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Guide/토익팩트체크

토익스피킹 점수가 높으면 말도 잘할까? 토익스피킹에 대한 오해와 진실

토익스피킹은 응시자의 일상 또는 비스니스 영어 실력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시험입니다. 응시자의 영어 말하기 실력을 토익스피킹 점수로 수치화 한 것인데요. 과연 토익스피킹 점수는 얼마나 정확할까요? 토익스피킹 점수가 높으면 정말 영어 말하기 실력도 좋을까요? 지금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토익스피킹의 오해와 진실!

1. 토익스피킹 점수와 영어 말하기 실력은 무관하다?

 

ETS에서 토익스피킹 점수와 영어 말하기 실력의 상관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 조사를 시행했습니다.  전 세계 10개국에서 근무하는 10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했는데요. 참가자들은 직장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었고 일반적인 수준의 영어 실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업종도 서비스업, 제조업 등 38개 이상으로 다양했으며 여러 직무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설문 참가자의 실제 업무 환경을 반영한 과제를 출제해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실제 토익스피킹에 출제되는 것처럼 문장 읽기, 듣고 질문에 답하기, 의견 제시하기 3개의 문제에 대해 답변을 하여 수험자의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을 평가했습니다. 과연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글로벌 업무 환경에서 근무하는 전문가들의 커뮤니케이션 효율성 결과와 토익스피킹 시험의 환산점수 간의 상관관계가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한 참가자의 토익스피킹 환산점수도 함께 높은 점수를 기록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토익스피킹 점수와 실제 영어 말하기 실력은 무관하지 않다'라고 말할 수 있겠죠?

 

 

2. 토익스피킹은 외국인과의 대화에서 쓸모 없다?

 

위의 분석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일상 대화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까지 토익스피킹의 높은 점수가 커뮤니케이션 상의 높은 효율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험 내용만 보더라도 주어진 상황에 대한 순발력, 임기응변, 말하기의 논리력, 문제해결 능력을 영어를 사용해 답해야 합니다.

 

토익스피킹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 자체만으로도 스피킹 실력을 늘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만큼 토익스피킹은 단순히 점수를 만들기 위해 만들어진 테스트가 아님을 알 수 있겠죠? 토익스피킹이 외국인과의 실전 대화에서 쓸모가 없다는 것은 거짓! 오히려 도움이 된다는 진실!

 

토익스피킹 점수를 높이기 위한 영어 생활 습관 2가지

토익스피킹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할까요? 토익스토리가 토익스피킹 점수를 높이는 아주 쉬운 생활 습관을 알려드릴께요.

 

1. 미드, 영드를 보며 일상 대화의 감을 키우자!

 

주변에서 영미권 드라마나 뉴스를 시청하며 실력을 키웠다는 사례를 종종 접하고는 합니다. 요즘은 영미권 드라마는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죠. 영상을 보면 배우들이 일상에서 어떤 상황에 대해 끊임없이 대화를 주고받고, 상황을 해결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토익스피킹 시험과 다르지 않죠! 어떤 상황에서 어떤 구문을 사용하고, 어떻게 대응을 하는지 감을 익힐 수 있는 훌륭한 학습 방법이 아닐까요?

 

다만 한 번 보고 마는 것이 아니라 반복해서 시청하면서 직접 표현 방법을 따라서 말해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TOEIC, TOEIC S&W 4 Skill에 모두 만점을 받은 YBM 그랜드슬래머 마스터도 반복학습이 높은 점수를 유지하는 비결이라고 인터뷰한 바 있습니다.

 

해외 경험 無 “TOEIC 4 Skills 만점 비결이요?"

YBM 그랜드 슬래머 마스터가 탄생했습니다. 지난 11월과 올해 1월 TOEIC과 TOEIC Speaking & Writing tests(이하 TOEIC S&W)에 응시하고 만점을 받은 나지원 씨가 그 주인공인데요. 그랜드 슬래머는 YBM과 ETS가..

www.toeicstory.co.kr

 

2. 토익스피킹 체험 앱으로 실전처럼 연습하기

 

YBM 한국TOEIC위원회는 수험자들에게 토익스피킹 학습 및 시험 준비에 도움을 주고자 ‘토익스피킹 체험 애플리케이션에 정기시험 실제 문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토익스피킹을 준비하는 수험생 누구나 토익스피킹 앱에서 최신 경향의 실제 문제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토익스피킹 앱은 실제 시험 화면과 동일하게 구성되어 사전에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답변을 직접 녹음한 뒤 확인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어 발음을 교정하거나 다양한 표현을 활용한 답변 연습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해 보세요!

 


이제 오해가 말끔히 풀리셨나요? 토익스피킹이 실전 영어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 지금 여러분이 도전하는 토익스피킹 시험은 준비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영어실력에 큰 도움이 된다는 점,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