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Guide/토익팩트체크

지문에 단서가 있다?! '토익S탐정'이 알려주는 정답 찾기 (토익스피킹 특별편)

 

“현장에 답이 있다”

 

복잡한 문제를 풀어가야 할 때, 불미스러운 사건을 마주했을 때 여러 전문가가 입을 모아 하는 말입니다. 그 어떤 자료나 지식보다 유용한 단서를 ‘현장’에서 찾을 수 있다는 뜻일 텐데요. 이 명제를 토익스피킹 공부에 적용해 보면 어떨까요? 사건 현장에 답이 있듯, 토익스피킹 지문에서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토익스토리>가 여러분의 토익스피킹 공부를 도와줄 든든한 지원군 ‘토익S탐정’을 소개합니다. ‘토익S탐정’과 함께 지문 속에서 단서를 발견해 정답을 찾아보세요!

 


 

 

 

멍멍! 모두들 안녕! 나는 토익탐정님을 도와 토익스피킹 지문에서 정답의 단서를 찾아내는 토익S탐정이야. 탐정님 말고 내가 등장해서 깜짝 놀랐지? 오늘은 탐정님을 대신해 내가 직접 토익스피킹 지문 추리법을 알려주도록 할게! 아, 강아지라서 능력이 부족할거란 걱정은 안 해도 돼. 내 코는 토익스피킹 지문의 단서가 내뿜는 냄새만큼은 기가 막히게 잘 맡거든 :)

 

들어도 들어도 헷갈리는 지문을 두고 시름에 잠겨 있을 너희들을 위한 토익스피킹 PART 5 특별편! 정신줄 꽉 붙잡고 이 토익S탐정을 잘 따라오길 바라. 우리 토익위원회가 공개한 ‘2020 하반기 토익스피킹 정기시험 실제 기출문제’에서 PART 5에 등장한 지문과 모범 답안을 준비했으니, 함께 달려 보자구!

 

 


 

PART 5: 해결책 제안하기

토익스피킹 PART 5는 문제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요구하는 문항이 출제된다는 사실, 모두 알고 있지? 여기서 너희들이 간과하고 있는 사실이 하나 있지. 바로 디렉션이야! 디렉션에서 요구한 사항을 충실하게 반영하여 답변하는 게 중요하지. 그렇다면 먼저 디렉션을 살펴볼까?

 

들려주는 지문을 잘 듣고 제시된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45초간 준비해 1분 동안 말하면 끝! 이렇게만 보면 너무 간단하게 느껴질지 모르겠네. 하지만! 답변에서 ‘문제점 인식’, ‘해결책’, 구체적인 근거 및 추가 정보’ 중 하나라도 누락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으니 유의하도록 해. 출제 의도가 디렉션에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해 두도록.

 

이상 유의사항을 유념하고, 지문으로 들어가보자!

 

[주요 단어]
* conference room: (대형) 회의실
* figure out: 생각해내다
* inconvenience: 불편함
* ticket holders: 티켓 소지자

 

지문은 Mr. Willington 작가를 위한 행사 진행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어. 요약하자면, 행사가 열린 공간에 수용인원보다 더 많은 인원이 예약돼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하네. 구체적인 내용은 지문의 단서들을 살펴보며 정리해보자.

 

 


[🔍단서1]

Mr. Willington will be giving a talk and signing copies of his latest book.
: 윌링턴씨는 강연을 진행하고 그의 신간에 사인을 예정입니다.


이 문장은 앞으로 나올 단서들을 이해하기 위한 배경이라고 할 수 있어. 행사에서 일어날 일들에 대해 설명해주는 내용이라고 이해하도록 해.

 

 


[🔍단서2]

The problem is, because our online ticket service wasn’t working properly, we’ve sold tickets to thirty more people than there is space for in the conference room!

: 문제가 생겼는데, 온라인 티켓 서비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회의실 공간보다 30 많은 사람들에게 티켓을 팔았어요

 


킁킁. 내 코가 반응하는 걸 보니 이 문장은 정답을 위한 단서임에 틀림 없군. ‘The problem is … (문제는 …)’라는 표현은 꼭 기억해 둬. 문제 상황을 제시하기 위해 위해 주로 사용되는 표현이야. 앞서 얘기했듯이 좋은 답변을 위해선 ‘문제점 인식’이 기본 중에 기본이니,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겠지?

 

 


[🔍단서3]

… , so we need to figure out a solution that will satisfy the ticket holders.

: … , 그래서 우리는 티켓 소지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해결책 생각해내야 합니다.


