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직무 교육부터 취업까지 '삼성', '포스코'가 도와드립니다!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

'청년 실업'은 현대 사회를 대표하는 사회 문제가 되었습니다. 2020년 기준 청년층 실업률은 9%에 육박하고 이는 전체 실업률(4%)의 두 배를 훌쩍 뛰어넘는 수치인데요. 이뿐 아니라 청년 체감실업률이 25%에 이른다는 또 다른 통계 자료는 청년들이 실업 문제를 얼마나 심각하게 느끼고 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이렇게 계속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취준생들이 할 수 있는 건 무엇일까요? 

 

불행 중 다행으로 청년 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와 기업이 경직된 노동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는 취업 장려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가 그 중 하나인데요. 기업과 국가가 함께 하는 민관 합작 프로젝트로 취준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는 평가를 듣는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 어떤 지원책이 있는지 궁금해 할 취준생들을 위해 <토익스토리>가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국가와 민간 기업이 함께!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는?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는 정부(고용노동부), 기업(삼성전자, 포스코 등), 사용자 단체(한국경영자총협회) 간 협약을 맺고 청년 고용을 지원하기 위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주요 목적은 청년의 직무역량 강화 및 근무 경험 제공인데요. 궁극적으론 불합리한 채용 문화를 타파하고 청년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의의가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그럼 구체적인 진행 과정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참여 인원 규모는 올 하반기 기준 총 1,700명 이상인데요. 청년 구직자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에 참여 시 역량 강화, 취업 지원 등에 대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무와 가장 맞닿아 있는 현장에서 배우고 경험하기에 많은 취준생에게 유용한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이네요.

한편 상당수의 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인 만큼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실업 문제 해결을 위한 주춧돌을 안전하게 놓기 위해, 정부는 참여 기업 컨설팅, 지원자 모집, 프로그램 진행 비용 등을 지원하는데요. 민관이 서로의 부담을 덜어주는 바람직한 협업 과정이 인상적이네요 :)

현재 2021 하반기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가 진행 중입니다. 총 6개의 기업이 좋은 취지에 동감해 참여를 결정했는데요. 이중 대표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가 빠질 순 없겠죠! 특히 IT 분야에 대한 지원책이 중점적으로 마련됐다는 점을 미리 말씀드리며, 세부 프로그램 내용을 한번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113일을 기준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온라인 청년 센터에서 확인해 주세요!

 


삼성전자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국내 굴지의 IT 기업인 삼성전자는 미취업 청년들에게 우수한 소프트웨어(SW)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를 운영합니다. 총 교육 기간이 1년에 달할 정도로 장기적인 프로그램인데요. 첫 5개월은 ‘기본과정’으로 알고리즘을 중심으로 한 기초 코딩 학습이 이뤄집니다. 보다 세세한 맞춤형 교육을 위해 수준에 따른 분반이 운영된다는 특징도 있죠. 이후 한 달간 ‘1차 Job Fair’가 진행되는데요. 참여자 취업 지원과 함께 성적 우수자를 대상으로 해외연수를 보내주는 등 갈고닦은 실력을 여실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교육 기간의 후반부는 '심화과정'으로 시작합니다. 수동적인 공부를 넘어서 자기주도형 프로젝트를 위한 시간인데요. 실무 환경과 동일한 개발 방식을 적용해 곧바로 실전에 투입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육성을 목표로 합니다. 고된 시간이 끝나면 다시 한 달 동안 ‘2차 Job Fair’가 운영됩니다. 1차와 달리 구직 활동에 더 집중한 시간으로 채용 박람회 개최, 맞춤형 경력 설계 등 다채로운 지원 방안이 참여자를 기다리고 있답니다.

 

미래의 코딩 전문가를 꿈꾸는 만 29세 이하 미취업 상태(4년제 대졸자 및 졸업예정자) 청년이라면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지원 가능한데요. 참고로 서울, 대전, 광주, 구미, 부산 총 5개 도시에 교육센터가 위치해 거주 지역에 따른 제한도 없답니다. 오는 8() 오후 5시까지 7기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역대 최대 규모인 1,150명이 선발될 예정이라고 하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 바라겠습니다!

 

포스코
‘포유드림(POSCO Youth Dream)’

세계적인 철강회사 포스코는 지원자 특성 및 목적에 따라 총 3가지 프로그램(포스코 취업 아카데미, 청년 AI/Big Data 아카데미, 창업 인큐베이팅 스쿨)이 마련된 '포유드림'을 진행합니다.

