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TICE/시험안내

2023년도 입영대상 카투사 모집 안내 - 토익 또는 토익스피킹 점수는 필수!

 

 

카투사(KATUSA: Korean Augmentation to the United States Army)는 주한미8군에서 복무하는 한국군으로 한미합동 작전 관련 임무를 수행합니다. 보직에 따라 다르지만 카투사는 미군과 함께 군 생활을 하며 영어로 의사소통해야 합니다. 명령권은 한국군에 있으나 미군이 받는 복지혜택과 외박 권한을 누릴 수 있는 특징이 있죠.

 

매년 이맘때가 되면 병무청은 카투사 모집 일정과 지원 자격을 공지하는데요. 올해 발표된 모집 인원은 총 1,920명으로 지난해보다 160명 늘었습니다. 군 복무와 함께 영어 실력 향상 등 다양한 경험을 쌓을 기회! 카투사에 지원하려면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지, 모집 일정 및 지원 자격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본 내용은 병무청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병무청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카투사 모집 일정 및 지원 자격

 

접수기간

2022.09.15(목) 14:00 ~ 09.21(수) 14:00

 

접수방법

① 병무청 누리집(www.mma.go.kr)을 통한 인터넷 접수

② 병무청 앱을 통한 인터넷 접수

 

※ 공동인증서, 휴대폰 인증 등 본인 인증을 할 수 없어 온라인 접수가 불가능한 사람은 서면·우편 접수 가능

(우편 접수의 경우 마감일 18시까지 도착분에 한함)

 

공개 선발 일자

2022년 11월 3일(목) 전산 공개 추첨

※ 공개선발회 참석 희망자 2022년 10월 중 신청·접수(병무청 누리집 공지 예정)

 

지원자격

* 연령: 지원서 접수년도 기준 18세 이상 28세 이하 (2022년 기준: 1994.1.1 ~ 2004.12.31 출생자)

* 기본요건:

(1) 병역판정검사 결과 신체등급 1~4급인 현역병 입영대상자

(2) 병역판정검사를 받지 아니한 사람(18세 포함)은 현역병지원 신체검사 결과 신체등급 1~4급까지 현역병입영대상으로 병역처분된 사람

 

영어 점수 기준

TOEIC TOEIC Speaking
780점 이상 IH (140점 이상)

 

카투사 지원을 위해서는 토익 또는 토익스피킹 성적 제출이 필수입니다. 토익 780점 이상 또는 토익스피킹 IH(Intermediate High, 140점 이상)의 성적이 필수라고 하네요.

접수일 기준 2년 이내의 어학성적만 인정하는데요. 가령 2022년 9월 15일에 접수하는 자의 경우, 2020년 9월 16일 이후 응시한 시험으로 접수일 현재 발표된 어학성적만 인정합니다.

 

정기시험만 인정되며, 특별시험 성적은 인정되지 않는다는 점도 꼭꼭 기억하세요!

 

유의사항

* 카투사 지원은 1차례로 지원하고 있으며, 2022년도 이전에 지원한 사실이 있는 자는 지원할 수 없습니다.

(단, 접수취소자·현역병지원 신체검사 불합격자는 재지원 가능)

 

* 지원서 작성 시 입영희망월, 어학성적 관련 정보 등을 정확하게 기재하시길 바랍니다.

 

* 병역 판정 검사를 받지 않은 사람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지원서 접수 후 2022년 10월 21일까지 병역 판정 검사를 받고 현역병 입영 대상자로 판정받아야 합니다.

 


지금 시험보면, 카투사 지원 가능!

카투사 지원 가능한 TOEIC, TOEIC Speaking 시험 일정

 

 

<토익스토리>가 지금 시험 응시하면 카투사 지원 일정에 맞춰 성적을 제출할 수 있는 토익, 토익스피킹 시험 일정을 소개해 드립니다. 시험 일정에 따라 접수 기간이 상이하니 홈페이지 시험 일정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은 필수!

꿀 TIP 하나 더, YBM APP을 설치하시면 더욱 간단하게 시험 접수 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2023년도 입영 대상 카투사 모집 일정 및 지원 자격 꼼꼼히 확인하셨나요? 카투사에 지원하기 위한 필수 자격인 토익, 토익스피킹 성적은 접수 시점에 어학점수를 취득한 상태여야 한다는 점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어학성적이 불일치하거나, 유효기간이 지나 조회 불가능한 경우에는 선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미리 준비하시고 확인하셔서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카투사 지원공고 확인하기

TOEIC 접수하러 가기

TOEIC Speaking 접수하러 가기

 

 

 

*ACTFL sublevel classification is based on ETS score mapping research.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ACTFL level classifications, please consult the ACTFL Proficiency Guideli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