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파워포인트 꿀팁] 모든 슬라이드에 같은 기능을 쓰려면 '슬라이드 마스터'

‘잇템’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꼭 필요하거나 갖고 싶은 아이템을 표현하는 말로 ‘It Item’을 줄여서 ‘잇템’이라고 하는데요. 패션 또는 화장품 업계에서 주로 쓰이기 시작해서 이제는 분야를 막론하고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에서도 잇템을 찾을 수 있는데요. 바로 전체 슬라이드에 일관된 효과와 디자인을 적용할 때 쓰이는 ‘슬라이드 마스터’입니다. 누군가 만들어 놓은 구성이나 디자인이 아닌 나만의 테마를 만들고 싶을 때 아주 유용한 기능인데요. ‘슬라이드 마스터’를 사용하면 특정 슬라이드 레이아웃에만 다른 디자인을 적용할 수도 있고 글꼴, 제목, 로고, 슬라이드 번호의 크기나 머리글과 바닥글로 한 번에 조정할 수 있죠. 오늘은 파워포인트의 ‘잇템’이라 할 수 있는 슬라이드 마스터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





슬라이드 마스터 구조 알아보기 



1,2. 슬라이드 마스터로 보기 

[보기]에서 [슬라이드 마스터]를 클릭하여 일반 편집 화면에서 ‘슬라이드 마스터’ 화면으로 전환합니다.




3. 슬라이드 마스터에 효과를 지정하면 해당 슬라이드 마스터를 사용하는 모든 슬라이드에 같은 효과가 적용됩니다. 

4와 5를 레이아웃 마스터(슬라이드 레이아웃)라고 부릅니다. 레이아웃 마스터에 표시되는 모든 콘텐츠의 서식, 위치 및 개체, 틀 상자를 포함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로 회사 로고 삽입하기 



슬라이드 왼쪽 상단에 회사 로고가 보이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슬라이드 마스터 보기에서 슬라이드 마스터를 선택합니다.


1. [삽입] > [이미지]

2. 그림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림 삽입] 대화상자를 열고 


3. 삽입할 그림 선택한 다음

4. [삽입]을 클릭합니다. 




5.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삽입한 그림을 슬라이드 왼쪽 위로 배치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마스터 보기 닫기]를 클릭하고 기본 보기로 돌아오면 제목 슬라이드를 제외한 모든 슬라이드 상단에 회사 로고 그림이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 변경하기 



이번에는 슬라이드 마스터를 이용하여 전체 슬라이드의 테마를 변경해 보겠습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보기 상태에서 


1. [테마 편집]그룹의 [테마] 클릭

2. 원하는 테마를 선택

[마스터 보기 닫기]를 클릭하고 

[기본 보기]로 돌아옵니다.






테마 글꼴 변경하기 


슬라이드 마스터를 이용하면 글꼴도 한 번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보기 상태에서


1. [배경] 그룹의 [글꼴] 클릭

2. 원하는 테마 글꼴을 선택

[마스터 보기 닫기]를 클릭하고 [기본 보기]로 돌아옵니다.





지금까지 슬라이드 마스터를 이용해 테마와 글꼴을 변경하고 이미지를 삽입하는 법을 알아봤는데요. 파워포인트의 잇템이라는 말에 다들 동의하시나요? 아주 소소한 팁도 잘 활용하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슬라이드를 Ctrl c+v하는 일은 금물! 파워포인트를 사용하면서 모든 슬라이드에 같은 효과를 반복하거나 같은 디자인을 적용하고 싶을 때는 꼭! ‘슬라이드 마스터’를 사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