주 왕복선에는 ‘Space shuttle’이라는 고유 명칭을 사용합니다. 특정 구간을 반복 운행하는 셔틀버스(Shuttle bus)와 같은 결을 갖는다고 할 수 있죠. 출발한 우주선이 머물 수 있는 거처인 우주 정류장은 ‘Space station’이며, 도킹하는 과정은 ‘Dock’으로 나타냅니다. 배나 선박이 부둣가에 정차할 때도 같은 표현이 쓰인다는 사실, 참고해 주세요 :)

학창 시절 장래희망 목록에 꼭 들어갔던 우주비행사는 'Astronaut'입니다. 잘 알려진 단어이긴 하지만, 스펠링을 틀리는 경우가 빈번하니 주의 바랍니다. ‘Spacesuit’는 우주인을 여러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지켜주는 우주복이며, Suit는 수영복(Swimming suit) 등 기능성 의류를 지칭할 때 자주 쓰인답니다. 전 인류가 만남을 학수고대하고 있는 외계인을 뜻하는 표현엔 ‘Alien’외에도 ‘Extraterrestrial’이 있습니다. 단어가 길고 어려워 보이지만 ‘지구의(Terrestrial) 외부(Extra)’라는 구조와 함께 영화 ‘E.T.’가 ExtraTerrestrial의 약자라는 점을 머릿속에 저장해 두면 쉽게 기억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아울러 폐우주선의 잔해물, 행성에서 떨어져 나온 조각 등 우주에 돌아다니는 쓰레기는 ‘Space debris’이며, 모든 물체를 둥둥 떠다니게 해주는 무중력은 “Zero gravity’랍니다!

 

우주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상징
별, 행성 관련 영어 표현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행성(Planet)'입니다. 우주에는 수없이 많은 행성이 있고, 개중에는 비교적 작은 크기의 ‘소행성(Asteroid)’도 있죠. 행성의 특징은 계속해서 움직인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지구는 태양을 중심으로 큰 원을 그리며 돌고 있는데요. 일정한 주기로 행성이 중심 별을 도는 것을 ‘공전(Revolution)’이라 부릅니다. 심지어 지구는 하루에 한 번 스스로 회전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알다시피 ‘자전(Rotation)’이라고 불리는 움직임으로 낮과 밤이 생기는 이유이죠.

자꾸 돌아서 어지러울 수 있지만, 아직 끝이 아닙니다. 행성 주위를 도는 '위성(Satellite)'이 있다는 사실까지 파악해 두시길 바라요. 이처럼 별과 행성들은 서로를 밀고 당기며 회전하는 양상을 자주 보이며, 이동 방향과 경로를 나타내는 ‘궤도(Oribt)’가 정해져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억겁의 시간 동안 돌던 별과 행성도 결국엔 소멸기를 맞게 되는데요. 인간의 장년 및 노년기에 해당하는 기간엔 '왜성(Dwarf star)'이라고 불립니다. 마치 나이테처럼 자신 주위를 켜켜이 둘러싼 '응축 원반(Accretion disk)'과 함께할 날도 머지않은 것이지요. 결국 밝기를 정하는 척도인 '절대 등급(Absolute magnitude)'이 점점 떨어져 눈에 보이지 않게 되면 실제로도 그리고 우리 마음속에서도 하나의 별을 떠나보내야 한답니다.

 

보고 또 봐도 신기하고 신비로운
우주 현상 관련 영어 표현

기술의 발전에 따라 천체 관측을 위한 고성능 망원경이 다수 생겨났지만, 맨눈으로 보는 우주의 모습도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밤하늘에 떠있으면 괜히 센치한 감정이 들게 만드는 초승달은 'Crescent moon'입니다. 얇게 휘어진 모양 탓에 문을 잠글 때 사용하는 걸쇠도 Crescent라고 부르니 유의해 주세요. 태양을 중심으로 지구가, 지구를 중심으로 달이 공전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드물게 주기가 겹쳐 서로 일직선상에 놓이면 ‘Eclipse(일식/월식)’가 일어납니다. 발생할 때마다 화젯거리가 되는 현상이기에 꼭 체크해야 하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겠죠?

북유럽에 로망이 있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들어봤을 오로라는 'Aurora'입니다. 신비스러운 모습만큼 발음과 스펠링도 복잡한 점이 눈에 띄네요. 혜성같이 등장했다는 표현이 있을 정도로 갑자기, 순식간에 나타나는 혜성은 ‘Comet’입니다. 또 육안으로 비슷해 보이는 유성은 ‘Meteor’, 비처럼 유성이 쏟아지는 유성우는 “’Meteor shower’인데요. Shower는 샤워기에서 물이 나오듯 떨어지는 대부분의 현상에 활용된답니다. 대표적으로 ‘Rain shower(소나기)’를 들 수 있죠. 살면서 몇 번 만나기 힘든 별똥별은 ‘Shooting star’입니다. 총으로 쏜 것처럼 지나가는 별이라니, 듣기만 해도 소원이 빌고 싶어지네요. 

마지막으로 다채로운 신화와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는 별자리는 'Constellation'이라고 표현하며, 국자 모양으로 유명한 북두칠성은 ‘Big Dipper’입니다. 직역하면 ‘큰 국자’라는 뜻인데요. 한국과 영어권 사람들이 비슷한 모양을 봤다니, 정말 신기합니다 :)

 


 

언제나 경이롭게 느껴지는 우주, 영어 표현으로 알아보니 어떠셨나요? 전 세계 모든 이가 밟고 있는 땅은 달라도 바라보는 하늘과 그 너머의 우주는 동일합니다. 그러기에 우주는 언제 어디서나 어느 누구와도 얘기 나눌 수 있는 주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 콘텐츠가 여러분의 자유로운 회화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됐기를 바라며, <토익스토리>는 이만 물러나겠습니다. 흥미로운 주제로 또 돌아올게요!

 

 

 

출처:                                       

우주 관련 영어 단어 모음, 우주 영어로, 트와일라잇 뜻 – 아기뼝아리

우주와 관련된 용어 영어 표현 – Winter Gard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