먼저 '포스코 취업 아카데미'는 기업 실무형 취업 교육 프로그램인데요. 취준생이 입사 시험을 비롯한 채용 과정을 준비하기 위해 갖춰야 하는 역량 증진이 주요 목표입니다. 만 34세 이하의 4년제 대학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를 참여 대상으로 한정하며, 교육 기간은 3주로 1주 차는 온라인 교육, 2-3주 차는 합숙 교육이 진행됩니다. 참여자 6명이 팀을 이뤄 실무 과제를 수행한다는 점이 큰 특징인데요. 세부적인 커리큘럼에 취업 전략 및 기업 분석, 모의 면접 등 일반적인 활동과 더불어 게임을 활용한 경영 시뮬레이션 등 흥미로운 과정이 포함됐다는 점도 인상적입니다.

'청년 AI/Big Data 아카데미'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야에 대한 전문 교육을 제공합니다. 취업 아카데미와 마찬가지로 만 34세 이하의 4년제 대졸자 및 졸업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다만 교육 기간이 12주로 긴 편이고 합숙 교육의 비중이 높다 보니 일정 및 상황에 차질이 없어야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은 크게 학습과 과제 수행으로 나뉘는데요. 우선 3주간 AI/Big Data에 대한 기초 프로그래밍 학습이 진행되며 이후 각 파트에 특화된 과제를 수행합니다. 실무 현장의 일을 실습해 보거나 실생활에 직접 적용 가능한 주제를 선정하는 등 현실과 가까운 과제가 주어진다는 점에서 유용한 경험을 얻을 수 있답니다.

취업보다 창업에 꿈을 가진 분들이라면 '창업 인큐베이팅 스쿨'을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창업 준비과정과 사업 계획 실현을 돕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만 49세 이하의 예비 창업자 및 사업 운영 1년 차인 기창업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데요. 참여자는 아이디어 강화(6일), 시장성 및 사업성 검증(4일), 창업실무(10일)이라는 체계적인 교육 과정 하에 알차게 역량을 증진할 수 있답니다. 특히 역대 수료자 175명 중 무려 117명이 창업에 성공했다고 하니, 분명 배워가는 게 많은 시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정말 다양한 내용을 살펴봤는데요. 현재 지원 가능한 프로그램은 포스코 취업 아카데미(11/5 오후 6시 마감)와 창업 인큐베이팅 스쿨(11/11 오후 10시 마감)입니다. 모두 포스코 포유드림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AI/Big Data 아카데미의 경우 내년 초에 다시 모집 공고가 올라올 예정이니 기억해 주세요!

 

광주과학기술원(GIST)
‘K-digital Training’

광주과학기술원은 2021년부터 디지털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K-digital Training'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연령 및 학업 수준 제한 없이 디지털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구직자라면 모두가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아울러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교육비 전액을 국가에서 지원해 주기에 부담 없이 신청할 수 있답니다.

세부 분야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로 총 3가지인데요. CJ올리브네트웍스, 메가존클라우드, 한국인공지능협회 등 각 분야마다 전문 기업 및 기관이 교육을 담당합니다. 현업 실무진의 멘토링을 받을 수 있고 업계에서 실제로 활용되는 기술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등 맞춤형 커리큘럼이 약 3개월간 진행되죠. 또한 광주과학기술원이 보유한 50억원 상당의 장비를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전체 과정 수료 시 최대 90만원의 훈련 장려금이 지급되며, 우수 교육생에겐 메가존클라우드에서 취업연계형 인턴십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답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우선 ‘HRD-Net’ 홈페이지를 방문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해 주세요. 카드를 수령하고 난 뒤 광주과학기술원 홈페이지에서 교육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자를 대상으로 구체적인 수강 과정을 추후 별도 안내해 준답니다. 전문 교육 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고 지원금과 채용 기회도 함께 마련된 만큼, 디지털 인재로 거듭나고 싶은 분들은 꼭 지원 공고를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흔히 교육은 ‘계층 간 사다리’라고 불리죠. 물론 그 역할이 예전만 못한 상황이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역량을 발전시킬 기회가 주어진다면 원하는 목표 달성에 한층 가까워진다는 기제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가 고달픈 취준생들에게 든든한 사다리가 되길 바라며, <토익스토리>는 여기서 인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께 꼭 맞는 정보와 함께 다시 돌아올게요 :)

 

 

 

출처:                                       

“청년 4명 중 1명 실업자”…경총 “기업가정신 존중받아야” – SBS Biz

청년실업률 1%p 상승시 잠재성장률 0.21%p 하락 – 파이낸셜뉴스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 – 온라인 청년 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