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이 회사 괜찮을까?' 입사 준비부터 혜택까지, 중소기업 취업 가이드

과거 중소기업을 향한 시선은 곱지만은 않았습니다. 작은 기업 규모 대비 노동 강도가 높았고 근무 조건, 노동 환경, 복지 등에서 미흡한 점이 많았지요. 하지만 꾸준한 개선 과정을 통해 중소기업은 ‘작지만 알찬’ 기업이라는 인식을 얻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2018년 기준 기업체 수 660만 개 이상, 종사자 수 1,700만 명 이상을 기록하며 대한민국 산업계를 든든하게 받쳐주는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취업난이 계속되면서 중소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토익스토리>가 준비한 오늘의 콘텐츠! 바로 중소기업 취업 준비 가이드입니다. 중소기업 근무의 장점 및 혜택부터 좋은 기업을 선택하기 위한 체크포인트와 관련 정보 제공 사이트까지, 한눈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중소기업의 장점 & 체크포인트

대기업, 공기업 등의 회사가 갖는 이점이 분명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중소기업만의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고유한 장점이 있으니 바로 다양한 직무 경험과 높은 승진 기회인데요.

 

아직까진 전체 기업 수 대비 구직자가 적기 때문에 중소기업 취업 경쟁률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또 여러 기업이 지원에 필요한 서류와 면접 등 채용 과정을 간소화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취업에 소요되는 기간이 짧아서 비교적 빠르게 직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데요. 

 

빠른 시작 만큼 직무 경험의 다양성도 중요합니다. 임직원 숫자가 적은 대신 여러 가지의 일을 해볼 수 있다는 점은 중소기업만의 장점인데요. 기업의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주도적으로 업무를 진행함으로써 리더십 등의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는 요즘, 중소기업에서 다채로운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데요.여기서 잠깐, 중소기업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다음 내용을 미리 확인해 보세요! 대기업에 비해 정보가 제한적인 만큼 미리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희망하는 기업의 재무 상태입니다. 재무제표를 읽어보고 전반적인 회사 재정 상태를 파악해 사업 운영을 위한 기반이 튼튼한지, 안정적인 급여 지급이 가능한지 체크해야 합니다. 만약 재무제표가 어렵다면 강소기업’, ‘인재육성 중소기업정부기관 인증 내역 여부를 알아보세요! 각 기업의 강점을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정했다는 의미이니 해당 기업의 안정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확인해야 할 것은 채용공고 주기인데요. 같은 직무의 공고가 너무 자주, 지속적으로 올라온다면 어떠한 이유에서든 퇴직률이 높다는 뜻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좋은 중소기업, 어떻게 확인하지? 

명확한 기준을 알았으니 이젠 실제로 정보를 찾아봐야 합니다. 그러나, 기업 홈페이지를 한 곳 한 곳 직접 방문해서 체크포인트를 확인하는 일은 여간 힘든 게 아닙니다. 앞서 얘기해드린 것처럼 시간과 에너지가 생명인 취준생에게 너무 가혹하다고 할 수 있지요. 또 미처 알지 못한 훌륭한 기업을 놓칠 가능성도 다분합니다. 다행히 중소기업에 대한 정보를 한데 모은 웹사이트가 짐을 덜어주고 있으니, 아래 내용을 꼼꼼히 읽어주세요!

 

1) 참 괜찮은 중소기업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는 괜찮은 중소기업은 청년을 비롯한 구직자들이 근무하기 좋은 우수 중소기업의 채용정보를 모아서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먼저 근무 지역, 희망 직종 등 개인별 조건과 기업 역량 및 복지 등 기업별 조건을 바탕으로 이뤄지는 맞춤 기업 검색이 있습니다. 어느 정도 후보가 추려졌다면 지도 검색을 통해 회사 근처 교통, 편의시설 등을 볼 수 있는데요. 주변 인프라 구축 정도도 근무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기에 꼭 확인해야 한답니다. 아직 본인이 원하는 산업이나 직무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자가 진단으로 기업을 추천해주는 선호기업 찾기이달의 우수 중소기업 일자리 서비스도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2) 워크넷

