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취업 TIPS

취준생에게 물었습니다! 취업준비생 52.4%, "공인 영어 성적 필요"

취업을 준비할 때 무엇이 가장 궁금하신가요? 지원하고자 하는 목표 기업의 요구 스펙 등도 궁금하겠지만, '과연 다른 취준생들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어떤 스펙을 준비하고 있을까?'라는 점일 듯합니다. 지난번 <토익스토리>가 전해드렸던 '취준생의 토익스피킹 준비를 위한 설문조사' 편에 이어 취업준비생 500명에게 물어본 '취준생의 취업 준비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해 드립니다!

 

 

대기업, 공공기관 취준생 37% "토익스피킹 레벨7 취득하고파"

'취업을 위해 토익스피킹을 준비해야 할까?', '어느 정도의 성적에 목표를 두고 학습해야 할까?' 고민하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토익스토리가 전해드리는 '토익스피킹 준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www.toeicstory.co.kr

 

 

취준생 10명 중 약 7명, '취업 목표 기업 있다'

취업 준비 시 입사 목표로 하는 기업이 확실한 경우도 있고, 내 스펙이 맞춰 갈 수 있는 동종 업종에 두루 지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 '가고 싶은 기업이 있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전체의 67.6%, 연령별로는 목표 기업이 없는 비율이 연령이 높을 수록 다소 높게 나타났습니다.  

 

취준생의 목표 연봉 Top은? '3,000~3,500만 원'
높은 연령의 취준생이 희망 연봉 높아

희망하는 연봉은 '3,000만원~3,500만 원 미만'이라는 답변이 29.6%로 가장 높았습니다. 매우 근소한 차이로 '2,500만원~3,000만원 미만'의 답변도 29.4%로 나타났는데요. 연령 비율을 보면 3,500만원 이상을 목표로 하는 20~29세는 전체의 35.7%, 30~39세는 43%로 연령이 높은 취준생의 7.3%가 더 높은 연봉을 희망했습니다. 

 

취준생의 필수 스펙은 단연 '공인 영어 성적'
한국사 등 자격증, 학점, 인적성, 인턴 경험 등도 필요

취업 준비 시 가장 필요한 스펙은 바로 '공인 영어 성적'! 전체 응답자의 52.4%가 영어 성적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한국사 등 자격증', '학점',  '인적성 검사', '인턴십 경험' 등이 뒤를 이었는데요. 연령별 비교를 살펴보면 20~29세 연령은 54.3%가 영어 성적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나 30~34세에서는 43%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습니다.

 

영어 말하기 성적 10명 중 약 4명 '도움된다'

공인 영어 성적 중 '토익스피킹'과 같은 '영어 말하기 성적이 취업에 도움이 되는가?'라고 물었을 때 '매우 도움이 된다'는 답변이 8.2%, '도움이 된다'는 답변이 32.8%로,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답변이 전체 41%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실제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직장인 영어 능력 인식조사'에서도 '말하기 능력이 필요하다'라는 의견이 매우 높게 나타났던 것처럼, '영어 말하기'는 취업부터 실무까지 아우르는 필수 스펙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듯합니다. 연령별 비율을 보면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20~29세, 30~39세 각각 41.6%, 38.4%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500명에게 물었습니다! "영어 능력, 직장인에게 필요할까요?"

학령인구가 감소하면서 초중고 교육 시장이 작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반면 취업, 승진, 자기 계발 등의 이유로 성인 교육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데요. 이른바 '열공'하는 직장인을 주변에�

www.toeicstory.co.kr

 

코로나19 상황 속 취준생이 체감하는 채용 시장 분위기는?

현재 다양한 뉴스를 통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얼어붙은 채용 시장'에 대한 소식을 자주 접할 수 있는데요. 실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은 더욱 피부로 체감할 것 같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48.8%가 채용 시장 분위기가 '매우 나빠졌다'라고 응답했습니다. '나빠졌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38.4%로 그 뒤를 이어, 전체 부정 응답은 무려 87.2%에 달합니다. '좋아졌다'는 긍정 응답이 0.8%에 지나지 않아 현재 채용 시장의 분위기가 매우 좋지 않다는 것을 이번 조사 결과로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취준생에 들어본 '취업 준비 설문조사' 결과를 전해드렸습니다. 다른 취준생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셨다면 이번 설문조사가 궁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었을 것 같은데요. 그 어느 때보다도 어려운 채용 시장이지만 내가 목표한 기업을 위해 더욱 단단하게 준비해서 문을 두드리다 보면 분명 우리 취준생 여러분께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취준생 여러분! 지치지 말고 늘 화이팅하시길 바랄게요!