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직장인 학위취득 온라인으로 가능한가요? 학점은행제 Q&A

"이런 것도 물어봐도 되나요?"

물어보고 싶지만 물어볼 수 없고, 누구에게 물어야 할지도 애매한 직장생활 속 다양한 문제!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토익스토리> 가족분들께 ‘직문즉답(직장생활 문제에 대해 즉시 답하다)’이 찾아갑니다. 직장에서 마주하게 되는 업무 이외의 여러가지 문제에 대한 답을 알아보며, 우리 모두 열심히 일한 만큼 내 권익도 챙길 수 있는 똑똑한 직장인이 되어봅시다! :D

 

 


 

최근 많은 이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 부지런한 삶을 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갓생’ 살기에 빠져 있다고 하는데요. ‘갓생’은 영어 ‘갓(god)’과 인생이라는 뜻의 한자 ‘생(生)’의 합성어로, 부지런하고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되는 삶을 뜻하는 신조어를 말합니다. 특히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이들에게는 온라인 수업으로 편리하게 학습이 가능한 ‘학점은행제’가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다양한 자기개발 중 ‘학점은행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Q1.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취업을 했습니다. 지금이라도 대학 학위를 취득하고 싶은데, 직장을 그만두지 않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1.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면 온라인으로 수업을 수강할 수 있어, 직장 생활과 학위 취득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학교에서의 학습경험과 더불어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모두 공정하게 평가인정하고, 학교 내외의 경험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하여 개개인의 학습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죠!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학점은행제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새로운 전공분야를 공부하고 싶거나, 자격증을 학점으로 인정받고 싶은 경우, 또, 대학원 진학을 위해 학위 취득을 준비할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학점은행제를 이용할 수 있답니다. 

 

학점은행제는 최종학력에 따라 등록할 수 있는 학위과정이 총 네 가지로 구분됩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전문대학/대학에 재학 중이라면 ‘전문학사’ 과정(총 80학점)을, 전문대학/대학에서 제적된 경우에는 ‘학사’ 과정(총 140학점)을 듣게 됩니다. 만약, 전문대학을 졸업했다면 ‘전문학사 타전공’(전공 36학점)을, 대학을 졸업했다면 ‘학사 타전공’(전공 48학점)을 등록할 수 있답니다.

 

 

Q2. 학점은행제 신청과 대학교 입학 중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2. 학점은행제와 대학교는 다른 점이 많지만, 학위 취득 시 법적으로 동일한 학력을 인정받는다는 점을 포함해 다양한 공통점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학점은행제는 대학교와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비슷하고 어떤 점이 다를까요? 먼저 둘의 공통점부터 살펴보면, 학점은행제와 대학교 모두 학위를 취득하면 법적으로 동일한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공통점입니다. 이렇게 취득한 학위로 각종 자격 취득, 취업, 진학이 가능하다는 것도 같은 점이죠! 또, 학위 취득 과정에서 전공을 선택해야 하는 것과, 2월과 8월에 학위를 수여한다는 점도 같답니다. 

 

이제 차이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운영되는 반면, 대학교는 각 대학의 학칙에 따라 운영됩니다. 또, 대학교는 수능 등 입학전형을 통해서 입학이 가능하고, 입학정원도 정해져 있어 학점은행제에 비해 비교적 진입 장벽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학점은행제는 학생 스스로 표준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는 방식이라면, 대학교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이수해야 한답니다. 이 외에, 학점은행제에는 전문학사, 학사, 전문학사 타전공, 학사 타전공까지 네 가지 과정이 있지만, 대학교에는 부(복수)전공 과정이 있다는 점도 큰 차이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죠?

 

비용 측면에서도 차이가 있는데요. 먼저 학점은행제는 학습자 등록, 학점인정 신청 등 필요한 등록을 할 때 수수료가 발생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학습자 등록은 4,000원, 학점인정은 1학점 당 1,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답니다. 한편, 대학교는 입학할 때 입학금을 내고, 매 학기마다 등록금을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Q3. 학점은행제를 이용할 때 주의할 점이 있나요?

A3. 학점은행제를 이용할 때에는 기간과 교육훈련기관의 개수에 따라 인정받을 수 있는 수강 한도 학점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학점은행제에서는 원하는 만큼 무제한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을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학점은행제에서는 학습 기간과 교육훈련기관의 개수에 따라 인정받을 수 있는 수강 한도 학점이 정해져 있습니다.

 

먼저, 학점은행제에서의 1년은 3월 1일부터 다음 해 2월 말일까지를 의미하고, 1학기는 3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2학기는 9월 1일부터 다음 해 2월 말일까지로 구분하는데요. 학점은행제에서는 이렇게 구분된 1년 동안 최대 42학점, 한 학기에는 최대 24학점까지 학점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곳의 교육훈련기관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학점 한도도 정해져 있는데요. 학사 과정의 경우 105학점, 전문학사의 경우 ‘2년제’는 60학점, ‘3년제’는 90학점으로 제한된답니다.  

 

학점 인정을 신청할 때에는, 중복과목 및 대체과목에 대한 처리 기준도 미리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이수한 과목 중 중복과목이나 대체과목이 있을 경우, 1개의 과목만 학점인정이 되기 때문인데요. 중복과목은 과목명이 동일하거나 ‘인터넷 이해’=‘인터넷의 이해’와 같이 띄어쓰기 여부와 관형격 조사의 사용 여부만 다르고 의미가 같은 과목이 해당됩니다. 대체과목은 ‘커뮤니케이션 이해’≒’커뮤니케이션 입문’ 등 과목명의 의미가 유사하거나, ‘도서관학개론’≒’문헌정보학개론’처럼 학문의 명칭이 변화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렇게 학점을 신청할 때 여러 기준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학점은행제를 이용할 때에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학점이 제한 없이 모두 인정될 수 있는지 미리 꼼꼼하게 확인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

 


 

바쁜 일상 속 빠르고 효율적으로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인 ‘학점은행제’에 대해 함께 알아봤습니다.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을 수 있더라도, 자기개발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제도를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겠죠? 오늘 함께 알아본 정보가 여러분의 삶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토익스토리>는 다음 시간을 기약하겠습니다. 유용한 콘텐츠로 또 찾아올게요 :) 

 

 

 

 

 

출처:         

학점은행제란 – 국가교육평생진흥원

휴넷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학위 및 자격증 과정 17일 개강 – 에듀동아

‘갓생살기’에 푹 빠진 MZ세대, 그들이 원하는 것 – 오마이뉴스
[정보] 지식재산학과 학점은행제 소개 – 우빗거리다
학점은행제 이수제한 어떻게 될까요? – MEGA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