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EIC Inside/인터뷰

토익스피킹으로 취업준비와 영어 회화 능력까지 갖출 수 있었어요 - 토익스피킹 성공 수기 -


대학교 때 미리 취업 준비한다고 토익을 공부했는데, 막상 채용 공고를 보니 토익 옆 토익스피킹이 눈에 띄어 고민이신가요?


최근 채용 시 토익스피킹 점수를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지원자들의 영어 회화 능력을 중요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기업의 요구에 따라, 토익 공부 후 현재 토익스피킹 공부에 몰두하고 있는 취업준비생, 최형훈 씨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그럼, 함께 만나볼까요?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기계공학과를 전공한 29살 최형훈입니다. 이런 저런 일을 경험하고 현재는 취업 준비중에 있습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Q. 취업하고자 하는 분야와 그 분야에서 채용 시 토익스피킹을 어느 정도 사용하고 있나요?


제가 가고자 하는 분야는 토익스피킹 점수 110점, 레벨 5 이상을 원하고 있어요. 생산 및 품질 업무와 고객관리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입니다. 모집 공고에는 지원 기준 토익스피킹 레벨 5 이상이라고 나와 있지만 레벨 6 이상은 돼야 입사 후 잘 적응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국내 영어 말하기 시험으로 토익스피킹을 공부하기로 결정한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요?


처음엔 토익 점수가 곧 만료돼서 토익 공부를 하려고 했어요. 그런데 채용 공고를 쭉 보면서 대부분 기업들이 토익스피킹 점수까지 원하고 있더라고요.


두 번째 이유는 토익스피킹을 통해 외국인과 대화를 할 수 있는 틈을 만들어가고 싶었어요. 외국인 앞에만 서면 알고 있는 단어도 생각나지 않아 대답을 못하거나 말을 건네지 못한 경우가 많았거든요. 토익스피킹을 준비하면서 영어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도 갖고, 어떻게 질문하고 대답하는지를 공부해서 외국인과 떳떳하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싶어요.

 



Q. 토익스피킹의 가장 큰 장점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영어에 대한 자신감 향상과 언어 구상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영어로 말하고자 할 때, 상대방이 이해하기 위해선 어떻게 언어를 구상해야 하는지 꾸준하게 생각하게 돼요. 


토익스피킹을 공부한 이후로 영어뿐만 아니라 우리말도 쉽게 하지 않게 되었어요. 상대방을 충분히 이해시키고자 노력하려는 습관을 갖게 되었죠.



Q. 토익스피킹을 공부하면 실제로도 영어 실력이 늘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이유는 무엇인가요?


늘 것으로 생각해요. 토익스피킹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어표현을 사용해야만 그만한 점수를 얻을 수가 있거든요. 딱딱하고 정형화된 답변이 아니라 융통성과 다양한 구성으로 생각을 전달하는 방법을 꾸준히 익힌다면 어학 점수도 얻고, 영어 실력도 늘고!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Q. 열심히 취득한 토익스피킹 성적, 앞으로 어디에 더 활용할 계획이세요?


일단 취업에 활용할 거에요. 취업을 위한 스피킹 점수는 이미 획득한 상태이지만,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공부하고 있어요. 

앞으로 장기간에 걸쳐 탄탄하게 실력을 쌓아놓는다면, 외국인과 소울메이트가 될 수 있을 정도로 제 생각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더 높은 토익스피킹 점수도 얻을 수 있을 테고요. 




Q. 앞으로의 포부는?


거창하게 포부라고 하기까지는 그렇지만, 까페에서 외국인 친구들과 농담을 주고 받으며, 일상 대화를 원활하게 나누고 싶어요. 상대방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위해선 언어가 가장 우선이잖아요.


영어 실력을 꾸준히 쌓아 올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질 수 있을 정도가 되는 것이 제 포부입니다!




지금까지 토익스피킹을 통해 영어 회화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된 최형훈 씨의 토익스피킹 경험담을 들어보았습니다. 토익스피킹으로 취업 준비는 물론, 외국인과 진심으로 마음을 나누는 친구가 되고 싶다는 것이 인상깊었는데요. 머지않아 외국인 친구와 카페에서 웃으며 대화하는 형훈 씨를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여러분은 토익스피킹, 어떻게 생각하고, 또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형훈 씨처럼 취업 준비는 물론, 생활 속 영어 회화 능력까지 쌓아 더욱 다양한 경험 해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