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직무 교육부터 취업 연계까지? 대∙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고용동향에 따르면, 청년층(15~29) 취업자는 8개월째 감소 중이며 6월 한 달 동안에만 117천여 명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는 구직자뿐 아니라 기업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요. 최근그냥 쉬는’ 20대가 급증함에 따라, 기업과 청년 구직자들의 일자리 미스매치로 인한 기업들의 인력난도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구직난과 구인난이 공존하는 현재, 구직자와 기업 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대∙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알아볼까요? :)

 

 


 

 

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이란?

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대기업과 중소(중견) 기업의 교육 훈련 인프라를 활용해 청년 구직자에게 직무교육을 제공하고, 직무교육 과정을 우수하게 수료한 인원에게 협력 중소기업으로의 취업을 연계하는 사업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대기업과 중소(중견) 기업의 협력사 채용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 구직자의 역량 개발 및 교류 지원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정부에서 지원받고 있는데요. 프로그램이 처음 도입된 2018년부터 지난 5년간 18개 대중견기업 및 1,813개 협력 중소기업에 총 2,487명의 청년들이 취직을 했다고 하니, 취업을 준비 중인 분들께 솔깃한 프로그램이 아닐 수 없죠! :)

 

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은 총 세 가지 단계로 진행됩니다. 먼저, 대기업 및 중견기업 협력사의 채용 계획을 파악해 사업에 참여할 사업단을 선정합니다. 사업단이 꾸려지면 취업을 희망하거나, 취업 관련 전문교육 이수를 원하는 청년 구직자를 모집하죠. 이후 구직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취업 관련 전문 교육을 실시하고, 맞춤형 취업 연계를 진행하는 등 구직자들의 채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 지원 대상

유형 지원 대상
구직자 15 ~ 34세의 미취업 구직자
기업 국내 대기업 및 중견 기업의 협력 중소기업 중 채용 수요가 있는 기업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은 구직자 개인과 기업 모두가 참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구직자의 경우 만 15~ 34세의 미취업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기업이라면 구인 중이거나, 앞으로 채용 계획이 있는 대기업 및 중견기업의 협력 중소기업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 지원 내용

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 유형 지원 내용
구직자 기업
직무 교육 무상 교육 교육 과정 개발, 임차, 운영비 등
제반 실비 지원
훈련 수당 직무훈련 참여자 월 40만 원 지원
(최대 2개월 80만 원)
 
취업 매칭 교육 수료생 대상 사업단 협력사 취업 알선

먼저 프로그램 신청자들에게는 취업 관련 교육에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정부의 지원을 받기 때문에 실무 교육 등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것인데요. 무상 교육이지만, 임직원 교육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대기업에서 진행하는 교육이기 때문에 취업준비생들의 취업 및 업무 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사업단으로 참여하는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경우 임차비, 재료비 및 교육인원 모집에 필요한 홍보비 등 운영 전반에 걸친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신청해 교육을 받은 구직자들에게는 훈련 수당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직무 교육에 충실히 참여하여 수료 기준을 충족한 구직자들은 월 40만 원의 훈련 수당을 받게 됩니다. 훈련 수당은 최대 2개월 동안 80만 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 함께 참고해두세요!

 

교육이 종료되면, 수료 기준을 충족한 구직자들에게는 사업단으로 참여한 우수 협력 중소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데요. 적극적인 취업 알선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기업 인력 애로센터를 통해 후속적인 지원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더 많은 기업과 청년이 사업에 참여하고 구인과 구직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도 사업 수행기관으로 참여하는 등 프로그램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

 

 

 

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 지원 방법

프로그램 지원 방법
     ①    디지털 일자리 매칭 플랫폼홈페이지 접속
     ②    사업 소개 주요 사업 소개
     ③    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 접속
     ④    모집 공고 확인

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은 온라인을 통해 공고 확인 및 지원 가능한데요. 가장 먼저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디지털 일자리 매칭 플랫폼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 메뉴의 사업 소개탭에서 대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화면 하단에서 모집 공고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공고 바로 가기를 눌러, 직종, 업종, 지역, NCS(국가직무능력표준) 별 채용공고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지원을 원하는 공고가 있을 경우, 로그인 후 지원하기 버튼을 누르고 신청하면 되는데요. 기타 상담을 원하거나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업인력애로센터(055-751-9864)에 문의할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오늘은 대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콘텐츠가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토익스토리> 가족 여러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모두가 성공적인 취업을 하는 그날까지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 것을 약속드리며, 이만 물러나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

 

 

 

 

 

 

출처:

대∙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청년 일자리 창출의 메카!...2천명 넘는 청년 이곳 통해 취업했다머니투데이

청년일자리 직무교육, 국비지원 실무교육으로 준비! 건강이님의 블로그

'구직난' '인력난' 공존하는 한국사회…"실업급여 하한 폐지" 해결 가능할까뉴스퀘스트

대중소기업 상생일자리프로그램 신청방법(feat. 중견기업 취업)정보통신원2님의 티스토리

일·공부 모두 포기… 쉬는 20 늘었다 [인구가 모든 것의 모든 것이다] - 서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