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소방공무원시험 준비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 정보! 소방직공무원 시험 정보 방출



화재진압과 응급 환경 시 구조, 구급, 생활 안전을 위한 업무를 하는 소방 공무원!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분들이죠!


하지만 소방 공무원이 부족하다는 사회적 이슈에 따라 문재인 정부에 들어 상반기와 하반기에 나눠 채용을 진행하고, 소방공무원 인력을 늘린다는 계획인데요. 


이런 기회, 놓칠 수 없겠죠?


그럼, 소방공무원 지망생들을 위해 선발시험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의무소방원 선발시험은 1차 신체검사(서류전형), 2차 체력시험, 3차 필기시험, 4차 면접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체검사에서 맨눈 0.1 또는 교정 0.8 이상이어야 하며, 색각, 혈압 등을 확인합니다. 


최종 합격자는 시험의 각 단계별 고득점 순으로 합격 처리되며, 최종 합격 후에는 논산훈련소 4주, 중앙소방학교 4주 수료 후 소방서에 배치되어 복무를 시작하게 됩니다.







소방간부후보생 선발시험은 매년 1월 중 실시되며 남자 26명, 여자 4명으로 총 30명이 선발됩니다. 


2017년부터 인문사회계열에서 15명, 자연계열에서 15명 분리 선발되니 참고해주세요.



그럼, 제24기 원서접수 현황과 커트라인을 한 번 살펴볼까요?





접수 인원은 30명 선발에 총 901명이 지원하여 30.1:1의 경쟁률을 보였는데요.


남자는 29.4:1, 여자는 34.3:1로 의외로 여자분들의 경쟁률이 더욱 치열했습니다.







제1차 필기시험은 매 과목 40% 이상, 전과목 총점의 60% 이상 득점한 자 중 3배수 내에서 결정되며, 2차 체력시험은 6종목 총점의 50% 이상 득점자 전원 합격 결정됩니다. 제3차 신체검사는 신체조건에 적합한 자 전원이 합격되며, 면접시험에서 총점의 50% 이상 득점한 자가 합격하게 됩니다. 


소방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은 물론, 체력과 신체조건까지 철저히 준비해야 하는데요. 화재 진압 대원이 화재 진압을 위해서는 20kg 정도의 장비를 착용하기 때문에 체력은 필수라고 하네요!



면접은 집단면접으로 소방공무원, 대학교수, 정신과 의사, 심리전문가 3명이 배석하여 면접이 진행되고, 약 10명의 지원자에게 주제 제시 후 찬반 토론이 진행됩니다. 


여기서 팁! 말을 너무 많이 하거나, 그렇다고 너무 안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해요. 중도를 지켜 면접에 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소방공무원 채용 설명회에서 만난 중앙소방학교 인재채용부서 김근식 님은 소방공무원 채용 시험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운전면허와 토익 635점 이상 등의 어학 점수를 필수로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따로 소방공무원 영어 시험이 아닌 '영어능력대체시험'으로 대체되니, 소방공무원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들은 토익 등 어학 점수를 반드시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지금까지 소방공무원 채용 시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화재는 물론, 국민의 위급 사항을 책임지는 만큼 소방공무원의 어깨가 무척 무거울 것 같은데요. 


소방공무원의 모집 인원이 늘어나는 만큼, 수험생들의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