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Inside/인터뷰

로펌비서가 갖추어야 할 필수능력과 취업 노하우!

 

 

로펌 비서를 꿈꾸는 취업준비생 여러분을 위한 취업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로펌 비서는 변호사만큼 의뢰 고객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열심히 일하는 매력 있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법무법인에서 비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지수 씨를 만나 로펌 비서 취업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습니다.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2015년 4월부터 법무법인에서 비서로 일하고 있고, 약 5개월 동안 대우정보시스템에서 대표이사 비서로 일했던 김지수입니다.

 

 

2. 일반 기업 비서와 로펌 비서 업무를 다 경험하셨는데, 두 업무의 차이점은 어떤것이 있나요?

 

일반 기업 비서는 대표이사의 스케줄에 맞춰서 일해야 합니다. 그래서 출퇴근 시간이 유동적이예요. 또한, 수직적 구조를 통한 한정적인 업무를 주로 하기 때문에 다양한 일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용이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결혼하거나 임신하면 경력 단절을 경험할 수밖에 없죠.
반대로 로펌 비서는 칼퇴근이 보장됩니다. 기회만 된다면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고 경력이 쌓이면 전문성을 인정받아 연봉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경력 단절은 없어요. 나이가 들어서도 꾸준하게 일할 수 있는 게 로펌 비서인데요. 타 로펌 비서를 봐도 40대 여성분들이 많이 일하고 있습니다. 또한, 변호사님들과 수평적 구조를 이뤄 일을 하므로 비서라는 이름의 법률 사무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변호사님들과 협업하여 고객의 의뢰사항을 풀어가는 일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3. 입사 당시의 스펙을 알려주세요. 또한, 로펌 비서로 입사하기 위한 토익 및 토익스피킹 평균 점수가 궁금합니다.

 

입사 당시 학점은 3.53, 토익은 885점, 토익스피킹은 레벨 6였습니다. 토익 및 토익스피킹 평균 기준은 로펌마다 다른데요. 대형 로펌의 경우, 토익 850점, 토익스피킹은 레벨 6 이상이 마지노선입니다. 개인적으로 의견을 말하자면 학점보다도 토익이나 토익스피킹 점수가 입사 시 더 중요한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생각해요. 특히 원어민 면접에서 토익스피킹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로펌회사에서 원하는 건 유창한 영어 실력 보다는 고객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인입니다. 토익스피킹은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회화가 많기 때문에 면접 뿐 아니라 회사 업무 시에도 톡톡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변호사님이 외국분인 경우에는 토익스피킹은 필수입니다. 로펌 비서를 꿈꾸는 분들에게는 꼭 토익스피킹을 하라고 권해드리고 싶어요. 
 



 

 

4. 회사 업무 시에 토익, 토익스피킹을 공부했던 것이 도움된다고 느끼실 때가 있나요?

 

우리 회사는 미국, 일본, 태국 등 국제 업무가 많은 편입니다. 메일 작성 시엔 무조건 영어로 작성해야 하는데요. 이때 토익 공부했던 것들이 많이 도움된다고 느낍니다. 국제 업무가 많은 편이다 보니 외국 고객님들이 한국을 방문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 그분들과 대화를 나눌 때마다 토익스피킹을 공부했던 게 도움이 됩니다. 토익스피킹에 나온 예문을 그대로 적용할 때가 많아서 아예 책상에 비치해 둘 정도이기도 하구요.

 


 

5. 업무에서 실질적으로 자주 쓰이는 영어 문장이나 단어, 회화가 있으면 소개해주세요.

 

메일을 보낼 때 “Attached is~, Enclosed is~”로 시작하는 문장을 자주 사용합니다. ‘Attached is information of the wire sent to you today’, ‘please feel free to contact me should you have any questions.’, ‘When we send it to you, we will let you know the DHL tracking code.’, ‘Please advise us if the time does not work for you.’,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외국 고객님이 오셨을 경우에는 차 응대가 많아서 ‘What kind of tea do you want?’라고 말할 때가 많아요. 서울의 주요 관광지를 소개할 때에도 토익과 토익스피킹 활용을 많이 하게 됩니다.

 

 


 

 

 

6. 마지막으로 로펌 비서 입사를 꿈꾸고 있는 취업준비생에게 한마디 전해주세요.

 

일단 로펌 비서는 분명 매력 있는 직업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사건 종류와 반대로 하는 일은 어느 정도 고정되어 있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영어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더 높은 점수를 얻고자 취업 시기를 자꾸 미루다가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됩니다. 로펌 채용 공고는 대부분 언제 날지 모르기 때문에 늘 주시해야 합니다. 다소 토익 점수가 낮더라도 흔치 않은 공고 기회를 잡는 게 더 낫습니다. 물론, 입사 지원 전에 미리 열심히 공부하여 토익, 토익스피킹 점수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취업준비생 여러분 힘들더라도 모두 포기 말고 열심히 하세요!

 

 

여기까지 꿈을 이루어 로펌 비서로 활동하고 있는 김지수 씨를 만나봤습니다. 대부분 로펌에서는 국제 업무를 맡고 있으므로 외국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영어 작문 능력은 물론, 영어 말하기 능력은 필수이겠죠? 토익과 토익스피킹에 나오는 표현들이 업무에 실질적으로 사용된다고 하니 꾸준히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열심히 노력 중인 취업준비생 여러분! 미리미리 준비해서 원하는 꿈을 모두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더욱 자세한 그녀의 이야기는 토익스토리 포스트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  로펌 비서가 되기 위한 필수 능력은? 로펌 비서 취업 노하우 자세히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