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해외에서 일하고 싶다면? 취업 정보 한 눈에 볼 수 있는 '월드잡플러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아직 코로나19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는 사실이 그나마 위안이긴 하지만, 여전히 미래를 낙관적으로 보긴 어려운 상황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젠가는 현재의 제한이 모두 풀릴 것이라는 희망과 함께, 여행부터 연수, 봉사, 취업에 이르기까지 해외 진출을 계획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하지만, 준비 과정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특히 해외 취업, 창업 등 구직 활동을 준비할 경우 설렘보단 막막함이 앞서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 분들을 위한 맞춤 웹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토익스토리>가 안내하는 ‘월드잡플러스’ 가이드, 지금 만나보시죠 :)

 

 


 

해외 진출 관련 정보 통합 웹사이트
월드잡플러스(World Job Plus)

 

현재 국내에선 다양한 해외 진출 지원 프로그램 및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선택지가 많다는 점은 분명 장점이지만 지원 내용 등 정보를 얻기 위해 각 사업을 일일이 찾아봐야 한다는 사실은 우리를 매우 귀찮고 짜증 나게 만듭니다. 월드잡플러스(World Job Plus)는 이러한 불편함을 줄이고 청년들이 보다 수준 높은 해외 진출 정보 및 관련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데요. 주관 부처 및 시행 기관별로 산재한 해외 진출 관련 정보를 한데 모아 제공하는 통합 웹사이트로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월드잡플러스의 대표적인 서비스
1) 해외 활동 관련 공고

그럼, 월드잡플러스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우선 가장 대표적으로 월드잡플러스에선 해외 활동과 관련한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단 취업에 대한 내용만 있는 게 아니라 창업, 인턴, 연수, 봉사 등 여러 분야를 커버하는 정보가 웹사이트에 올라옵니다. 

모집 공고만 덩그러니 놓여 있다면 관련한 궁금증을 직접 찾아서 해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요. 하지만 걱정은 금물! 월드잡플러스에선 해당 업무 관련 상세 정보를 함께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력서 작성과 지원까지도 한 번에 할 수 있답니다. 그야말로 해외 활동에 대한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2) 외국어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

구직 경력이 오래되지 않았거나 경험이 부족하여 이력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많습니다. 한국어로 작성하는 것도 힘든데 외국어로 적으려니 제대로 시작도 못해보고 포기하는 경우도 더러 있죠. 그래서! 월드잡플러스는 영문, 일문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문 이력서와의 차이점부터 기획 및 구조화 단계에 대한 설명, 실제 작성법과 필수/유의 사항까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심지어 샘플 이력서/자기소개서도 업로드되어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전문 컨설턴트가 무료로 구직자의 이력서/자기소개서를 첨삭해 주는 서비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영문과 일문으로 작성한 서류를 온라인으로 전달하면 컨설팅을 해주는데요. 전문가가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제공하는 피드백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 단, 무료 서비스인 만큼 개인당 2회로 신청 횟수가 정해져 있으며 경력사항(이력서)은 1,000자, 자기소개서는 2,500자로 글자 수가 제한된다는 점은 참고해 주세요.

한가지 더! 이력서 단계 이후의 면접도 부담스럽게 느껴지기 마련인데요. 구직 청년의 고민 해소를 위해, 월드잡플러스는 영문 인터뷰 방법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답니다. 표현 내용별 면접 방법과 실전 같은 도움을 주는 훈련법이 함께 제공되니 면접을 앞두고 있다면 꼭 챙겨보는 게 좋겠죠?

 

 

3) Q&A 및 상담

물론 아무리 친절하게 정보를 정리하고 설명해도 모든 이들을 완전히 만족시킬 순 없습니다. 따라서 월드잡플러스엔 개인별 질문에 답해주는 Q&A 서비스가 존재하는데요. 해외 취업, 연수, 인턴, 정착 지원금, 봉사 등 주제에 따라 섹션이 나뉘어 있으니 본인에게 해당되는 곳에서 궁금증을 해결하시면 된답니다.

나아가 온라인 및 방문 상담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전 예약을 통해 취업 희망 국가의 비자제도 안내, 유망 직종 등 다양한 관련 정보를 알려주는 1:1 맞춤 상담이 이뤄지는데요. 오프라인 상담의 경우 서울, 부산, 군산, 통영에 위치한 해외취업센터를 방문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또한 동 센터엔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세미나실, 면접실, 라운지가 마련되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예약 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K-MOVE 멘토링

내가 원하는 활동에 대한 경험이 있는 사람의 조언만큼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도 없습니다. 그런 점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엔 언제나 수요가 많은데요. 월드잡플러스는 청년해외진출 ‘K-MOVE 멘토링’라는 이름으로 멘토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멘토진은 해외진출에 필요한 역량, 사전 준비, 현지 취업, 생활 정보 등 노하우를 가진 해외 취업 및 창업 관련 전문가로 구성되며, 청년들의 성공적인 해외 활동을 돕습니다. 온라인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 콘텐츠를 개발하고 멘티와 직접 소통하는 방식으로 멘토링이 이뤄지는데요.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우선 국가, 직무, 분야를 기준으로 멘토를 검색하고 멘토가 직접 작성한 콘텐츠를 읽어 보시면 됩니다. 콘텐츠에서 궁금한 점이나 평소에 하고 싶었던 질문이 있다면 ‘나의 멘토링’에서 자유롭게 문의할 수 있답니다. 

효율적이고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좋은질문가이드’도 제작해 공유하고있는데요. 현직자와 얘기를 나눠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인 만큼 지침을 잘 참고해 이상적인 멘토-멘티 간 관계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

 

 


 

해외 진출에 대한 열망이 가득한 분들에게 작년과 올해는 너무나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아직도 갈 길이 멀어 보이는 건 어쩔 수 없지만, 좀 더 힘차게 버텨보자구요! 얼만큼의 시간이 걸리든 끝이 있으리라는 점은 분명하니까요. 그렇게 기다리는 동안 월드잡플러스에서 미리 미래를 준비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하게 해외 활동을 즐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모두가 안전하게 바다를 건너는 그날까지! <토익스토리>는 다양하고 알찬 정보 전달에 힘쓰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모두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