고용노동부 산하의 워크넷도 중소기업 취업 준비생에게 알차고 유익합니다. 특히 중소기업 구직 및 구인 정보뿐만 아니라 개괄적인 직업/진로 정보도 제공하는데요. 우선 4차산업기업, 청년친화강소기업 등 분야별로 유망한 기업의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채용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편리하게 채용 일정을 파악할 수 있는 채용 캘린더도 이용할 수 있지요. 진로 고민이 있는 분들에겐 적성 파악을 돕는 직업 심리 검사를 추천 드립니다. 20여 종에 달하는 테스트를 끝마치고 나면 본인이 몰랐던 스스로의 모습을 알게 되면서 직업에 대한 시야가 확 트이는 경험을 갖게 될 테니까요. 마지막으로 국내에서 실시되는 모든 직업훈련과정과 고용정책에 대한 정보도 잘 정리되어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필요한 내용만 쏙쏙 챙겨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중소기업에서 일하면 좋은 점

 

중소기업 취업의 빠뜨릴 수 없는 장점 중 하나는 다양한 혜택으로 구성된 정부 지원 정책인데요. 근무자의 부담은 줄이고 금전적인 안정감은 더하는 대표적인 지원 사업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명 지원내용 지원자격
청년내일채움공제 - 중소기업 2년 근속 청년에게 1,200만원 지급
  (청년&기업: 300만원, 정부: 600만원)
15– 34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 연 1.2% 금리로 최대 1억원 대출
  (대출기한 2– 10)
34세 이하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 - 매 학기 대학 등록금 및
  취/창업 지원금 200만원 지급
일반대 3학년 이상
전문대 2학년 이상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 근속을 위해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근로자, 기업, 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해 2년 근속 청년에게 성과보상금 형태로 만기 공제금을 지급하는데요. 근로자는 월 12.5만원을 24개월 간 납부해 300만원을 부담하며 기업은 기여금 명목으로 300만원, 정부는 청년 취업 지원금의 이름으로 600만원을 적립해 총 1,200만원을 청년에게 제공합니다. 적금 형식으로 진행되는 만큼 손쉽게 목돈 마련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워크넷 청년내일체움공제 웹사이트에서 자세한 지원 조건 확인 및 신청을 진행해 주세요!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은 사회인으로서 독립을 준비하는 청년에게 도움이 되는 대출 조건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주택도시기금 산하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연 1.2%의 금리로 최대 1억원 대출이 가능한데요. 대출 기간은 최초 2년이며 이후 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관련 업무를 유명한 시중 은행에서 처리하기에 상담 및 신청에 대한 접근성도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 집 구하기가 정말 어려워진 상황에서, 시중보다 저렴한 이자를 납부하며 주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용한 정책인데요. , 금액이 큰 대출인 만큼 절차가 다소 까다로우니 주택도시기금 웹사이트를 방문해 상세 내용을 숙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장학재단은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제도를 통해 중소기업 취업 및 창업을 희망하는 일반 대학교 3학년 이상, 전문 대학교 2학년 이상 학생에게 등록금 및 장려금을 지급합니다. 6,200명의 선발자에게 매 학기 대학 등록금(입학료 및 수업료) 전액을 지원하며, 매 학기 진행되는 직무기초교육 이수자에게는 취업 및 창업 지원금 200만원을 별도로 제공하는데요. 장학금 신청 자격은 직전 학기에 최소 12학점 이상 이수, 백분위 점수 70점 이상 기록으로 비교적 간단합니다. 하지만 졸업 이후 의무종사제도가 존재해 장학금 수혜 횟수(학기) 6개월의 의무 종사 기간이 부여됩니다. 예를 들어 4학기 지원을 받았다면 최소 24개월은 필수로 근로를 지속해야 하니 책임감 있는 신청이 필요하답니다.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학재단 웹사이트를 확인해 주세요!

 

 


 

이처럼 다양한 장점과 알찬 혜택으로 가득한 중소기업 취업! 직업 선택으로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 전달 드린 내용이 고된 취업 준비 과정을 겪고 있는 모든 구직자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토익스토리>는 다음에도 실용적인 정보를 한가득 안고 돌아오도록 할게요 :) 또 만나요!

 

 

 

 

출처:                                       

사회초년생의 취업, 중소기업의 장점은? – 잡코리아

취업 지원 사이트 모음 – 청년정책 페이스북

청년내일채움공제 안내 – 고용노동부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안내 – 주택도시기금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 안내 – 한국장학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