이번 문장은 ‘해결책’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해주는 단서야. 행사를 취소하는 방법도, 연기하는 방법도 아니고 바로 이미 티켓을 구매한 사람들이 만족할 수 있는 해결책 도출을 요구하는 거지. 답변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이니 놓치지 말고 정확히 이해하도록 해.

 

자 이제 지문 파악은 끝났으니, 답변 구성을 해볼까? 객관식인 토익과 달리, 주관식인 토익스피킹엔 사실 ‘명명백백’한 정답은 존재하지 않아. 채점자의 평가 요소를 바탕으로 고득점을 올린 답변이 정답에 가장 근접한 모범 답안’이지. 최고 점수인 Level 8을 받은 답변을 함께 살펴보며 자세한 설명을 해줄게.

 

 


- 모범 답안 -

[주요 단어]
* overbooking: 초과예약
* furthermore: 더구나
* suggestions: 제안
* don’t hesistate to-: -를 망설이지 마라

 

이 답변엔 1) 문제점 인식, 2) 해결책 제시, 3) 구체적인 근거 및 추가 정보가 분명하게 드러나. 내용과 구성이 알차기 때문에 세세한 문법적 오류에도 불구하고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지. 각 포인트 별로 어떤 문장이 있는지 분석해보자.

 

 

1) 문제점 인식


[🔍 Point 1]

I understand that there’s a problem with the overbooking issue, and there are no seats for the other 30 people.

: 저는 초과예약에 대한 문제가 있고, 30명의 사람들이 앉을 자리가 없는 상황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답변자는 문제점을 하나의 문장으로 깔끔하게 정리했어. 지문에서 길게 표현한 문제를 ‘overbooking issue’와와 ‘no seats for the other 30 people’이라는 두 표현으로 나타냈지. 본 답변처럼 문제점 인식은 너무 길게 말할 필요 없다는 점을 유의해. 간단한 언급으로 지문의 상황을 이해했다는 점만 보여주는 게 시간 배분 및 답변 구성에 유리할 거야.

 

 

 

2) 해결책 제시


[🔍 Point 2]

First, let’s borrow some seats from the hotel. (omitted) And furthermore, we can move up the seats a little to the front so the audience can be more closer to the author.

: 우선, 호텔에서 의자를 빌립시다. (중략) 그리고, 자리를 앞으로 옮겨서 청중과 저자가 더 가까워지게 합시다.


답변자는 해결책을 두 가지나 제시했어. 호텔에서 의자를 빌리고, 자리를 더 앞에 배치해 티켓 소지자들을 만족시키자는 논리적인 방안이지. 창의적이고 신선한 해결책이 답변에 능사는 아니야. 오히려 일반적이고 뻔하더라도, 논리적이고 상황에 적합한 방법 제시가 고득점의 비결이라고 할 수 있어. 참. 점수에 큰 영향을 준 부분은 아니지만, 답변 중간에 있는 ‘more closer’는 ‘much closer’가 문법적으로 올바른 표현이야. 참고하도록 해!

 

 

 

3) 구체적 근거 및 추가 정보


[🔍 Point 3]

That way, we can satisfy both the author and the audience, and they can communicate more easily.
:
그렇게 하면, 우리는 저자와 청중을 만족시킬 뿐 아니라 그들이 더 쉽게 소통하게끔 만들 수 있습니다.

 


답변자는 해결책에 대한 근거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어. 자신이 주장한 방법대로 진행하면 만족도 제고와 더불어 더 용이한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을 어필하고 있지. 이처럼, 의견에 대한 근거와 추가할 수 있는 기타 정보를 답변에 포함한다면 고득점으로 가는 길이 활짝 열린다는 사실! 잊지 마.

 

 


 

 

지금까지 ‘2020 하반기 토익스피킹 정기시험 실제 기출문제’ PART 5의 지문과 모범 답안을 함께 살펴봤어. 이제 문제에 대한 감이 잡히는 거 같아? 탐정님을 대신해 추리법을 알려줄 수 있어서 이 토익S탐정도 즐거웠다구! 언제가 될진 모르겠지만, 그 땐 더 날카롭고, 더 유익한 분석 및 추리법으로 돌아올게. 마치 탐정님의 조커카드처럼 말이지. 하하. 토익스피킹이 걱정된다면 언제든 탐정님께 나를 요청해줘! 혹시 생각보다 빨리 만날 수 있을지도 모르잖아..? 날이 많이 추워졌는데 꼭 따뜻하게 입고 건강하게 겨울을 지냈으면 좋겠어. 그럼 이만 가볼게! 멍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