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맞춤형 일자리를 원한다면? 산업계 주도 청년 맞춤형 훈련

 

최근 채용시장이 경력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직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본인과 맞는 직무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원하는 직무에 대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에 고용노동부에서는 청년들이 실무 경험을 내실 있게 쌓을 수 있도록 ‘산업계 주도 청년 맞춤형 훈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 <토익스토리>에서는 ‘산업계 주도 청년 맞춤형 훈련’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산업계 주도 청년 맞춤형 훈련이란?

 

산업계 주도 청년 맞춤형 훈련이란 청년들의 직업 기술과 능력을 개발하고 산업의 요구에 맞추어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인데요. 이 프로그램은 정부, 산업 단체, 교육 기관 등의 협력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청년들은 실무적인 지식과 경험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인력 미스 매칭을 해소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는데요. 기업은 즉시 업무에 가용할 인력을 제공받고, 청년은 자신에게 맞는 양질의 일자리를 얻을 수 있기에 청년과 기업 모두 상생 효과를 가질 수 있죠!

 

산업계 주도 청년 맞춤형 훈련 사업 내용

 

산업계 주도 청년 맞춤형 훈련 사업은 만 18세 ~ 34세 청년 구직자 및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며, 정보기술, 정보통신, 관광레〮저, 스마트제조, 디자인문〮화콘텐츠다양한 산업 분야의 훈련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고 산업계 기업의 수요를 직접 반영한 훈련 방식을 도입하고 있죠!

 

참고로, 산업계 주도 청년 맞춤형 훈련 사업에 참여하는 채용예정자 및 재직자는 일부 훈련 참여가 의무화 되어있다는 점도 함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채용 예정자는70% 이상(120시간 이상), 재직자는50% 이상(30~40시간)의 훈련을 이수해야 합니다.

 

산업계 주도 청년 맞춤형 훈련 지원 내용

 

지원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먼저, 훈련생에게는 훈련 비용을 지원하는데요. 이때,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따로 발급받지 않아도 참여가 가능하고,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분들도 훈련 비용이 차감되지 않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토익스토리>의 관련 콘텐츠를 확인해 보세요!

 

또한, 산업별 협단〮체 및 공동훈련센터에 대해서도 인프라 지원금을 지원합니다. 산업별 협단〮체에는 운영비 및 프로그램 개발비를, 공동훈련센터에는 운영비 및 시설, 장비비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산업별 협·단체와 공동훈련센터에 대한 개념이 생소하게 느껴진다면, 하단의 표를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관명 설명
산업별 협단〮체 산업별 인적자원개발 심의위원회가 선정한 기관으로, 공동훈련센터, 산업·업종별 관련 기업 등과 협업체계 구축하고 수요조사를 통해 훈련 과정 개발
공동훈련센터 산업별 협·단체에서 실시한 훈련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교육 훈련을 실시하는 기관으로, 인력 양성을 위해 산업별 협·단체와 협업하고 채용 지원 등의 역할 수행

 

산업계 주도 청년 맞춤형 훈련 신청 방법

 

산업계 주도 청년 맞춤형 훈련은 각 사업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자를 모집하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훈련들은 훈련 실시 한 달 전에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있으니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3년 기준, 사업단 현황은 아래 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단 선정 현황 (23.1.1. 기준)
연번 사업 분야 사업단
산업별 협ㆍ단체 산업형 공동훈련센터
1 정보기술 한국소프트웨어기술진흥협회 한국소프트웨어기술훈련원
2 관광ㆍ레져 한국MICE협회 한국호텔관광교육재단
3 스마트제조 한국산업지능화협회 아주대학교
4 디자인ㆍ문화콘텐츠 한국디자인진흥원(디자인ISC) 홍익대학교 세종산학협력단
5 금형, 금속가공 등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뿌리ISC) 한국산업기술협회
6 자동차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7 정보통신 한국인공지능협회 폴리텍 정수캠퍼스
8 정보기술 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 한국IT교육재단

 

모집이 끝나면, 지원자 중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훈련생들을 선발하여 훈련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각 분야와 사업단별로 운영방식과 프로그램은 편차가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희망하는 분야의 훈련 기관에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돕는 산업계 주도 청년 맞춤형 훈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콘텐츠를 통해 많은 분들이 성공적인 취업에 한 걸음 다가가길 바라면서, <토익스토리>는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

 

 

 

 

출처:

https://www.moel.go.kr/policy/policyinfo/young/list16.do - 고용노동부

https://blog.naver.com/molab_suda/222459424097 - 고용노동부 블로그

https://blog.naver.com/polyj_san/222936956203 - 서울정수산학협력단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