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중견기업 일자리 박람회에서 듣는 토익 기준점수와 취업 꿀팁



지난 5월 24일(수) 코엑스 3층 D홀에서 중소기업청이 주최한 중견기업 일자리 박람회가 열렸습니다. 11개의 분야에서 총 72개의 업체가 참여했는데요.

중견기업으로의 취업을 원하는 취준생들을 위해 토익스토리가 그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해주신 취준생과 기업 인사담당자와 함께 취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여 / 25살 / 무역학과 대학생 졸업 유예 중



Q. 박람회는 어떤 이유로 참석하셨나요?


전공을 살려서 무역 분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어요. 이 박람회에 많은 기업이 참가한다고 해서 취업 정보를 얻기 위해 참석했습니다.  



Q. 무역 회사에서 보통 신입 지원자들에게 어떤 것들을 요구하나요?


토익 800점 이상을 요구하는 기업이 많아요. 그래서 주위에 취업을 원하는 문과 친구들도 800~900점 대의 토익 성적을 취득하려고 많이 노력중이예요. 저는 운 좋게도 최근에 920점을 취득해서 다른 자소서 등의 부분에 집중하고 있어요.. 



Q. 토익 시험은 어떤 계기로 보게 되었나요? 


기업에서 인턴 공고 낼 때도 보면 보통 토익 성적 기준이 있는 편이예요. 취준생들 사이에서는 서류 전형에서는 그 점수만 넘으면 통과되지만 면접 전형에서 학점, 토익 성적순으로 자르다 보니 토익이나 학점은 점수가 높을수록 유리하다고 이야기를 나누죠. 



Q. 체감으로 느끼는 현재 취업 시장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지금 취업하기 너무 어렵다고 생각해요. 아무리 기업에서 스펙을 안 본다고 하지만 취준생이 느끼기에는 아직도 스펙은 중요한 것 같아요.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제 주위 친구들도 토익은 기본이고 토익스피킹을 취득하는 친구들도 많아요. 취업하고 싶은 사람 중에 토익 성적이 없는 사람은 없을걸요? 





남 / 26살 /경희대 응용물리학과 대학생 졸업 유예 중


Q. 박람회는 어떤 이유로 참석하셨나요?


내년에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하려고 하는데 미리 기업 분위기를 살펴보기 위해 참석했습니다.



Q. 박람회에 참가한 기업의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고 계세요?


저는 기업을 선택할 때 제 전공과 업무가 얼마나 많이 일치하는 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요. 그 다음은 복지입니다. 기업의 규모나 연봉 등은 고려하지 않아요. 

여기 박람회 참석하기 전에 제 전공과 연계된 직무를 채용하고 있는 참가 기업을 미리 알아봤어요. 그래서 그 기업 부스를 돌아다니면서 얼마나 제 전공과 일치 하는지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Q. 내년 취업 시즌을 대비해서 지금 미리 준비 하고 있는 것이 있나요?


토익이요. 이공 분야에서도 토익 성적을 요구하고 있는 기업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기업마다 요구하는 점수가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850점 이상이 안정권인 것 같아요. 그래서 지금 780점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850점을 목표로 공부 중이긴 해요,







지금까지 중견기업 일자리 박람회에 참가한 취준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그럼, 박람회에서 가장 인기있었던 기업의 담당자를 만나 채용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 들어볼까요?





피에스케이


Q. 어떤 직무에서 모집하고 계신가요?


마케팅 연구개발 전체에서 모집하고 있습니다.



Q. 어학 점수를 필수로 제출해야 하나요? 어떻게 제출해야 하나요?


이력서에 기재하면 됩니다. 마케팅 부서는 토익 850점 이상의 어학 실력을 필수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은 딱히 기준 점수를 두진 않고 있는데요. 다만, 어학 능통자를 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마케팅 부서는 해외 직업인들이 많이 있고, 국내 거래처보다 해외 거래처가 더 많기 때문에 영어 능력이 없으면 커뮤니케이션 자체가 안되기 때문에 꼭 필요합니다. 토익스피킹 실력은 7급 정도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Q. 입사자들의 평균 토익 점수는 어떻게 되나요? 


토익 점수는 평균 700대 수준 정도입니다. 거의 모든 입사자는 어학 점수를 기재하고요. 600점 이상은 기본적으로 갖고 있습니다.






Q. 이력서 작성 팁이 있다면?


객관적 증거가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이력서, 자기소개서는 성실함, 도전적 이런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경험을 보여주는 것이 좋은데요. 말만 나열하는 자기소개서는 의미가 없습니다.



Q. 면접에서 중요시 보는 것은 무엇인가요?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 조건이 있다면 직무와 관련된 경력이 있는 것을 최대한 어필해야 합니다. 직무와 상관없는 경험은 필요 없습니다. 





태평양 물산


Q. 회사 소개와 현재 어떤 직무를 채용하고 있는지 알려주세요!


태평양 물산은 의류 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는데요. 의류 해외 영업이 주요 직무이기 때문에 해외 영업을 주로 뽑고 있습니다.




Q. 업무에 영어 활용을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바이어 또는 바이어가 지정한 브랜드, 에이전트는 대부분 미국, 홍콩에 있어 영어를 사용해 전화나 이메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습니다. 해외 생산 기지에서도 한국어로도 소통하고 있긴 하지만 현지인이 담당할 경우, 현지어로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 한계가 있어 영어를 사용합니다.



Q. 토익, 토스 등 어학 점수를 필수로 제출해야 하나요?


어학 점수가 없다면 어쩔 수 없지만, 의류 해외 영업은 영어 사용이 필수입니다. 지원자의 공인 어학 성적을 통해 어느 수준의 영어 실력을 갖추고 있는지 가늠하는 데 참고하고 있습니다.






Q. 입사 지원자들의 평균 점수는 무엇인가요?


현재 입사자들의 어학 실력이 상향 평준화되어 있어 토익스피킹을 기준으로 레벨 6 정도가 평균인 것 같습니다.




Q. 면접 볼 때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고 있으신가요?


중견기업이지만 자체 브랜드보다 주문자 생산 방식이기 때문에 잘 알려진 기업은 아닙니다. 그만큼 업계가 하는 일에 대해 진심으로 관심이 있고 잘할 수 있는지, 회사와 잘 맞는 사람인지 등의 적합성을 주로 보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서 작성 팁이 있나요?


자소서 항목이 회사 인재상과 역량을 기반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에 어느 정도 부합하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요. 신입사원의 경우 많은 분이 본인이 생각한 업무와 실제 업무의 괴리감으로 인해 업무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조금이라도 방지하고자 자기소개서를 통해 검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항목에 맞춰 잘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점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박람회 참가자와 참여 기업 인사담당자의 인터뷰를 통해 취업에 대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어학 실력이 취업할 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그래서인지 많은 취준생 분들이 높은 어학 점수를 목표로 하고 있었습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어학 성적에 도달할 수 있도록 힘내서 취업까지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