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중소기업 취준생 주목! 청년의 주택 마련을 돕는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 우선 공급

중소기업에 5년 이상 근무한 장기근속자라면 주목! 정부는 중소기업 취업 및 중소기업 근로자의 장기 재직을 촉진하고, 청년들의 내 집 마련까지 도울 수 있는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 우선 공급’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도는 어떤 제도인지,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오늘 <토익스토리>와 함께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 우선 공급이란?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 우선 공급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정부 사업으로, 중소기업에서 5년 이상 근무하였거나, 동일한 중소기업에서 3년 이상의 근무 경력을 가진 무주택 세대구성원에게 국민주택 등을 우선적으로 공급하는 제도입니다.

 

사업 당첨자는 주거 전용 면적 85㎡ 이하의 국민민영공공주택 및 국민임대주택 등의 분양 또는 임대 우선권을 부여받게 되는데요. 이 제도는 주거 생활을 안정화하고 중소기업으로의 인력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실행되고 있죠. 현재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거나, 중소기업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오늘 콘텐츠를 유심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 우선 공급 지원 대상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 우선 공급의 대상이 되기 위한 첫 번째 자격은 중소기업에서 5년 이상 근무한 경력, 혹은 동일한 중소기업에서 3년 이상 근무한 경력입니다. 근무 이력 확인을 위해서는 4대보험 가입 내역서 등을 통한 입증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자격은 사업 공고일을 기준으로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만약, 이 두 가지 자격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인증을 위한 서류를 위조하거나, 주택 보유 사실을 은폐하다 발각된 경우에는 당첨 및 계약이 취소되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사업 신청 기간에는 중소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상태여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하지만, 두 가지 자격을 모두 갖추었다고 지원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닌데요. 재직 중인 중소기업이 부동산업, 일반유흥주점업, 무도 유흥주점업, 기타 주점업, 기타 겜블링 및 베팅업, 무도장 운영업 등에 속한다면, ‘중소기업 인력지원 특별법 시행령2조에 따라 지원 대상에 해당되지 않았습니다.

 

추가로,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 우선 공급에는 지원 자격에 학력 및 연령 제한이 없다는 것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 우선 공급 배점 계산 방법

다른 주택 공급 제도들과는 달리,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 우선 공급 제도는 소득 및 자산 기준, 다자녀 조건 등의 복잡한 조건이 없는 것이 특징인데요. 다만, 공급 예정인 주택 물량보다 신청자가 많을 경우에는 일반적인 주택 청약 제도들처럼 배점을 매겨 당첨자를 선정합니다. 그렇다면 배점 기준을 함께 살펴볼까요?

 

배점기준은 재직기간, 무주택기간 등의 항목, ·감점(±10)을 포함해, 110점 만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재직기간의 경우, 중소기업 총 재직기간과 과거에 근무했던 중소기업의 수 등에 따라 최대 75을 부여하고, 무주택기간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기간(5~15)에 따라 최대 15을 부여하며, 기술·기능인력·자격증특정 기술 보유 여부, 특정 자격증 취득 여부 등에 따라 최대 10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뿌리산업*  종사 여부, 미성년 자녀의 유무 등도 배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는 세부적인 요건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참고) *뿌리산업: 주조, 금형, 용접, 소성가공, 표면처리, 열처리 등의 공정기술을 이용하여 사업을 영위하는 업종을 말하는 것으로, 모든 제조업의 근간이 되는 산업.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 우선 공급 신청 방법

마지막으로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 우선 공급의 신청 방법을 알아볼 텐데요. 먼저, 이 제도의 모집 공고는 중소벤처24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접속 후, [중소기업 인력지원 사업 종합관리시스템] → [알림 마당] → [주택 특별공급 사업 공급]으로 확인 가능하며, 지역별로 나누어 공고가 올라오기 때문에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관할 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데요. 산학인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지역별 신청 기간에 맞춰 신청서를 작성하고, 필요 서류를 구비하면 신청 준비는 완료됩니다. :)

 


 

오늘은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거나, 중소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 우선 공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요즘처럼 취업난과 더불어, 내 집 마련이 어려운 시기에 이번 콘텐츠가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그럼 오늘 <토익스토리>는 여기서 이만 물러나겠습니다. 우리 다음에 만나요! :)

 

 

 

출처: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 우선공급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우선공급온통청년

[국디터] 중소기업 재직자에게는 마련의 지름길이 있다고?! 대한민국 정부 네이버 포스트

중기부, 중기 장기근속자 주택 우선공급 지침 개정아시아투데이

[진단] ‘인력난’ 심각한 중소기업, MZ세대 마음 사로잡으려면뉴시안

뿌리산업 -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